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agreement between parent and teacher ratings of the Korean version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SDQ-Kr) for the children's psychopathology and to determine whether it is effective in diagnostics as the Korean version of Childhood Beha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DQ-Kr과 K-CBCL을 이용하여 아동의 행동증상에 대한 부모-교사 평가의 일치도를 알아보고 성별과 나이가 각 정보제공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 각 정보원의 평가결과를 통해 진단 예측도를 구하고 그 차이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주목적은, 임상아동의 행동, 정서증상에 대해 부모와 교사의 평가가 일치하는지를 조사하고, 아동의 나이와 성별이 이러한 부모-교사 일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각 증상차원 별로 분석하는 것이었다. 덧붙여, 간략한 SDQ-Kr을 사용하여 얻은 결과와 많은 문항으로 이루어진 K-CBCL의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각 도구에 따른 임상진단 예측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DQ-Kr이 복수의 정보원으로부터 포괄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 국내에서는 K-CBCL이 1997년에 표준화되어 아동정신병리 평가의 표준적 측정도구로 사용되며,3) SDQ-Kr은 2002년에 표준화되어 초등 및 중학교를 중심으로 학교정신보건을 위한 정신병리 선별도구로 사용되고 있다.4-7)이와 같은 선별도구들은 11세 이상의 아동이 평정하는 자기보고용뿐만 아니라 부모보고용과 교사보고용을 포함하고 있어 복수의 정보원으로부터 포괄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게 한다.
SDQ-Kr은 어떠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가? 아동의 정신병리를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심리검사도구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설문지는 Achenbach의 아동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CBCL)와 Reynolds의 아동용 행동평가체계(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가 있으며,1) Goodman의 강점난점설문지(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SDQ) 등이 있다.2) 국내에서는 K-CBCL이 1997년에 표준화되어 아동정신병리 평가의 표준적 측정도구로 사용되며,3) SDQ-Kr은 2002년에 표준화되어 초등 및 중학교를 중심으로 학교정신보건을 위한 정신병리 선별도구로 사용되고 있다.4-7)이와 같은 선별도구들은 11세 이상의 아동이 평정하는 자기보고용뿐만 아니라 부모보고용과 교사보고용을 포함하고 있어 복수의 정보원으로부터 포괄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게 한다.
SDQ-Kr은 언제 표준화되었는가? 아동의 정신병리를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심리검사도구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설문지는 Achenbach의 아동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CBCL)와 Reynolds의 아동용 행동평가체계(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가 있으며,1) Goodman의 강점난점설문지(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SDQ) 등이 있다.2) 국내에서는 K-CBCL이 1997년에 표준화되어 아동정신병리 평가의 표준적 측정도구로 사용되며,3) SDQ-Kr은 2002년에 표준화되어 초등 및 중학교를 중심으로 학교정신보건을 위한 정신병리 선별도구로 사용되고 있다.4-7)이와 같은 선별도구들은 11세 이상의 아동이 평정하는 자기보고용뿐만 아니라 부모보고용과 교사보고용을 포함하고 있어 복수의 정보원으로부터 포괄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Tsatsanis KD. Psychological and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of Children. In: Martin A,Volkmar F, editors, Lewi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 Comprehensive Textbook. 4th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2007. p.363-367. 

  2. SDQ. Information for researchers and professionals about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s. Accessed May 10, 2012. Available from URL:http://www.sdqinfo.com 

  3. Oh KJ, Lee HR, Hong KE, Ha EH. Korean version of Acad Child Behavior Checklist. Seoul: Jung-Ang publishing;1997. 

  4. Ahn JS, Jun SK, Han JK, Noh KS, Goodman R. The development of a Korean version of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3;42:141-147. 

  5. Yang SJ, Kim JM, Kim SW, Shin IS, Yoon JS. Bullying and victimization behaviors in boys and girls at South Korean primary school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6;45:69-77. 

  6. Kim SW, Kim SY, Yang SJ, Kim JM, Shin IS, Jeong S, et al. Psychosocial correlates of suicidal ideation in middle-school student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10;49:604-610. 

  7. Ahn JS, Jang HM, Kim MH, Kim HJ, Shin JH. Maternal problem-drinking and psychopathology of female adolescents. J Korean Acad Addict Psychiaty 2008;12:83-87. 

  8. van der Meer M, Dixon A, Rose D. Parent and child agreement on reports of problem behaviour obtained from a screening question-naire, the SDQ.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08;17:491-497. 

  9. Achenbach TM, McConaughy SH, Howell CT. Child/adolescent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implications of cross-informant correlations for situational specificity. Psychol Bull 1987;101:213-232. 

  10. Park HI, Kim JM, Park YC, Kim SH, Ahn DH.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on school children's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0;21:161-167. 

  11. Kim YS, So YK, Noh JS, Choi NK, Kim SJ, Koh YJ. Normative data on the Korean ADHD Rating Scales (K-ARS) for parents and teacher.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3;42:352-359. 

  12. Goodman R.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a research note.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7;38:581-586. 

  13. Achenbach TM.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1991. 

  14. Klasen H, Woerner W, Wolke D, Meyer R, Overmeyer S, Kaschnitz W, et al. Comparing the German versions of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SDQ-Deu) and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00;9:271-276. 

  15. Hanley JA, McNeil BJ. A method of comparing the areas under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curves derived from the same cases. Radiology 1983;148:839-843. 

  16. Goodman R.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1;40: 1337-1345. 

  17. van Widenfelt BM, Goedhart AW, Treffers PD, Goodman R. Dutch version of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SDQ).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03;12:281-289. 

  18. Salbach-Andrae H, Lenz K, Lehmkuhl U. Patterns of agreement among parent, teacher and youth ratings in a referred sample. Eur Psychiatry 2009;24:345-351. 

  19. Achenbach TM. Manual for the Teacher's Report Form and 1991 profile.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1991. 

  20. Crijnen AA, Achenbach TM, Verhulst FC. Comparisons of problems reported by parents of children in 12 cultures: total problem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36:1269-1277. 

  21. Satake H, Yoshida K, Yamashita H, Kinukawa N, Takagishi T.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on behavioral/emotional problems in Japanese school children using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Child Psychiatry Hum Dev 2003;34:111-126. 

  22. Satake H, Yoshida K, Yamashita H, Kinukawa N, Takagishi T. Agreement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on behavioral/emotional problems in Japanese school children using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Child Psychiatry Hum Dev 2003;34:111-126. 

  23. Goodman R, Scott S. Comparing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and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is small beautiful? J Abnorm Child Psychol 1999;27:17-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