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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변수를 이용한 RP/SP 결합모형에 관한 연구
Combined RP/SP Model with Latent Variabl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4, 2010년, pp.119 - 128  

김진희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진혁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손기민 (중앙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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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자의 통행수단선택행태는 개인의 사회경제적 속성과 수단의 속성뿐만 아니라 통행자 개인의 잠재된 통행행태 즉, 통행행태적 선호도 역시 큰 영향을 미친다. 통행수단선택행태에 특정한 영향을 미치는 잠재통행행태를 수단선택모형에 반영한다면 비관측요인에서 기인하는 오차를 크게 줄일 수 있고, 통행행태에 대한 다양하고 보다 합리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강 수상대중교통 도입에 따른 수단선택행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잠재변수를 정의하고 새로운 수단에 대한 분석이 가능한 RP/SP 결합모형을 구축하였다. 잠재변수는 행태설문조사자료를 기반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계량화하였다. 모형구축결과 통행자들의 잠재된 통행행태는 수단선택행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잠재변수를 반영한 경우 모형의 적합도가 향상되었다. 또한 잠재행태 관점에서도 RP/SP 결합모형이 SP모형에 비해 합리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 choice behavior is associated with travelers' latent behavior that is an unobservable preference to travel behavior or mode characteristics. This paper specifically addresses the problem of unobservable factors, that is latent behavior, in mode choice models. Consideration of latent behavior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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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P/SP 결합모형인 Model 5와 6에서 동일한 선택대안(승용차와 대중교통)을 RP와 SP로 구분한 이유는 과 같이 artificial tree구조에 따라 모형을 추정하기 위해서이다.
  • 규모계수를 VSP에 곱하면 RP와 SP의 분산이 동일하게 되므로 분산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규모계수로 인하여 두 자료의 결합추정이 가능해 진다.
  • RP/SP 결합모형은 실제 통행행태와 새로운 수단 도입에 대한 가상적인 통행행태를 상호 보완하여 분석하였으므로 더 합리적인 모형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 다른 모형의 비해 RP/SP 결합모형의 적합도가 가장 크게 나타난 것도 이와 같은 논리를 뒷받침해 준다. 따라서 RP/SP 결합모형이면서 잠재변수를 적용한 Model 6이 본 연구에서 가장 합리적인 모형이다.

가설 설정

  • , 2006; Sohn and Yun, 2009). 이러한 연구들은 선택 행태가 선택자의 잠재된 행태적 선호에 기인한다는 것을 가정한다. 잠재된 행태적 선호는 개인의 행태적 특성(예; 조급성, 안전지향성, 환경주의적 등) 또는 수단에 대한 잠재적 인식(예; 대중교통 선호, 승용차 선호 등) 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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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성분분석은 어떤 개념인가? 본 연구와 같이 서로 관계가 알려져 있지 않은 변수들과 잠재변수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is)에서는 주로 주성분 분석을 활용한다. 주성분분석은 지표변수들의 선형조합에 의해 주성분이 정립된다는 개념이다. 즉, 서로 연관있는 지표변수들의 선형조합으로 서로 독립적인 잠재변수들을 추출한다(노형진, 2007)
두 자료의 분산이 다를 때 어떤 문제가 일어나는가? RP자료는 실제 현실에서 연구자로부터 관측되지 않는 개인적인 다양한 요인이 고려되어 선택된 결과이고 SP자료는 연구자가 설계한 대안의 속성 값 범위 내에서 이들을 비교하여 선택한 결과이므로 두 자료의 분산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두 자료의 분산이 다를 때, 각각의 자료에서 추정한 로짓모형은 직접비교할 수 없으며, 두 자료를 통합하여 분석할 경우 편이된 결과를 나타내게 된다(Train, 2003)
RP모형과 SP모형을 분석한 결과는? RP모형과 SP모형의 유의한 변수가 서로 차이가 있었으며 이러한 차이는 개인속성변수와 수단속성변수 뿐만 아니라 잠재변수 즉, 잠재된 통행행태에서도 차이가 존재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수단에 대한 선택행태를 분석할 경우 다양한 행태적 관점에서 SP자료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RP/SP 결합모형이 적합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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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강수.조혜진(2006), "SP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론", 보성각, pp.153-174. 

  2. 노형진(2007), "다변량분석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pp.84-147. 

  3. 정병두.김 현.황영기(2009), "급행철도 도입에 따른 전환수요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31-140. 

  4. Ben-Akiva M. and Morikawa T.(1990), "Estimation of Switching Models from Revealed Preferences and Stated Inten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24A, pp.485-495. 

  5. Ben-Akiva M. et al.(1994), "Combining Revealed and Stated Preference Data", Marketing Letters 5:4, pp.335-350. 

  6. Ben-Akiva M. et al.(1999), "Extended Framework for Modeling Choice Behavior", Marketing Letters 10:3, pp.187-203. 

  7. Bradley M. A. and Daly A. J.(1991), "Estimation of Logit Choice Models Using Mixed Stated Preference and Revealed Preference Information", Paper presented to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avel Behavior, Quebec, May 22-24. 

  8. Espino R., Ortuzar J. D. and Roman C.(2007), "Understanding Suburban Travel Demand: Flexible Modelling with Revealed and Stated Choice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41, pp.899-912. 

  9. Hensher D. A. and Bradley M.(1993), "Using Stated Response Choice Data to Enrich Revealed Preference Discrete Choice Models", Marketing Letters 4:2, pp.139-151. 

  10. Hensher D. A., Louciere J. and Swait J. (1999), "Combining Sources of Preference Data", Journal of Econometrics 89, pp.197-221. 

  11. Johansson M. V., Heldt T. and Johansson P. (2006), "The Effects of Attitudes and Personality Traits on Mode Choi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40, pp.507-525. 

  12. Morikawa T. (1989), "Incorporating Stated Preference Data in Travel Demand Analysis",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M.I.T. 

  13. Morikawa T. (1994), "Correcting State Dependence and Serial Correlation in The RP/SP Combined Estimation Method", Transportation, Vol. 21, pp.153-165. 

  14. Sohn K. and Yun J. (2009), "Separation of Car- dependent Commuters from Normal-choice Riders in Mode-choice Analysis", Transportation, Vol. 36, pp.423-436. 

  15. Train K. E. (2003), "Discrete Choice Methods with Simul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156-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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