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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환승센터 인근 보행자도로의 시간대별 보행특성을 고려한 서비스수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f Walkway Level of service reckon with Pedestrian Characteristic on Complex-transit center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5, 2010년, pp.7 - 15  

이광선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병무 ((주)유신 교통계획1부) ,  금기정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보행자도로의 서비스수준은 보행교통류율, 보행속도, 보행밀도의 보행특성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도로용량편람"에서 이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한 서비스수준은 첨두시 출퇴근통행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다양한 통행목적과 보다 쾌적한 보행환경을 고려한 서비스수준의 재정립이 요구되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시간대별 보행자의 특성을 조사 및 분석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여 보행자도로의 평가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보행자의 통행목적이 다양한 복합환승센터 인근도로를 대상으로 첨두시 및 비첨두시의 시간대별 보행속도 및 교통류율을 조사하고, 그룹간 통행특성이 다름을 통계적으로 검증하도록 한다. 이를 기반으로 보행밀도를 추정하는 모 형식을 구축하여 서비스수준 E에 해당하는 용량(67.3인/분/m)을 산출하였고, 기존 방법론에 따라 HCM의 서비스수준 단계별 범위를 적용하여 보행자도로의 서비스수준을 수립하며, 향후 보행자도로의 설계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alkway level of service (LOS) is conceptualized using pedestrian flow rate, speed, and density according to the Korean Highway Capacity Manual (KHCM). However, as it is based on the data of commuters at peak hours, it needs to be reevaluated considering various trip purposes and a pleasant pe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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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행과 관련된 보행시설에는 보행자도로, 계단, 대기공간 및 횡단보도가 있으며, 이중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 도로를 주 대상으로 하되, 출퇴근 통행의 비율이 현저히 적고, 다양한 통행패턴이 복합적인 보행군을 형성하는 보행자군의 특성을 대상으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복합환승센터로 접근하는 보행자 도로를 조사지점으로 선정하였다.
  • 이렇듯, 통행목적이 다른 보행군에 대해 동일한 설계기준과 서비스수준으로 보행도로와 같은 시설물을 설계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도로용량편람(2005)에서 제시하는 서비스수준은 출퇴근통행자들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근거로 수립되어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출퇴근 통행 이외에 쇼핑 및 여가, 오락통행을 목적으로 하는 보행군을 대상으로 보행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보행자시설의 용량과 설계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쾌적한 보행환경을 도모하여 국민생활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도록 한다.
  •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기존 연구의 조사대상 보행자군(출퇴근통행)에서 제외된 쇼핑, 오락, 여가통행의 패턴을 반영한 보행자군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통행패턴이 혼재되어 있는 보행자군의 특성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보편적인 설계 기준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보행자군의 통행특성에 쇼핑, 오락, 여가의 기능이 혼재된 통행이 빈번한 보행자도로를 대상으로 밀도, 속도, 보행교통량 등의 통행특성을 분석하고, 기존 연구방법에 따른 보행자도로의 용량을 산출하도록 방법론을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 H0 : 조사지점 A와 조사지점 B의 보행교통류 속도는 동일하다
  • H0 : 첨두시와 비첨두시의 보행교통류 속도는 동일하다
  • H1 : 조사지점 A와 조사지점 B의 보행교통류 속도는 차이가 있다.
  • H1 : 첨두시와 비첨두시의 보행교통류 속도는 차이가 있다
  • 각 조사지점별 조사결과로부터, 조사지점의 기하구조, 보행여건 등이 통행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비첨두시 보행속도 자료가 동질성을 가지는 조사지점끼리 그룹화하기 위해, 보행속도 특성의 차이유무에 대해 아래의 귀무가설과 대립가설을 설정하고 통계적 유의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첨두시 및 비첨두시의 표본이 30개 이상으로 크므로, 두 표본집단이 모두 근사적으로 N(0,1)의 분포를 따른다고 볼 수 있고, 이에 따라 등분산에 대한 가정은 불필요하여 제외시켰다.
  • 본 연구에서 분석에 따라 도출된 모형식의 유의성 검정을 위해 모형식은 다음 과정에 따라 통계적 유의성 및 적합성을 판단하며, 다음과 같이 귀무가설(H0)과 대립가설(H1)을 설정하였다.
  • 임의의 보행자군을 대상으로 출퇴근통행과 쇼핑 및 여가・오락통행을 분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여, 첨두시의 보행교통류는 출퇴근 통행패턴을 반영하고, 비첨두시의 보행교통류는 쇼핑 및 여가통행패턴을 반영한다는 가정하에, 조사대상을 그룹화하였으며, 이를 통계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모집단에 대한 독립표본의 검정방법을 이용하기로 하고, 아래의 귀무가설 및 대립가설을 설정하여 두 보행교통류가 속도의 차이를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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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는 보행자도로의 서비스수준을 어디에서 제시하고 있는가? 보행자도로의 서비스수준은 보행교통류율, 보행속도, 보행밀도의 보행특성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도로용량편람"에서 이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한 서비스수준은 첨두시 출퇴근통행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다양한 통행목적과 보다 쾌적한 보행환경을 고려한 서비스수준의 재정립이 요구되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시간대별 보행자의 특성을 조사 및 분석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여 보행자도로의 평가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한 보행자도로의 서비스수준은 어떠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가? 보행자도로의 서비스수준은 보행교통류율, 보행속도, 보행밀도의 보행특성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도로용량편람"에서 이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한 서비스수준은 첨두시 출퇴근통행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다양한 통행목적과 보다 쾌적한 보행환경을 고려한 서비스수준의 재정립이 요구되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시간대별 보행자의 특성을 조사 및 분석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여 보행자도로의 평가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보행자의 통행목적이 다양한 복합환승센터 인근도로를 대상으로 첨두시 및 비첨두시의 시간대별 보행속도 및 교통류율을 조사하고, 그룹간 통행특성이 다름을 통계적으로 검증하도록 한다.
보행자도로의 서비스수준은 무엇으로 정의되고 있는가? 보행자도로의 서비스수준은 보행교통류율, 보행속도, 보행밀도의 보행특성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도로용량편람"에서 이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한 서비스수준은 첨두시 출퇴근통행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다양한 통행목적과 보다 쾌적한 보행환경을 고려한 서비스수준의 재정립이 요구되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시간대별 보행자의 특성을 조사 및 분석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여 보행자도로의 평가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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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임정실(2002), 보행자 도로의 용량산정. 

  2. 김경환(1999), 국내 보행 서비스수준의 평가기준. 

  3. 김정현(2002), 보행자 시설 서비스 수준 산정에 관한 연구. 

  4. 국토해양부(2005), 도로용량편람. 

  5. Fruin(1971), Pedestrian Planing and Design, Metropolitan Association of Urban Designers and Environmental Planners. INC. 

  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2000), Highway Capacity Manual, Special Report. 

  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 

  8.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2009), Traffic Engineering Handbook. 

  9. Land Transport New Zealand(2007), Pedestrian Planning and Design. 

  10.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2009), 제4차 개정판 현대통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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