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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패턴의 상대 가속도에 따른 중소형 자동차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
Greenhouse Gas and Pollutant Emission from Light-Duty Vehicles Regarding the Relative Positive Acceler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4, 2010년, pp.31 - 39  

이태우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길지훈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박경균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박준홍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박용희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홍지형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대엽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driving patterns strongly influence greenhouse gas and air pollutant emission rate from light duty vehicles, emission measurements have been mainly based on chassis dynamometer testing with one standard driving pattern. And there has been limited work on quantifying the independent effec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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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이상에서 확인된 여러 주행패턴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차이는 차속의 변화 유무 및 변화 정도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하에서는 차속의 변화, 좀 더 구체적으로는 상대가속도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고찰 내용을 서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40개의 서로 다른 주행패턴에 대해 평균 차속, 평균 차량비출력 등 주요 주행변수를 고정한 상태로 차대동력계를 이용한 배출가스시험을 실시하였다. 주행패턴의변화, 특히 단위주행거리 당 가속 정도를 나타내는 상대 가속도(Relative Positive Acceleration, RPA)에 따른 자동차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의 배출특성을 분석하여 정량적인 상관관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0-12) 엄밀히 말해 차량비출력은 차량마다 모두 다르지만, 본 연구에서는 중소형차량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하다고 알려진 식 (1)을 이용하였다.3) 과도 주행패턴의 도로 구배는 0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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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 중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언급된 것은 무엇인가 기후변화와 대기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자동차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 중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 중 하나는 표준 주행패턴을 이용한 차대 동력계 시험이다. 이는 여러 종류의 차량에 대한 배출량의 정량 비교가 가능하다는 큰 장점 때문에 차량 간의 배출량 비교나 배출허용기준의 만족 여부 등을판정하는 데 많이 활용되고 있다.
자동차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은 어디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 기후변화와 대기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자동차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 중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 중 하나는 표준 주행패턴을 이용한 차대 동력계 시험이다.
표준 주행패턴을 이용한 차대 동력계 시험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 중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 중 하나는 표준 주행패턴을 이용한 차대 동력계 시험이다. 이는 여러 종류의 차량에 대한 배출량의 정량 비교가 가능하다는 큰 장점 때문에 차량 간의 배출량 비교나 배출허용기준의 만족 여부 등을판정하는 데 많이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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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 Andre, R. Joumard, R. Vidon, P. Tassel and P. Perret, "Real World European Driving Cycles, for Measuring Pollutant Emissions from High- and Low-powered Cars," Atmospheric Environment, Vol.40, pp.5944-5953, 2006. 

  2. K. Brundell-Freij and E. Ericsson, "Influence of Street Characteristics, Driver Category and Car Performance on Urban Driving Patter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10, pp.213-229, 2005. 

  3. M. C. Coelho, H. C. Frey, N. M. Rouphail, H. Zhai and L. Pelkmans, "Assessing Methods for Comparing Emissions from Gasoline and Diesel Light-duty Vehicles based on Microscale Measure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14, pp.91-99, 2009. 

  4. E. Ericsson, "Independent Driving Pattern Factors and Their Influence on Fuel Use and Exhaust Emission Facto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6, pp.325-34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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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M. Andre and M. Rapone, "Analysis and Modelling of the pollutant emissions from European Cars Regarding the Driving Characteristics and Test Cycles," Atmospheric Environment, Vol.43, pp.986-995, 2009. 

  7. I. D. Vlieger, D. D. Keukeleere and J. G. Kretzschmar, "Environmental Elects of Driving Behaviour and Congestion Related to Passenger Cars," Atmospheric Environment, Vol.34, pp.4649-4655, 2000. 

  8. H. Larsson and E. Ericsson, "The Effects of an Acceleration Advisory Tool in Vehicles for Reduced Fuel Consumption and Emiss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14, pp.141-146, 2009. 

  9. C. Chen, C. Huang, Q. Jing, H. Wang, H. Pan, L. Li, J. Zhao, Y. Dai, H. Huang, L. Schipper and D. G. Streets, "On-roa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Heavy Duty Diesel Vehicles in Shanghai," Atmospheric Environment, Vol.41, pp.5334-5344, 2007. 

  10. T. Lee, B. Lee, S. Cho, J. Park, M. Eom, J. Kim and D. Lee, "On-road Testing and Calculation of Emission Factor and Fuel Economy,"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3, pp.90-101, 2009. 

  11. H. C. Frey, K. Zhang and N. Rouphail, "Fuel Use and Emissions Comparisons for Alternative Routes, Time of Day, Road Grade, and Vehicles Based on In-use Measurements," Environ. Sci. Technol. Vol.42, No.7, pp.2483-248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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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Y. Lee, G. Kim, Y. Pyo, M. Sunwoo and M. Eom, "Development of Chassis Dynamometer Test Modes to Derive the Emission Factors for Light Duty Vehicles," Transactiosns of KSAE, Vol.10, No.6, pp.117-124, 2002. 

  14. L. Pelkmans, "Influence of the Vehicle Test Cycle Characteristics on Fuel Consumption and Emission of City Buses," SAE 2001-01-2002, 2001. 

  15. L. Ntziachristos and Z. Samaras, "Speed-dependent Representative Emission Factors for Catalyst Passenger Cars and Influencing Parameters," Atmospheric Environment, Vol.34 pp.4611-4619, 2000. 

  16. C. M. Silva, T. L. Farias, H. C. Frey and N. M. Rouphail, "Evaluation of Numerical Models for Simulation of Real-world Hot-stabilized Fuel Consumption and Emissions of Gasoline Light Duty Vehicl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11, pp.377-38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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