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통경로분석을 통한 공급사슬기반의 화물유통경로선택모형 개발
Supply Chain-based Freight Distribution Channel Choice Model using Distribution Channel Analysi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6, 2010년, pp.133 - 146  

고영승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찬성 (한국교통연구원) ,  김현수 ,  박민철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화물수요분석모형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화물기종점통행량(O/D)과 화물네트워크 자료는 지난 10여 년 동안 개선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주된 원인은 기존의 화물수요분석모형이 환적시설이나 물류시설을 별도의 노드로 구분하지 않는 통행기반모형이라는데 있다. 통행기반모형에서는 화물의 이동이나 화물 물동량의 전환관계 파악, 복합화물 교통망에서의 화물흐름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물류활동을 감안한 화물수요추정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공급사슬기반의 화물유통경로 선택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유통경로의 물적흐름에 영향을 주는 선택요인과 화물유통경로의 수송사슬특성(Transport Chain Attributes) 즉, 운송수단, 운송시간, 운송비용, 운송량 등을 반영한 화물유통경로선택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석유화학제품과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에 대한 유통경로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운송비용, 운송시간, 운송량을 변수로 하는 다항 로짓모형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정된 모형에 의하면 석유화학제품과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경우 취급하는 운송량이 많을수록 대형화물차 유통경로의 선택 효용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고, 중간지점경유형의유통경로보다는직접수송형의유통경로를선호하는것으로분석되었다. 또한 두 품목의 경우 대형화물차보다는 소형화물차를 이용하여 운송하는 품목특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upply chain-based freight distribution channel choice model considering shippers' logistics behaviors which will be used for freight demand estimation. For this purpose, this study utilized the distribution channel data of the petrochemical and automobil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물기종점통행량(O/D)과 화물네트워크 자료의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입니까? 우리나라 화물수요분석모형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화물기종점통행량(O/D)과 화물네트워크 자료는 지난 10여 년 동안 개선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특히 환적시설이나 물류시설을 별도의 노드로 구분하지 않고 기존 존체계의 틀에서 분석을 수행하기 때문에 화물의 중간경유특성을 반영하는데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화물수요분석모형은 여객수요모형과 같이 통행기반모형으로 분류되고 있다.
유통경로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유통경로(distribution channel)는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크게 두 가지로 정의내릴 수 있는데,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 또는 소비에 이용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정과 관련되는 일체의 상호 의존적인 조직(Sten et al., 1976), 또는 제품의 마케팅을 뒷받침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화된 요소, 제도(Revis et al., 1969)라고 할 수 있다. 전자는 유통경로를 상호의존적인 조직의 단위 측면에서 정의하였고, 후자는 제품의 마케팅 측면에서 유통경로를 정의하였다.
통행기반모형의 한계점은 무엇입니까? 따라서 공급사슬기반모형을 이용할 경우, 물동량이 특정존에서 산출되거나 소비되는 것인지 또는 경유 및 환적되는 것인지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통행기반모형에서는 화물의 이동이나 화물 물동량의 전환관계 파악, 복합화물교통망에서의 화물흐름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게 되는 한계가 발생한다.(박동주,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박동주(2009), 공급사슬기반 화물교통수요모형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서울. 

  2. 김은미(2009), 물적 유통경로 선택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내수화물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 김찬성.박민영.진기재.김준형(2007), "우리나라 주요 기업의 유통경로 실증분석", 제57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219-228. 

  4. 김찬성.성홍모.안승범.예충열(2007), "우리나라 화주기업의 입지선택 특성분석 (내수화물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61-71. 

  5. 신승진.김찬성.박민철.김한수(2009), "출발시간, 통행거리 및 물류활동 특성을 고려한 도착지 선택행태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73-81. 

  6. 최영윤.김찬성.성홍모(2008), "우리나라 골재화물의 유통경로 특성분석", 제59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933-942. 

  7. 박동주 (2009), "유통경로분석을 통한 화물수요추정방법의 개선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8. Alan Rushton, Phil Croucher, Peter Baker( 2006), The handbook of Logistics and Distribution Management, The Chartered Institute of Logistics and Transport(UK). 

