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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륜 및 후륜 캠버각 변화에 따른 차량 조종성능 효과 분석
Effects on Vehicle Handling Performance according to Camber Angle Change of Front and Rear Whee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6, 2011년, pp.23 - 29  

박성준 (부경대학교 대학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손정현 (부경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camber angle generating mechanism for front and rear suspension is suggested. An experimental device is implemented and tested. A full vehicle model with camber angle generating device by using ADAMS/Car is modeled. Step steer simulations are carried out for investigating the eff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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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륜 캠버각 제어 메커니즘을 고안하고, 전륜 및 후륜 캠버각 제어가 차량의 조종 안정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캠버각 생성 메커니즘을 고안하여, 실제 모형을 제작하였다. ADAMS/ CAR를 이용하여 전륜 및 후륜 현가장치 템플릿을 모델링하고, 전차량 모델을 구성하여 스텝조향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캠버각의 변화에 따른 조종 안정 성능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후륜 캠버각 변화에 따른 차량 조종안정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차량을 모델링하였다. 전륜 및 후륜 현가장치는 더블위시본 타입에 캠버 제어기구가 결합되어 있는 형태이다.
  • 캠버각은 크기에 비례하여 캠버스러스트(camber thrust)를 생성하며 차량의 선회운동에 관여한다. 본 연구는 선회시 전,후륜 가변캠버기구를 이용하여 캠버각을 변화시켰을 때 차량의 응답변화를 관찰한다. 논문에서 고안한 캠버각 생성 메커니즘을 Fig.
  • 본 연구에서는 전륜 캠버각 제어 메커니즘을 고안하고, 전륜 및 후륜 캠버각 제어가 차량의 조종 안정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캠버각 생성 메커니즘을 고안하여, 실제 모형을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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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 성능의 조종성과 안전성은 무엇인가? 운전 성능은 크게 조종성과 안정성으로 구분된다. 조종성은 운전자의 뜻대로 진로를 수정할 수 있는 성능이며, 안정성은 노면의 요철, 횡력 등의 외란에 대해 안정된 균형 상태를 유지하는 성능이다. 차량의 조종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지능형 차량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오고 있으며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를 CDC(Continuous Damping Control)와 통합 제어하여 조종안정성을 보다 높이는 연구,1) AFS(Active Front Steering System)를 이용하여 비대칭마찰 노면에서 제동시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2)등이 연구되고 있다.
샤시의 운동성능은 무엇으로 결정되는가? 샤시의 운동성능은 기본적으로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운전 성능은 크게 조종성과 안정성으로 구분된다.
캠버각은 무엇인가? 캠버각은 차량 정면에서 보았을 때 차륜의 중심면과 수직선이 이루는 각도를 말하며, Fig. 6에 본 논문에서 사용한 캠버제어 부호규약을 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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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 W. Lee, J. I. Lee, S. K. Oh, J. H. Roh, Y. W. Kim, H. S. Kim, I. D. Kim and J. H. Jang, "A Study of Integrated Chassis Control System with ESC and CDC for Vehicle Stability and Handling Performance Enhancement,"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KSAE09-B0093, 2009. 

  2. R. W. Chung, W. J. Sung and H. Sung, "A Study of Stability Control Algorithm in Split- ${\mu}$  Braking using Active Front Steering System," A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245-1250, 2009. 

  3. S. H. Lee, H. Sung, J. W. Kim, Y. H. Oh and U. K. Lee, "Investigation on the SUV Rollover Performance by the AGCS Syste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II, pp.660-664, 2006. 

  4. E. S. Kwak, Analysisand Implementation of a Camber Angle Control Mechanism for Improvement of Vehicle Steering Characteristic, M. 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007. 

  5. S. J. Park and J. H. Sohn, "Analysis of Vehicle Handling Performance due to Camber Angle Change of Rear Wheel,"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2, pp.67-73, 2010. 

  6. R. W. Allen, H. T. Szostak, T. J. Rosenthal, D. H. Klyde, K. J. Owens and H. Inoue, "Vehicle Dynamic Stability and Rollover," NHTSA Technical Report, No.1628-1,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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