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 정서.행동문제에 대한 부모-교사 평가 일치도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on School Children's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1 no.3, 2010년, pp.161 - 167  

박효인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및 정신건강연구소) ,  김진미 (나우 신경정신과) ,  박용천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및 정신건강연구소) ,  김석현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및 정신건강연구소) ,  안동현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및 정신건강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In assessing behavioral/emotional problems in school-aged children, the importance of multi-informant reporting has been well documented. However, in clinical settings obtaining multiple informants' opinions has proven difficult. For that reason, we researched the agreement and predic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내리는 평가가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 비교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용과 교사용 아동용 문제 행동 선별질문지(CPSQ)를 시행하였고 이를 통해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평가한 뒤 최종 진단 평가까지 완료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의 평가에 있어 평가자간 일치도와 최종진단에 대해 각각의 평가가 어느 정도의 예측 타당도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서울시내의 일 지역에 초등학교 세 곳에서 2, 3학년의 일반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CPSQ를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문제행동을 평가하는데 다양한 관찰자들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3) 따라서 아동의 문제행동 평가를 시행할 때 부모나 교사는 중요한 정보 제공자 역할을 한다. 또한 어느 정보 제공자도 아동의 행동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꺼번에 줄 수 없기 때문에 아동의 문제행동을 평가하는데 다양한 관찰자들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런 복수정보 제공자의 평가를 점점 강조하게 된 데에는 각 정보제공자가 아동의 행동에 대해 독자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는 기존 연구결과에 근거를 두고 있다.
대규모로 아동인구의 정신병리를 측정할 때 무엇이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되는가?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아동들의 문제행동을 정확히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도구가 필요하다. 대규모로 아동인구의 정신병리를 측정할 때, 부모나 교사가 응답하는 설문지는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2)
아동의 문제행동 평가를 시행할 때 부모나 교사는 중요한 정보 제공자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성인은 정서 문제를 경험할 때 스스로 정신과에 내원하여, 자신의 증상과 문제를 설명하는 것이 가능한 반면 소아정신과에 의뢰되는 아동들은 주로 부모나 교사의 권유에 의해서 내원하고 아동은 인지적, 사회적으로 성인과 비교했을 때 미성숙하므로 증상을 시간순서대로 잘 표현하지 못하며 자신의 문제나 어려움을 적절하게 보고하기 어렵다.3) 따라서 아동의 문제행동 평가를 시행할 때 부모나 교사는 중요한 정보 제공자 역할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Loeber R. Antisocial behavior: more enduring than changeabl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1;30:393-397. 

  2. Boyle MH, Jones SC. Selecting measures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of childhood for use in general populations.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85;26:137-159. 

  3. Sadock BJ, Sadock VA. Kaplan and Sadock's Synopsis of Psychiatry. 10th ed. Philadelphia: Saunders;2007. 

  4. Achenbach TM, McConaughy SH, Howell CT. Child/adolescent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implications of crossinformant correlations for situational specificity. Psychol Bull 1987;101:213-232. 

  5. McGee R, Williams S, Bradshaw J, Chapel JL, Robins A, Silva PA. The rutter scale for completion by teachers: factor structure and relationships with cognitive abilities and family adversity for a sample of new zealand children.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85;26:727-739. 

  6. Matsuura M, Okubo Y, Kojima T, Takahashi R, Wang YF, Shen YC, et al. A cross-national prevalence study of children with emotional and behavioural problems-a WHO collaborative study in the western pacific region.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3;34:307-315. 

  7. Walker E, Bettes B, Ceci S. Teachers' assumptions regarding the severity, causes, and outcomes of behavioral problems in preschoolers: implications for referral. J Consult Clin Psychol 1984; 52:899-902. 

  8. Hong KE. Child Psychiatry. Seoul: JungAng Munhwsa;2005. p. 557-562. 

  9. Hwang HJ, Kang SB, Yun MH. Development of the test diagnosing children's emotional and behavioural Problems. J Elem Educ 2001;14:369-389. 

  10. Huh Y, Ahn DH, Choi JH, Kang JY, Kim YY, Oh KJ. Development of a Child Problem-Behavior Screening Test. Kor J Neuropsychiatr Assoc 2003;42:724-734. 

  11. Achenbach TM.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1991. 

  12. Oh KJ, Lee HL. Development of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a preliminary study. Kor J Neuropsychiatr Assoc 1990;29: 452-462. 

  13. Oh KJ, Lee HR, Hong KE, Ha EH. Korean version of Acad Child Benavior Checklist Joong-Ang publishing;1997. 

  14. Shin MS, Cho SY, Hong KE.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0;11:91-99. 

  15. Park KS, Yoon JY, Park HJ, Kwon KO.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KEDI-WISC).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2. 

  16. Sheehan D, Shytle D, Milo K, Lecrubier Y, Herguetta T. Mini International Neuropsychiatric Interview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http://www.medical-outcomes.com 1.0.6;1998. 

  17. Sheehan DV, Lecrubier Y, Sheehan KH, Amorim P, Janavs J, Weiller E, et al. The Mini-International Neuropsychiatric Interview (M.I.N.I.):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tructured diagnostic psychiatric interview for DSM-IV and ICD-10. J Clin Psychiatry 1998;59 Suppl 20:22-33. 

  18. Lecrubier Y, Sheehan DV, Weiller E, Amorim P, Bonora I, Sheehan KH, et al. The Mini International Neuropsychiatric Interview (MINI). A short diagnostic structured interview: reliability and validity according to the CIDI. Eur Psychiatry 1997; 12:224-231. 

  19. Fombonne E. The use of questionnaires in child psychiatry research: measuring their performance and choosing an optimal cut-off.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1;32:677-693. 

  20. Verhulst FC, Akkerhuis GW.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ratings of behavioral/emotional problems of children aged 4-12.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89;30:123-136. 

  21. Youngstrom E, Loeber R, Stouthamer-Loeber M. Patterns and correlates of agreement between parent, teacher, and male adolescent ratings of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J Consult Clin Psychol 2000;68:1038-1050. 

  22. Touliatos J, Lindholm BW. Congruence of parents' and teachers' ratings of children's behavior problems. J Abnorm Child Psychol 1981;9:347-354. 

  23. Verhulst FC, Achenbach TM. Empirically based assessment and taxonomy of psychopathology: Cross-cultural applications. A review.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1995;4:61-76. 

  24. Weisz JR, Suwanlert S, Chaiyasit W, Weiss B, Achenbach TM, Trevathan D. Epidemiology of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among Thai and American children: teacher reports for ages 6-11.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89;30:471-484. 

  25. Weine AM, Phillips JS, Achenbach TM.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among Chinese and American children: parent and teacher reports for ages 6 to 13. J Abnorm Child Psychol 1995; 23:619-639. 

  26. Satake H, Yoshida K, Yamashita H, Kinukawa N, Takagishi T.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on behavioral/emotional problems in Japanese school children using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Child Psychiatry Hum Dev 2003;34:111-126. 

  27. Yang HJ, Soong WT, Chiang CN, Chen WJ. Competence and behavioral/emotional problems among Taiwanese adolescents as reported by parents and teacher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0;39:232-2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