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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액형 우레탄도료의 적정 소모량 연구
A Study on Suitable the Amount of Consumption of 2K Urethane Pain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5, 2010년, pp.130 - 135  

유창배 (신성대학 자동차계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int is used as top coat in Automobile Refinishing that is divided into 1K paint of base type and 2K paint of urethane type. after using 1K paint, it can be reusable. However 2K paint is not available that is mixed a certain amount of base with hardner, so 2K paint has to be used all at a time or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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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와 같이 각각의 패널 및 연계되는 작업범위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도료의 소모량을 분석하기 위해 각각의 패널에 도장한 후 각 패널에 사용된 도료의 사용량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나서 작업범위의 변화를 주어 두 개의 패널 그리고 그 수를 증가하고 작업범위를 다양하게 적용하면서 정량분석을 위한 단위면적당 소요되는 도료의 량을 산정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하였다.4)
  • 여기서 1액형 도료는 사용 후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2액형 도료는 한번 도료를 주제와 경화제로 일정량을 혼합하면 모두 사용하거나 사용 후 남은 도료는 폐기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보수도장에서 상도 공정中 유색 우레탄 도료와 투명 우레탄 도료에 대해 다루었다. 상도용 우레탄 도료에는 크게 검정색, 흰색과 같은 단색(Solid color), 즉 수지, 안료(유색), 용제, 첨가제만 포함된 도료에 많이 적용하는 유색 우레탄 도료와 클리어코트와 같이 투명한 도료, 즉 수지, 용제 및 첨가제만 포함된 도료인 투명 우레탄 도료로 구분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보수도장에서 작업하고 있는 다양한 차종에 대한 단위표면적과 작업형태 그리고 그 범위에 맞는 도료 사용량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작업자 및 그 범위에 관계없이 일정하고 효율적인 도료사용을 할 수 있도록 적정 도료 사용에 따른 기초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ig. 4와 같이 각각의 패널 및 연계되는 작업범위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도료의 소모량을 분석하기 위해 각각의 패널에 도장한 후 각 패널에 사용된 도료의 사용량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나서 작업범위의 변화를 주어 두 개의 패널 그리고 그 수를 증가하고 작업범위를 다양하게 적용하면서 정량분석을 위한 단위면적당 소요되는 도료의 량을 산정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보수도장에 사용되는 2액형 우레탄 도료의 적정 소모량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패널을 도장할 때 차체에 패널이 장착된 상태에서 도장하는 것과 패널을 교환할 때의 도장을 서로 비교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패널이 차체에 장착된 상태에서의 도장작업은 보여지는 부분만 도장하지만 교환품(New part)일 경우에는 내부까지 도장하기 때문에 도료의 사용량이 서로 달라진다.
  • 패널의 도장표면적에 따른 실제 도장되는 패널의 면적을 서로 비교하여 도료의 소모량의 변화추이를 비교 실험을 실시하였다. 패널의 단위표면적과 실제 도장면적과의 차이를 비교하여 패널의 도장면적과 패널의 형상 및 기타 요인들에 따라 도료의 소모량이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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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도용 우레탄 도료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보수도장에서 상도 공정中 유색 우레탄 도료와 투명 우레탄 도료에 대해 다루었다. 상도용 우레탄 도료에는 크게 검정색, 흰색과 같은 단색(Solid color), 즉 수지, 안료(유색), 용제, 첨가제만 포함된 도료에 많이 적용하는 유색 우레탄 도료와 클리어코트와 같이 투명한 도료, 즉 수지, 용제 및 첨가제만 포함된 도료인 투명 우레탄 도료로 구분된다. Fig.
자동차 보수도장에 사용되는 2액형 우레탄 도료의 적정 소모량에 대한 연구에 대한 결론은? 1) 유색 및 투명의 2액형 우레탄 도료를 사용함에 있어 다양한 크기와 배기량을 가진 차종, 서로 다른 형상에 의한 도장표면적, 패널 각각을 도장하 거나 장착된 상태 및 탈착(교환)상태에 따른 다양한 작업범위별 평균 단위면적당 2.22㎖/㎠의 적정 도료사용량을 산출하여 우레탄 도료의 사용량에 대한 기초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2) 차종과 도장면적 그리고 작업범위가 동일해도 도장하는 분무기(Spray gun)가 어떤 타입의 것이 냐에 따라 초기에 혼합하는 도료의 양이 달리지기 때문에 보수도장에서의 스프레이 건 선택은 우레탄 도료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도료의 사용에 있어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Suction type에 비해 Gravity type의 건이 건의 형태에 따라 발생하는 기본적인 손실분이 적어 효율적으로 도료를 사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3) 도장해야할 패널의 표면적과 실제로 도장되는 면적은 패널이 장착된 상태이거나 탈착된 상태일 때 그리고 그때의 작업범위에 따라 도료 소모량이 달라지며 도장기술자의 숙련도가 낮으면 필요 없이 넓은 부위를 도장하거나 도료를 혼합할 때부터 부족할 것에 대비해 사용량보다 넉넉하게 혼합하므로 실제 도장작업에서 발생하는 도료의 손실량은 더욱 더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 된다. 4) 특히, 차종을 분류할 때 경차, 소형차, 준 중형차, 중형차 및 대형차 등으로 구분할 때 실질적으로 차종은 준 중형에 속하지만 자동차의 디자인이나 금형에 따른 실제 도장표면적은 준 중형차에 비해 더 넓은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공임요율 및 보험요율을 결정하는데 차종으로만 구분하지 않고 실제 작업범위에 따라 단위면적당 도료의 량을 기초한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하는데 토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5) 아울러 이와 같은 결과를 자동차 보수도장에서의 우레탄 도장작업에 대한 기초적인 가이드라 인으로 잘 활용한다면 작업자에 따라 천차만별인 도료 사용량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고 적정의 필요한 도료의 양을 혼합하여 필요 없이 낭비되는 도료 및 시간 등 비용절감에 매우 효과적일 것이며 환경을 생각하는 차원에서 보다 나은 과학적인 방법의 데이터 보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상도용(Top coat)으로 사용하고 있는 도료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자동차 보수도장에서 상도용(Top coat)으로 사용하고 있는 도료는 크게 베이스 타입(Base type)의 1액형 도료(1K paint)와 우레탄 타입(Urethane type)의 2액형 도료(2K paint)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1액형도료는사용 후재사용이가능하지만2액형도료는 한번 도료를 주제와 경화제로 일정량을 혼합하면 모두 사용하거나 사용 후 남은 도료는 폐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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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日本塗裝技術協會, 塗裝技術 Handbook, 1993. 

  2. ROCK Paint, 自動車補修塗裝Handbook, 1995. 

  3. M. H. Lee, 塗料學, pp.63-66, 1995. 

  4. Chokwang-Glasurit, Automotive Refinish Paint, 2000. 

  5. 新版 nax 自動車補修塗裝 テキスト, 塗裝傳 科上級編, 日本ペイント株式會社, 2004. 

  6. KCC Automotive Paints, 2005. 

  7. Spies Hecker A Member of Dupont Performance Coatings, Technical Data Sheet,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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