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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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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복합환승센터 접근교통수단의 정류장시설 배치기준을 개발하였다. 복합환승센터의 시설배치기준은 접근교통수단(Access Mode)의 승하차시설의 상대적인 위치선정에 관한 것으로 접근교통수단 하차 후 주교통수단(Main Mode)의 승하차 시설까지 이동거리를 최소화하도록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동거리 중 계단은 평면거리 보다 큰 가중치를 적용하였고 에스컬레이터는 평면거리 보다 적은 가중치를 적용하였다. 효과척도로서 접근교통수단별 이용자 가중평면환산거리를 채택하였다. 최종적으로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기준을 기존 김포공항에 적용하여 접근교통수단의 승하차 시설의 위치와 접근시설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yout Criteria are developed for an access mode's on and off facility at multiple transfer centers in this paper. Layout Criteria are location issues between a main mode and access modes in terms of the on and off facility one another. The total distance between them has been suggested to be minim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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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배치기준을 기준 철도역에 적용하여 서비스 평가를 하였다. 또한, 시설배치 서비스를 개선하기위한 제반 대책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를 수행하기위해 우선적으로 기존 환승센터의 접근수단별로 승하차시설의 상대적인 위치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환승의 주체가 되는 환승객, 즉 보행자의 보행 특성과 최대 환승영향권을 분석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환승센터로 접근하는 교통수단의 승하차 위치를 이용자의 수, 이동경로상의 계단, 에스커레이터, 엘레베이트의 설치 등을 변수로 하여결정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함에 있다. 추가적으로 제안된 기준을 기존의 철도역에 적용하여 평가를 하고 개선방안에 제시함에 있다.

가설 설정

  • 평가기준은 접근교통수단별 이용자 규모를 고려하여 1인당 평균이동시간을 계산하였다. 보행자의 도보이동속도는 1m/sec로 가정하였다. 물론 이동경로 중에 있는 계단 및 에스컬레이터 등의 불편함과 편리함은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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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환승센터에 접근하는 교통수단의 승하차시설 배치기준은 어떻게 되는가? 복합환승센터에 접근하는 교통수단의 승하차시설 배치기준은 이용자가 많은 접근교통수단의 승하차시설을 복합환승센터로 부터 가깝게 배치한다는 것이다. 즉, 승객이 많이 사용하는 접근교통수단을 가장 가깝게 배치한다는 개념이다.
평면환산거리의 의미는 무엇인가? 평면환산거리란 접근교통수단별 환승거리로서 접근교통수단 하차지점에서 주교통수단 승하차지점까지 존재하는 계단, 무빙워크, 에스컬레이터(E/S), 엘레베이터(E/L)를 평면거리로 환산한 거리를 의미한다. 계산식은 표 5와 같다.
복합환승센터의 승하차시설의 기준은 어떻게 되는가? 복합환승센터의 승하차시설은 이용자가 많은 접근교통수단 순으로 환승거리(평면환산거리)가 짧아지도록 배치하여야 한다. 최소기준으로는 가중평균환산거리가 LOS D수준인 240m을 초과하지 않도록 배치하여야한다. 또한, 개별 접근교통수단의 최대평면환산거리는 최대 500m를 초과할 수 없다. 왜냐하면 환승영향권을 벗어나는 지점에 승하차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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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대한교통학회(2008) 대중교통이용자 속성을 고려한 환승시간별 환승률결정모형의 개발. 

  2. 서울과학기술대학교(2010) 한국형 환승센터 모형개발. 

  3. John J Fruin (1971) Pedestrian Planning and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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