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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4, 2010년, pp.19 - 39
김율성 (부산발전연구원 광역기반연구실) , 이지훈 (부산발전연구원 광역기반연구실) , 김상열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The growth of T/S cargoes maintained a highly upward trend by an increase of throughputs of North Chinese ports in the early 2000s. Recently, however, it has fallen dramatically due to large developmental projects of infrastructures for North Chinese ports. Despite this situation, an increase rate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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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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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의 환적화물 유치 관련 연구 중 최초의 연구는 무엇인가? | 부산항의 환적화물 유치와 관련한 연구는 한국컨테이너부두운영공단(2002)2)의 “중국 및 일본서안 컨테이너 화물 유통실태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연구”가 처음으로 볼 수 있다.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2002)의 연구는 관세청 통관자료를 이용하여 부산항과 일본 및 중국 항만간 컨테이너 화물 기종점(O/D) 분석을 수행하였다. | |
부산항의 주요 환적화물 시장 중 일본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대규모의 물동량을 창출하고 있는 중국은 자국 화물처리를 위해 항만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여기에 모선 직기항이 증가하면서 부산항 환적화물 증가율이 점차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일본의 경우에는 높은 내륙운송비용과 하역비용 등을 포함한 총 물류비용 측면에서 부산항에 경쟁열위(송용석, 2009)에 있어 일정수준의 증가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물동량 증가율과 점유율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중국보다는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를 보이고 있는 일본을 대상으로 하는 부산항의 환적화물 유치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 |
본 연구에서 선정된 부산항 마케팅 타겟 중 핵심 마케팅 대상항만은 무엇인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 서안 23개 주요 항만들을 대상으로 부산항과의 교역특성, 물동량 증가율, 점유율, 변동률 등을 다양하게 분석하여 마케팅 타겟 항만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마케팅 타겟 항만 선정결과 핵심 마케팅 대상항만은 Moji항, Niigata항, Naha항, Shimonoseki항, Kanazawa항, 지속적인 마케팅 대상항만은 Hakata항, Akita항, Tokuyama항, Imari항, Ishikari항, Sakata항을 선정하였다. 부산항의 마케팅 타겟 항만으로 선정된 항만들의 공통된 특징은 물동량 규모와 성장률이 비교적 높으며, 변동성이 낮아 안정적인 교역특성을 가진 항만들이다. |
김운수, "수도권 수출입 화물의 중국항만 환적 가능성 연구", 해양물류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pp.52-75. 2009.
김유나, 안기명, 김광희, "환적화물의 이동경로 조사분석 및 비용에 관한 연구: 일본 항만을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pp.243-244. 2007.
박창식, 김청열, "부산항의 Hub-Port화와 한, 일해협 경제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1호, pp.271-292. 2009.
관세청, 한국관세무역개발원, '수출입물류통계연보', 각년호(2004-2009)
양창호, 여기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운항 확대에 따른 인천항의 북중국 환적거점항으로서의 발전전략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pp.91-106. 2010.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중국 및 일본서안 컨테이너 화물 유통실태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연구',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2002.
한철환, "동북아 항만들의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해운연구:이론과 실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pp.34-67. 2002.
Notteboom, T. E.(1997), "Concentration and Load Centre Development in the European Container Port System",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5(2), pp.99-115.
http://www.spidc.go.kr/jsp/spidc.jsp
http://www.schedulebank.com
http://www.shipschedu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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