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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2, 2010년, pp.33 - 43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expenditure structures and impact factors of household's transportation cost in order to provide policy-maker with quantitative and economic information for reducing household's transportation costs, using 1995-2007 household survey data. For this purpos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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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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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교통비와 관련한 이슈에는 무엇이 있는가? | 최근 국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교통비와 관련한 이슈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교통비 지출이 가구 소득 및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증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즉, 교통비 지출 비중은 가구활동에 있어 교통의 기능 및 역할의 중요성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할 수 있다. 둘째, 교통비 중 공공교통비(대중교통)와 개인교통비(자가용 승용차)의 소득탄력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소득탄력성은 소득이 1% 증가할 때 교통비 지출액이 얼마나 증가하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최근 고유가와 경기 악화로 인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저소득층에 대한 유류비 보조정책과 대중교통비용 소득공제제도에 대한 정책 평가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셋째, 교통비 지출이 소득분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양극화 및 소득 불평등도가 악화되고 있는 데 교통비 지출이 소득분배를 개선 또는 악화시키는지를 분석하여 교통비 지출 감소를 통한 소득분배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넷째, 교통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가구의 경제 및 사회적 요인들을 분석하여 가구의 교통비 지출 감소를 위한 정책 방안을 도출한다. | |
2007년 가계 소비지출에서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정도인가? | 2007년 가계 소비지출에서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2.02%로서 식료품비(25.2%), 기타(17. | |
교통비 지출은 도시근로자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2%)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계 소비지출에서 교통비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계속 증가하고 있어 교통비 지출은 도시근로자가구에 적지 않은 부담이 되고 있다. 그러나 교통비 지출이 도시근로자가구의 소비지출 및 소득, 그리고 계층 간 소득분배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통비 지출구조와 영향분석에 대한 연구들은 도시 근로자가구의 개별 교통비 자료에 대한 자료 구득의 어려움으로 매우 제한적으로 수행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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