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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1, 2013년, pp.121 - 127
손정현 (부경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박성준 (금호타이어 기술연구소)
In this study, suspension geometry is controlled to improve vehicle handling performance. The toe and camber of the rear suspension is controlled independently by using a double knuckle structure designed to enhance the vehicle cornering stability. Camber and toe changes in the rear wheel during h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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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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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 ECU를 탑재하여, 차량이 한계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차량 상태정보를 센서를 통해 수집하고 제어로직에 의해 제어기를 작동시키는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차량의 조종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지능형 차량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차량에 ECU(Electronic Control Unit)를 탑재하여, 차량이 한계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차량 상태정보를 센서를 통해 수집하고 제어로직에 의해 제어기를 작동시키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를 CDC(Continuous Damping Control)와 통합 제어하여 조종안정성을 보다 높이는 연구가 국내에서 수행된 바 있으며,1) AFS(Active Front Steering System)를 이용하여 비대칭마찰 노면에서 제동시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이 연구되기도 하였다.2) 총륜 구동차량의 지능형 토크 배분제어를 이용한 안정성 향상 방법에 대해 연구,3) 차량 선회 시 작동되는 ESP에 대해 연구,4) QFT를 적용한 AFS에 관한 연구5) 등을 통해 조종안정성을 높이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들 연구를 살펴보면 견인력, 선회안정성, 조종성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절하게 제어를 이용한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현가기구의 자세를 능동 제어하여 성능을 높이고자 하는 연구를 자동차 회사에서 수행한 바 있으며 AGCS(Active Geometry Control Suspension)시스템을 이용하여 롤 오버 방지 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가 있었으며,6) 전륜에 캠버각을 생성시킬 수 있는 메커니즘이 제안되기도 하였다.7) | |
기존의 전륜 캠버 생성기구는 어떤 한계점이 있었는가? | 기존의 전륜 캠버 생성기구는 캠버 생성시 토우 각도 함께 바뀌기 때문에 두 휠 얼라인먼트 요소는 종속되어 있었으며 독립제어가 가능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중너클 구조8)는 이러한 두 인자가 독립적 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제어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 |
조향에 의해 차량이 선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조향에 의해 차량이 선회되는 것은 차체 진행방 향과 타이어의 변형사이에 발생하는 슬립각만큼 횡력이 발생하기 때문으로 이때 차체의 거동은 언더 스티어와 오버스티어 뉴트럴스티어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특성을 캠버제어기구로 능동 구현하기 위해 차량의 차속과 조향각에 따라 구성된 제어 맵을 이용하였다. |
K. W. Lee, J. G. Lee, S. K. Oh, J. H. Roh, Y. W Kim, H. S. Kim, I. D. Kim and J. H. Jang, "A Study of Integrated Chassis Control System with ESC and CDC for Vehicle Stability and Handling Performance Enhancement,"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09-B0093, 2009.
R. W. Chung, W. J Sung and H. Sung, "A Study of Stability Control Algorithm in Split- $\mu$ Braking Using Active Front Steering System,"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245- 1250, 2009.
W. J. Bong, Y. K. Kim and H. C. Lee, "AWD Vehicle Simulation with the Intelligent Torque Split Control Strategy for Improving Traction and Handling Performance," Transactions of KSAE, Vol.6, No.2, pp.841-850, 2007.
S. H. Lee, H. Sung, J. W. Kim, Y. H. Oh and U. K. Lee, "Investigation on the SUV Rollover Performance by the AGCS Syste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II, pp.660- 664, 2006.
E. S. Kwak, Analysis and Implementation of a Camber Angle Control Mechanism for Improvement of Vehicle Steering Characteristic, M. S. Dissertation, The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2007.
K. Isao, B. Pernando and F. Cheli, "A Full Vehicle Model for the Development of a Variable Camber Suspension," Proceedings of the ASME IDETC/CIE 2007, DETC2007-34679, 2007.
T. Takiguchi, N. Yasuda, S. Furutani, H. Kanazawa and H. Inoue, "Improvement of Vehicle Dynamics by Vehicle-Speed Steering Four-wheel Steering System," SAE 860624, 1986.
H. Inoue and F. Sugasawa, "Comparison of Feedforward and Feedback Control for 4WS," Vehicle System Dynamics, Vol.22, No.5-6, pp.425-436,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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