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6, 2013년, pp.2493 - 2501
대도시를 중심으로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대중교통의 수단분담률을 제고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통수요관리방안이 추진되어 왔으나 승용차 통행량의 감소와 같은 정책적인 효과는 충분하다고 볼 수 없다. 이러한 원인의 하나로 대중교통 서비스의 향상을 통해 승용차로부터의 수단전환을 유도하는 정책들이 대중교통의 수단적 효용을 증가시키는 효과는 있었으나 모든 승용차 이용자에게 대중교통으로 전환할 정도는 아니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수단선택 계층에 따라 교통수요관리 방안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불특정 다수의 통행에서 승용차의 이용빈도를 기준으로 교통수단선택 계층(승용차 의존층, 승용차 선택층, 대중교통 선택층, 대중교통 의존층)을 분류하고 각 계층별로 수단선택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 및 교통환경의 변화에 대한 통행행태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승용차의 의존도가 높을수록 편리함이나 쾌적함과 같은 정성적 요인을 더 중요시 인식하고 있으며, 주차규제나 통행시간 및 비용의 증가와 같은 교통수요관리기법에 대해서는 승용차의 의존도가 낮을수록 대중교통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또한 주차규제 정책 추진시 주변 도로의 주차단속이 병행되어야 하며, 경제적인 부담을 가중시키는 방법으로는 주차요금과 같이 승용차 이용시 선택적으로 발생되는 비용보다 연료비 인상과 같이 상시적인 비용부담이 가중될 수 있는 방법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Various schemes of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TDM) to discourage the use of cars and enhance public transit performance have been implemented in large cities. Nevertheless, policy effects in reducing car have not been satisfactory. Car-dependent travelers who tend to keep driving cars regard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승용차 선택층이란? | 승용차 의존층은 거의 모든 통행에서 승용차를 이용하는 계층이며, 승용차 선택층은 대부분의 통행에서 승용차를 선택하나 가끔은 대중교통을 선택하는 계층이며, 대중교통 선택층은 승용차 선택층과 반대의 개념이다. 또한 대중교통 의존층은 승용차의 선택이 제약되거나 개인적인 특성에 의해 거의 모든 통행에서 대중교통을 선택하는 계층을 의미한다. | |
승용차 의존층이란? | 승용차 의존층은 거의 모든 통행에서 승용차를 이용하는 계층이며, 승용차 선택층은 대부분의 통행에서 승용차를 선택하나 가끔은 대중교통을 선택하는 계층이며, 대중교통 선택층은 승용차 선택층과 반대의 개념이다. 또한 대중교통 의존층은 승용차의 선택이 제약되거나 개인적인 특성에 의해 거의 모든 통행에서 대중교통을 선택하는 계층을 의미한다. | |
PTD란? | 승용차 의존층은 거의 모든 통행에서 승용차를 이용하는 계층이며, 승용차 선택층은 대부분의 통행에서 승용차를 선택하나 가끔은 대중교통을 선택하는 계층이며, 대중교통 선택층은 승용차 선택층과 반대의 개념이다. 또한 대중교통 의존층은 승용차의 선택이 제약되거나 개인적인 특성에 의해 거의 모든 통행에서 대중교통을 선택하는 계층을 의미한다. |
Bae, Y. K., Jung, J. H. and Kim, H. J. (2010). "Latent class analysis for mode choice behavio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3, pp. 99-107 (in Korean).
Ellaway, A., Macintyre, S., Hiscock, R. and Kearns, A. (2003). "In driving seat: Psychosocial benefits from private motor transport compared to public transpor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Vol. 6, pp. 217-231.
Hwang, K. Y., Kim, I. K. and Lee, Y. C. (1998). "Parameter estimation and validation of a multinomial logit model for the prediction of mode shift as a result of TDM schemes in Seou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6, No. 4, pp. 53-63 (in Korean).
Jung, D. Y., Yun. J. H., Park, S. W. and Kim, J. Y. (2011). "The strategies of transport demand management to decrease the geenhous gases in transportation par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9, No. 1, pp. 29-38 (in Korean).
Johansson M. V., Heldt T. and Johansson P. (2006). "The effects of attitudes and personality traits on mode choi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40, pp. 507-525.
Kim, J. H., Jung, J. H and Sohn, K. M. (2010). "combined RP/SP model with latent variabl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4, pp. 119-128 (in Korean).
Lee, B. S. and Lee, E. S. (1996). "The impacts of the traffic demand management policies across the different income classes in seou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4, No. 1, pp. 7-27 (in Korean).
Lee, H. K. and Kim, J. H. (2005). "Travel behavior change and air quality improvement by integrating TDM measures: Forcusing on BRT(Bus Rapid Transit) and road pricing measures."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 40, No. 4, pp. 175-185 (in Korean).
Oh, J. H. (2005). "Analyzing the effects of transport demand management measures using the concept of compensating variation."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5, No. 3D, pp. 429-437 (in Korean).
Sohn, K. M. and Yun, J. Y. (2009). "Separation of car-dependent commuters from normal-choice riders in mode-choice analysis." Transportation, Vol. 36, pp. 423-436.
Steg, L. (2005). "Car use: Lust and must. instrumental, symbolic and affective motives for car us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39, pp. 147-162.
Yeo, K. D., Kim, G. H. and Lee, S. W. (2011). "Development of modified ratio of pairwise comparison for determining weighting in AHP."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Korea Research Institute, Vol. 71, pp. 25-46 (in Korea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