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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스크 브레이크의 편마모 저감을 위한 브레이크 패드의 백플레이트 형상 강건설계
Robust Design of the Back-plate Shape of the Disc Brake Pad for Reduction of Uneven Wea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1, 2014년, pp.8 - 19  

박진택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한승욱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낙삼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robust design of the back-plate of the brake pad to decrease the uneven wear of the pad was studied. A finite element analysis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pressure distributions on the contact surfaces. Optimized back-plate shape of the brake pad was determined using the Taguchi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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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8개 위치점의 접촉 압력값들과 패드 및 라인압력별 표준편차를 출력 반응으로 설정하였다. 강건설계 수행을 하고자, 각 측정점의 위치와 무관하게 균등한 응력분포가 형성되도록 강건설계하여 편마모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패드의 마찰재부 형상에 대한 연구에서 구해진 강건설계 결과를 도입하고자 마찰재부의 형상에는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최적형상을 적용하고 추가적으로 백플레이트부의 국부적 형상 변화에 따른 패드 마찰재 편마모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S/N비 분석과 함께 다구찌법을 통하여 최적의 제어인자 선정이 가능하다고 전제하였다. S/N비는 신호인자에 대한 노이즈인자의 비이며, 강건설계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노이즈인자에 둔감하도록 S/N비가 크게 설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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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동장치는 어떻게 차량을 감속시키는가 주행중인 자동차를 감속시키기 위해서는 제동 장치를 작동시켜야 한다. 제동장치는 회전하는 디스크에 마찰재를 접촉시켜 마찰을 일으켜 차량을 감속시키며, 이때 마찰재는 마모가 발생한다.
브레이크 코너모듈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캘리퍼(caliper), 너클(knuckle), 디스크(disc) 및 베어링(bearing)으로 구성되는 브레이크 코너모듈(brake corner module) 전체에 대한 유한요소모델을 생성하였으며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재 부분과 백플레이트(back plate) 부분에 대한 유한요소 모델도 Fig. 2에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디스크 브레이크의 어떠한 영향을 분석하였나 유한요소해석을 위하여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아바쿠스(Abaqus) v6.816)이며 디스크에 접촉하는 패드 마찰면의 응력을 해석하여 편마모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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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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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 J. Sin, J. H. Jong and J. H. Park, "Friction Characteristics of Friction Materials with Different Phenolic Resin Ingredient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987-996, 2005. 

  4. T. S. Shi, "Brake Noise Analysis with Lining Wear," SAE 2008-01-0823, 2008. 

  5. R. Steege, G. Bauer and J. Lange, "Life Time Prediction for Brake Linings," SAE 2009-01-302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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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A. R. A. Baker, H. Ouyang and Q. Cao, "InterfacePressure Distributions through Structural Modifications,"SAE 2003-01-3332,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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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 -J. Kwon, M. -S. Kim, C. -J. Kim, B. -C. Na, H. -C. Kim, B. -H. Lee and T. -K. Sohn, "The Robust Optimal Design to Reduce the Brake Squeal Noise,"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1754-1759, 2006. 

  14. M. Han and C. Park, "Optimization for Reduction of Squeal Noise in Caliper Brake System Using Taguchi Method,"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480-485, 2000. 

  15. Y. Moon and M. Jang, "A Study on the Optimization for Brake Disc Design by Taguchi Method,"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290-129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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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initab, Minitab Manual, Minitab Inc., 2007. 

  18. Eretec Minitab, Minitab Working-level Completion, Eretec Inc.,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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