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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마찰재 접촉강성에 따른 디스크 브레이크 진동모드 형상화
Mode Shape Variation of Disc Brake with Respect to Contact Stiffness Vari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3, 2010년, pp.127 - 132  

강재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igensolutions associated with self-excited vibration of disc brake system can be obtained by complex eigenvalue analysis. The eigenvalue sensitivity to change in contact stiffness can be used to demonstrate stability criteria and eigenvalue veering. Dynamic instability on eigenvalue loci with res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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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기 제시된 스퀼 현상에 대한 해석결과를 보다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스퀼 진동모드 형상화 방법을 이론적으로 제시한다. 스퀼이 발생하는 주파수의 모드형상을 형상화함으로써 모드연성에 관여하고 있는 진동모드를 판별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이때 구한 노달매트릭스를 운동방정식(13)에 대입하여 고유치(eigenvalue)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고유치는 복소수해로 나오며, 이러한 복소수해 중에서 실수부가 양이면 시스템이 불안정(instability)해지며, 이때 스퀼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Fig.
  • 이러한 모드연성에 의한 불안정성을 보다 근본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고유치 민감도 해석(eigenvalue sensitivity analysis)이 수행되었다. Huang6,7)은 드럼 브레이크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여 모드 연성이 접촉강성에 따른 두 모드의 주파수간격에 크게 영향을 받음을 제시하였고, 두 연성모드의 모드형상이 부합되면 스퀼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가정하였다. 최근들어 Kang8-12)은 스퀼현상에 대한 매카니즘을 선형 및 비선형 모델을 통해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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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레이크 시스템은 강성의 변화에 따라 무엇이 변하게 되는가? 브레이크 시스템은 디스크와 패드간 접촉강성으로 접해 있는 시스템으로써 강성의 변화에 따라 전체 시스템의 진동형상이 변하게 된다. 이를 통해 스퀼이 발생하는 주파수에서의 시스템 진동형상, 즉 스퀼 형상을 파악하게 된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 브레이크 시스템은 디스크와 패드간 접촉강성으로 접해 있는 시스템으로써 강성의 변화에 따라 전체 시스템의 진동형상이 변하게 된다. 이를 통해 스퀼이 발생하는 주파수에서의 시스템 진동형상, 즉 스퀼 형상을 파악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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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 M. Kinkaid, O. M. O'Reilly and P. Papadopoulos, "Automotive Disc Brake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267, pp.105-166, 2003. 

  2. H. Ouyang, W. Nack, Y. Yuan and F. Chen, "Numerical Analysis of Automotive Disc Brake Squeal: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Noise and Vibration, Vol.1, pp.207- 231, 2005. 

  3. J. H. Lim, S. J. Cho, Y. S. Choi, S. J. Choi and G. J. Choi, "Brake Squeal Noise due to Disk Run-out,"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3, pp.41-47, 2005. 

  4. W. Nack, "Brake Squeal Analysis by Finite El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Vol.23, pp.263-275, 2000. 

  5. J. Flint and J. Hulten, "Lining-deformationinduced Modal Coupling as Squeal Generator in a Distributed Parameter Disc Brake Mode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254, pp.1- 21, 2002. 

  6. J. Huang, C. M. Krousgrill and A. Bajaj, "Modeling of Automotive Drum Brake for Squeal and Parameter Sensitivity Analysi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289, pp.245-263, 2006. 

  7. J. Huang, C. M. Krousgrill and A. Bajaj, "An Effective Approach to Estimate Critical Value of Friction Coefficient in Brake Squeal Analysi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74, pp.534-541, 2007. 

  8. J. Kang, C. M. Krousgrill and F. Sadeghi, "Dynamic Instability of a Thin Circular Plate with Friction Interface and Its Application to Disc Brake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316, pp.164-179, 2008. 

  9. J. Kang, C. M. Krousgrill and F. Sadeghi, "Analytical Formulation of Mode-coupling Instability in Disc-pad Coupled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Vol. 51, pp.52-63, 2009. 

  10. J. Kang, C. M. Krousgrill and F. Sadeghi, "Comprehensive Stability Analysis of Disc Brake Vibrations Including Gyroscopic, Negative Friction Slope and Mode-coupling Mechanism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324, pp.387-407, 2009. 

  11. J. Kang, C. M. Krousgrill and F. Sadeghi, "Wave Pattern Motion and Stick-slip Limit Cycle Oscillation of a Disc Brak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325, pp.552-564, 2009. 

  12. J. Kang, "Squeal Analysis of Gyroscopic Disc Brake System Based on Finite Element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Vol.51, pp.284-29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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