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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륜 캠버각 변화가 차량 조종성능에 미치는 효과 분석
Analysis of Vehicle Handling Performance due to Camber Angle Change of Rear Whee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2, 2010년, pp.67 - 73  

박성준 (부경대학교 대학원) ,  손정현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camber angle generating mechanism for rear suspension is suggested. An experimental device is implemented and tested. A full vehicle model with camber angle generating device by using ADAMS/Car is modeled. Rear left wheel and rear right wheel have 5 different camber angles in the 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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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캠버각 제어가 차량의 조종 안정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후륜 현가장치의 캠버각을 제어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안하고, 캠버각에 따른 차량의 조종성능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캠버각 생성 메커니즘을 고안하여, 실제 모형을 제작하였다. ADAMS/ CAR를 이용하여 후륜 현가장치 템플릿을 모델링하였고, 전차량 모델을 구성하여 캠버각의 변화에 따른 조종 안정성능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후륜 캠버각 변화에 따른 차량 조종안정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차량을 모델링하였다. 전륜 현가장치는 더블위시본 타입이며, 후륜에는 제안된 현가장치가사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캠버각 제어가 차량의 조종 안정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후륜 현가장치의 캠버각을 제어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안하고, 캠버각에 따른 차량의 조종성능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캠버각 생성 메커니즘을 고안하여, 실제 모형을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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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가 후륜 캠버각 생성이 조종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1) 스텝 조향 시뮬레이션에서 선회 방향으로의 캠버각 생성이 차량의 언더스티어성향을 증 가 시키는것으로보였으나, 펄스조향응답결과로부터그 효과가 거의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2) 선회 방향 또는 선회 반대 방향으로의 후륜 캠버 각생성이조종용이성(a1)에대부분안좋은영향을 미쳤다. 단, 좌우가 대칭적인 자세일 때는 그렇지 않았다. 3) 선회 방향 또는 선회 반대 방향으로의 후륜 캠버각 생성이 조종응답성(fn), 조종감쇠성(ζ)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4) 각A,B,C의 3 케이스의경우로부터선회반대방향으로 후륜의 외륜 캠버각 생성이 긴급 조종응답성(Φ)을 낮추는데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샤시의 운동성능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샤시의 운동성능은 기본적으로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여기에 엔진, 구동시스템, 서스펜션, 브레이크 등 각종 샤시 구성 장치와 자체의 강성 등 전체가 잘 조화되어야 비로소 운동 성능이 향상된다. 운전 성능은 크게 조종성과 안정성으로 구분된다.
운전 성능 중 조종성이란 무엇인가? 운전 성능은 크게 조종성과 안정성으로 구분된다. 조종성은 운전자의 뜻대로 진로를 수정할 수 있는 성능이며, 안정성은 노면의 요철, 횡력 등의 외란에 대해 안정된 균형 상태를 유지하는 성능이다. 차량의 조종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지능형 차량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오고 있으며특히,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ECS(Elec- tronic Control Suspension System), AFS(Adaptive Front-lighting System) 등 능동제어를 통해 차량의 운동 성능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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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 Lee, H. Sung, J. Kim, Y. Oh and U. Lee, "Investigation on the SUV Rollover Performance by the AGCS Syste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2, pp.660-664, 2006. 

  2. Camber Angle Control Mechanism for Improvement of Vehicle Steering Characteristic," M. S. Thesis, The Korea University, 2007. 

  3. B. K. Cho and S. J. Song, "An Analysis of Vehicle Handling Characteristics with ADAMS," Transaction of KSAE, Vol.4, No.5, pp.109-118, 1996. 

  4. J. Sohn, K. Kim and W. Yoo, "Selection of Toe Geometry and Bushing Stiffness to Improve the Vehicle Handling Characteristics," Transactions of KSAE, Vol.7, No.5, pp.186-193, 1999 

  5. T. Mimuro, M. Ohsaki, H. Yasunaga and K. Satoh, "Four Parameter Evaluation Method of Lateral Transient Response," SAE 901734,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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