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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6, 2013년, pp.123 - 134
박준홍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종태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선문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안근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Strengthening vehicle emission regulation is one of important policies to improve air quality in urban area. Due to the limitation of specified driving cycles for certification test to reflect real driving conditions, additional off-cycle emission regulations have been adopted in US and being dev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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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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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배출가스 인증 제도를 시행하는 이유는?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하여 국내에서는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배출가스 인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1) 배출가스 인증은 개발이 완료된 자동차에 대해서 규정된 인증 시험 방법에 따라 배출가스 시험을 수행하고, 내구성을 포함한 시험결과가 배출허용기준 이내 인지를 확인하는 제도이다. | |
배출가스 인증은 무엇인가?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하여 국내에서는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배출가스 인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1) 배출가스 인증은 개발이 완료된 자동차에 대해서 규정된 인증 시험 방법에 따라 배출가스 시험을 수행하고, 내구성을 포함한 시험결과가 배출허용기준 이내 인지를 확인하는 제도이다. 자동차 대기오염물질의 저감을 위해 배출허용기준은 지속적으로 강화되어왔다. | |
2000년 이후 국내 소형차 배출허용기준의 변화는 어떠한가? | 1에는 2000년 이후의 주요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국내 소형차 배출허용기준의 변화를 나타내었다. 국내 소형차 배출허용기준은 지난 10여년 동안 NMHC와 NOx는 약 5.3~8.4배 강화되었고, 경유차의 PM은 약 22배 강화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배출허용기준 강화정책의 효과가 실제 도로주행조건에서도 그대로 나타나는지에 대해서는 상당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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