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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 대 보행자 충돌시 사고해석 모델개발
Development of Accident Analysis Model in Car to Pedestrian Acciden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3, 2010년, pp.104 - 109  

강대민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안승모 (도로교통공단) ,  안정오 (부경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tality of pedestrian accounts for about 21.2% of all fatality at 2007 year in Korea. In car to pedestrian accident it is very important to inspect the throw distance of pedestrian after collision for exact reconstructing of the accident.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on the throw distance of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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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행자 거동 해석 프로그램 중 PC-CRASHTM 는 타 동역학 관련 상용 프로그램에 비해 실제 사고 도로 환경과 유사하게 도로의 경사, 노면 건조, 습윤 정도 등 의 가상의 도로 환경 구현이 가능하고 보행자 모델의 크기 및 중량 등 스케일을 임의적으로 변경할 수있다. 또한 차량모델을 보행자 충돌로 인해 손상 변형이 없는 강체 모델을 전제로 다양한 차량 모델이 제시되어져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형 차량의 보행자 충돌사고 시 정확한 사고재현을 위해 차량과 보행자의 조건, 그리고 노면조건 등 각종 인자가 충돌 후 보행자의 전도거리에 미치는영향을 파악하여 적합한 사고해석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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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자의 전도거리는 무엇인가? 1) 이러한 보행자의 차량 사고시 사고분석을 위한 자료는 보행자의 부상 정도, 사고 차량의 변형 정도 등 충돌 대상물의 변형 정도에 관한 자료와 사고 현장 노면에 발생된 충돌 대상물의 위치에 관한 자료로 분별할수 있다. 그러나 가장 핵심적인 증거자료는 보행자가 충돌 후 날아간 거리 즉, 보행자의 전도거리가 보행자 사고 분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되고 이것은 차량과 보행자의 조건, 그리고 노면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보행자의 차량 사고시 사고분석을 위한 자료는 어떻게 분별할 수 있는가? 2%)로서 상당히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며, 같은 기간에 보행자 사고로 인한 사망자수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 247,491명(2007년; 6,166명)중 113,251명(2007년; 2,237명)으로 보행자 사고로 인한 사회적 손실이 심각하다.1) 이러한 보행자의 차량 사고시 사고분석을 위한 자료는 보행자의 부상 정도, 사고 차량의 변형 정도 등 충돌 대상물의 변형 정도에 관한 자료와 사고 현장 노면에 발생된 충돌 대상물의 위치에 관한 자료로 분별할수 있다. 그러나 가장 핵심적인 증거자료는 보행자가 충돌 후 날아간 거리 즉, 보행자의 전도거리가 보행자 사고 분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되고 이것은 차량과 보행자의 조건, 그리고 노면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옵셋량이 증가할수록 전도거리는 감소하고 충돌속도가 높을수록 옵셋량의 감소율이 높은 경향이 왜 나타난다고 생각되는가? 이 결과에서 옵셋량이 증가할수록 전도거리는 감소하고 충돌속도가 높을수록 옵셋량의 감소율이 높은 경향이 나타났다. 이것은 승용차의 전면 형상은 라운드 구조로서 충돌 순간 마찰을 고려한다면 충돌력은 충돌 순간 차체 라운드 형상에 상관되게 미끌림에 의한 접선력이 발생하고 접선력은 보행자를 전방으로 이동케 하는 충격에너지를 분산시키는역할을 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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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교통사고종합분석센타, 교통사고통계분석, p.42, 도로교통공단, 2008. 

  2. J. J. Eubanks, "Pedestrian Involved Traffic collision Reconstruction Methodology," SAE 921591. 1992. 

  3. A. Moser, H. Steffan G. Kasanicky, "The Pedestrian Model in PC-CRASH- The Introduction of a Multi Body System and its Validation," SAE 1999-01-0445, 1999. 

  4. J. S. Yoo, G. J. Park and M. S. Chang, "Pedestrians Trajectory Characteristic for Vehicle Configuration and Pedetrian Postures,"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4, pp.8-18, 2005. 

  5. T. H. Lee, E M. Ahn and J. H. Hong, "Study of Reconstruction and Injury in Several Car- Pedestrian Accidents,"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707-1712, 2005. 

  6. G. Stcherbatcheff, "Simulation of Collisions between Pedestrians and Vehicles using Adult and Child Dummies," SAE 751167, 1975. 

  7. H. Hayashi, Traffic Accident Investigation Engineering, Technique Auditorium, pp.188- 194, 1992. 

  8. I. H. Han and J. H. Cho, "Analysis of Three-Dimensional Rigid-Body Collisions with Friction-Collisions between Ellipsoids," Transactions of KSME(A), Vol.20, No.5, pp.1486- 1497, 1996. 

  9. J. K. Kim, J. H. Park, H. J. Park, J. J. Lee, H. S. Cheon and J. S. Hwang, Statistics, Freedom Academy, p.39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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