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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속도를 이용한 도로 구간분할에 따른 고속도로 사고빈도 모형 개발 연구
Freeway Crash Frequency Model Development Based on the Road Section Segmentation by Using Vehicle Speed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2, 2010년, pp.151 - 159  

황경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허태영 (한국해양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  조원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용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본 논문은 기존 모형들보다 더 정확한 고속도로 사고 예측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기존 모형들은 도로 기하구조와 사고 건수 간 연관성을 밝히기 위해 해당 사고 지점 주변의도로 특성만을 고려하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해당 사고지점 전방에 위치한 도로구간을 합쳐서 고려하는 점이 다르다. 차량교통사고는 주행중인 상황에서 발생하고, 특히 고속도로의 경우 한 지점의 차량 속도는 전방 도로 상황에 따라 민감하게 변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적용한 기법은 상당히 현실적이라 할 수 있다. 모형을 구축하기 위해 서해안고속도로 4차로 구간 269.3km를 선정하여 기하구조 데이터를 구축하였고, 해당 구간에서 2003~2008년 6년 동안 발생한 1,664건의 교통사고를 매칭시켰다. 본 데이터의 사고발생특성은 포아송분포보다 음이항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에 따르면 교통사고 발생은 곡선길이와 곡선반경에 반비례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통사고 발생은 직선부의 직선길이에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기존 연구 결과와는 다른 결과로서, 본 연구에서 가정했던대로 교통사고 발생은 해당 사고지점 전방에 위치한 도로구간상황에 의존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본 연구에서는 내리막 직선길이, 과속카메라 설치여부, 분류부와 합류부의 교통사고 발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중요한 결과를 도출했다. 본 연구 결과는 고속도로 도로 설계와 안전 진단 사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본 연구 기법을 일반 국도나 도시내 주요 도로들에 대해서도 적용해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research result that was performed to develop a more accurate freeway crash prediction model than existing models. While the existing crash models only focus on developing crash relationships associated with highway geometric conditions found on a short section of a crash si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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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구간에서의 교통사고는 교통사고가 발생된 지점에서의 기하구조 조건보다는 운전자가 그동안 주행한 연속된 기하구조 변화 및 특성에 의해서 발생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하구조를 연속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동질 한 구간으로 분할하고, 분할된 구간에서의 다양한 기하구조 조건과 사고와의 관계를 규명 하였다.
  •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제시한 구간 분할법은 연속된 기하구조 보다는 사고 지점에서의 기하구조 특성만을 고려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고 지점의 기하구조 특성이 아닌 연속적인 기하구조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구간 분할법을 제시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속성있는 도로 설계를 위해 고속도로 기하구조와 교통사고 자료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도로 기하구조 분할방법을 정립하고, 기하구조와 사고와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연속적인 도로 선형에 대한 검토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기하구조와 사고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합리적인 사고예측모형을 정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정된 구간에서의 6년간 사고자료를 이용했기 때문에 시간과 사고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다양한 기하구조 조건들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도로 기하구조와 교통 사고 발생간의 연관성을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이때 도로의 분석 구간 길이를 결정하기 위해 차량 속도에 근거하여 도로 기하구조를 구분하여 데이터를 구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해안고속도로 269.3km에서 2003~2008년(6년간) 발생한 1,664건의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기하구조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시 고속도로 구간을 차량 속도에 근거하여 직선부와 곡선부로 나누어 동질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차량 사고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기하구조와 사고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합리적인 사고예측모형을 정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정된 구간에서의 6년간 사고자료를 이용했기 때문에 시간과 사고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표 2>는 시간과 사고의 상관분석 결과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는 서로 상이한 도로구간의 상대속도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라 판단하고, 주행속도가 동일한 구간을 기하구조의 동질성이 확보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 기하구조를 주행속도의 특성이 상이한 직선부와 곡선부로 나누었다.
  • 여기서, hi = exp(∊i)이며, exp(∊i)는 모수가 하나인 감마분포(Gamma distribution)로 가정한다. 따라서 평균이 1, 분산이 1/Θ인 감마분포를 따른 다고 하며 식(5)와 같다.
  • 한편 곡선부의 진입, 진출에 따른 가감속 구간은 곡선 부로 가정하였다. 즉, 곡선부 가감속 구간에서 발생한 사고는 기하구조적으로는 직선부에서 발생한 사고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사고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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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는 언제 많이 발생하는가? 또한 교통사고는 단순히 사고지점의 기하구조에 따라 발생하기 보다는 연속된 도로구간의 기하구조에 따라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도로 구간을 어떻게 구분하느냐에 따라 교통 사고 발생 모형식의 형태가 달라지게되므로, 정확한 교통 사고 발생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사고 분석을 위해 도로 구간을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절차가 된다.
유의한 변수를 선정하는 과정은 무엇이 있는가? 유의한 변수를 선정하는 과정은 단계선택(Step- wise), 전진(Forward), 후진(Backward) 등 3가지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3가지 방법중 후진(Backward) 방법을 이용하여 유의한 변수를 선정하였으며, 변수의 제거시 기준은 P값을 이용하였다.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기하구조 요인을 찾기 위해서는 수집 가능한 모든 기하구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을 수행해야하는 이유는?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기하구조 요인을 찾기 위해서는 수집 가능한 모든 기하구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을 수행해야 한다. 그 이유는 첫 번째는 교통사고는 다양한 기하구조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분석시 각 독립변수들이 서로 영향을 미쳐 추정되는 계수 및 유의수준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능한 많은 자료를 수집하여 현실에 가깝게 분석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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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강민욱?도철웅?손봉수(2002), 고속도로 평면선형상 사고빈도분포 추정을 통한 음이항회귀모형 개발 (기하구조요인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197-204. 

  2. 강정규?이성관(2002), 고속도로 선형조건별 교통사고 위험도 평가모형 개발 (호남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63-175. 

  3. 국토해양부(2009),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국토해양부. 

  4. 도로교통공단(2002), 제3차 교통사고 잦은 지점 및 위험 도로 개량사업 추진계획(2002-2006), 도로교통공단. 

  5. 이동민?김도훈?성낙문(2009), 지방부 다차로 도로구간에서의 사고 예측모형 개발 (대도시권 외곽 및 구릉지 특성의 도로구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207-215. 

  6. Ciro Caliendo, Maurizio Guida andAlessandra Parisi(2007), A crash - prediction model for multi-lane road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9. pp.657-670. 

  7. Jovanis P. and Chang H.(1986), "Modeling the Relationship of Accidents to Miles Travele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068: 42-51. 

  8. Shaw-Pin Miaou and Harry Lum(1993), Modeling Vehicle Sccident and Highway Geometric Design Relationship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25 No.6. 

  9. Shaw-Pin Miaou(1994), The relationship between truck accidents and geometric design of road section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26 No.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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