  9. Ben-Akiva, M. E(1973), Structure of Passenger Travel Demand Models. Ph. D. dissertation,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0. Crainic, T.G., M. Florain, J. Guelat, and H. Spiess(1990), "Strategic Planning of Freight Transportation: STAN, an Interactive-Graphic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283, pp.97-124. 

  11. Gerard De Jong, Moshe Ben Akiva, Sten Bexelius, Adan Rahman, and Maarten Van De Voort(2005), The Specification of Logistics in the Norwegian and Swedish National Freight Model Systems, Presented at European Transport Conference, Strasbourg, France. 

  12. Gerard De Jong and Moshe Ben Akiva(2007), "A Micro Simulation Model of Shipment Size and Transport Chain Choi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41, pp.950-965. 

  13. Hunt, J.D. and K.J. Stefan(2007), "Tour-Based Microsimulation of Urban Commercial Move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41, No.9, pp.981-1013. 

  14. Jeoren Boerkamps, Arjan van Binsbergen (1999), 'GoodTrip - A New Approach for Modelling and Evaluation of Urban Goods Distribution", Paper Published in the Proceeding of City Logistics I. 

  15. Jourquin B.(2005), "A Multi-Flow Multi-Modal Assignment Procedure on Large Freight Transportation Networks", Studies in Regional Science, Vol.35, No.4, pp.929-946. 

  16. L.A. Tavasszy(1996), Modelling European Freight Transport Flows,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Trail Research School, Delft. 

  17. L.A. Tavasszy, M. van de Vlist, C. Ruijgrok, and J. van de Rest(1998), Scenario-Wise Analysis of Transport and Logistic Systems with a SMILE, Presented at 8th World Conference on Transport Research, Antwerp, Belgium. 

  18. L.A. Tavasszy, C. E. Cornelissen, and E. Huijsman(2001), Forecasting the Impacts of Changing Patterns of Physical Distribution on Freight Transport in Europe, In 9th World Congress on Transport Research (CDROM), Elsevier. 

  19. L.A. Tavasszy, B. Smeenk, and C.J. Ruijgrok(2003), "A DSS for modelling logistics chains in freight transport systems analysis", Int. Republished in Classics in Transport Analysis: Transport Logistics, Edward Elgar publishers. 

  20. L.A. Tavasszy(2006), "Freight Modelling - An overview of international experiences", Paper prepared for the TRB Conference on Freight Demand Modelling: Tools for Public Sector Decision Making, September 25-27, Washington DC. 

  21. L.A. Tavasszy(2008), "An overview of international experiences", In: Hancock, K.L. (ed) Freight demand modeling tools for public-sector decision mak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47-55. 

  22. Liedtke, G.(2006), "An Actor-Based Approach to Commodity Transport Modeling", Karlsruhe University, Dissertation 

  23. Liedtke G.T., L.A. Tavasszy, and W. Wisetjindawat (2009), "A comparative analysis of behavior oriented commodity transport models", CD-RO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24. McFadden, D(1978), Modeling the Choice of Residential Loc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673. pp72-77. 

  25. McFadden, D(1981), Econometric Models of Probabilistic Choice, In Structural Analysis of Discrete Data. C. Manski and D. McFadden, eds. MIT Press, Cambridge, Mass. pp.198-272. 

  26. Michael J. Fischer, Maren L. Outwater, Lihung Luke Cheng, Dike N. Ahanotu, and Robert Calix(2005), "Innovative Framework for Modeling Freight Transportation in Los Angeles County, Californi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90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pp.105-112. 

  27. Moshe Ben-Akiva and Steven R. Lerman (1985),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MIT Press. 

  28. Sonntag, H.(1996), "Entwicklung eines Wirtschaftsverkehrs modells fur Stadte", In: Berichte der Bundesanstalt fur Stra $\beta$ enwesen, Verkehrstechnick. 

  29. Wang, Q. and J. Holguin-Veras(2008), "An investigation on the attributes determining trip chaining behavior in hybrid micro-simulation urban freight models", CD-RO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30. Wisetjndawat, W., K. Sano, S. Matsumoto, and P. Raothanachonkun(2007), "Micro- Simulation Model for Modeling Freight Agents Interactions in Urban Freight Movement", CD-RO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31. Wisinee WISETJINDAWAT, Kazushi SANO (2003), "A Behavioral Modeling in Micro- Simulation for Urban Freight" Transportation,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5, October, pp.2193-22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