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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형조선업계의 효율성 및 생산성 분석
Efficiency and Productivity of Seven Large-sized Shipbuilding Firm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4, 2010년, pp.188 - 206  

박석호 (목포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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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형 조선업계를 중심으로 한 효율성과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효율성 분석을 위해 DEA 기법과 생산성 분석을 위한 Malmquist 생산지수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2004년부터 2009년 6년간의 효율성과 생산성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효율성 분석결과, 우리나라 대형 조선업계에서 연구기간동안 가장 효율적인 기업은 현대미포로 나타났으며, 가장 비효율적인 기업은 현대중공업 그리고 최근 들어 한진중공업의 효율성이 갑자기 급락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규모수익(RTS; Return to Scale)면에서 살펴보면, 규모수익체감(DRS)은 늘고 있고, 규모수익체증(IRS)은 줄어들고 있다. 각 DMU 들의 정책적 대안은 규모수익 체감(DRS)인 경우, 투자 축소를, 규모수익체증(IRS)인 경우는 투자확대를 요구한다. 특히, 현대중공업의 경우, 2004-2009년 전 기간을 통해 규모수익이 감소되고 있으며, 이는 기술효율성보다 규모의 비효율이 더 크다는 것은 규모를 축소해야함을 의미한다. 셋째, 초효율성은 현대삼호가 가장 높은 효율성(1.7859)을 보이고, 그 다음으로 현대미포(1.0077)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초효율성 분석에 의하면, 2004년 76.74%에서 2009년 76.35%로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 넷째, DEA/Window분석 결과에서도 전 기간동안 효율성은 약간 하락하였다. 그 중 현대미포가 가장 높은 효율성을 보였으며, 현대중공업이 가장 낮은 효율성을 보였다. 표준편차와 LDP에서는 현대중공업이 가장 안정적이었으며, 가장 불안정한 조선소는 현대삼호로 나타났다. 다섯째, Malmquist 생산지수를 통한 분석에서 생산성 또한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생산성 하향은 기술효율성 하락(0.997)과 기술퇴보(0.989)가 원인이다. 전반적인 하락의 원인은 삼성과 한진의 생산성이 1이하 인 것 때문이다. 그러나 두 기업을 제외한 각 DMU별 생산성은 약간씩 상승을 보이고 있다. 이는 각 DMU별로 기술효율성 향상을 위한 노력 때문이다. 여섯째, 7개 대형조선소들의 경영효율성과 생산성을 함께 고려해 볼 때, 현대삼호의 경우 효율성의 상승률(0.6866에서 0.9707)과 생산성(1.047)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국내 대형조선소들의 효율성과 생산성은 각 기업별 노력이 중요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글로벌 조선산업의 환경악화, 중국의 조선산업에 대한 지원강화 등의 국내외 환경에 좌우된다 하겠다. 특히 대형조선소들은 해양구조물 등 고부가가치 영역의 차별화와 선종 전문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고부가가치 영역에 대한 차별화, 관련 혹은 비관련 다각화, 그리고 선종 전문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노력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글로벌 포지션을 강화해 갈 수 있는 바람직한 전략이다. 이처럼 조선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해당기업들의 기업내부 효율성 제고를 위한 노력은 물론 국가차원의 정책적 지원과 배려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ta Envelopment Analysis(DEA) is an operations research-based method for measuring the performance efficiency of decision units that are characterized by multiple inputs and outputs. DEA has been applied successfully as a performance evaluation tool in many fields. However, it has not been extens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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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는 조선산업에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연구영역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 제조기업에서 투입 및 산출물에 대한 효율성을 분석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는 DEA모델을 이용하여 효율성을 분석하고, 또한 기업들의 생산성의 추이와 함께 원인을 밝히는 기법으로 알려진 Malmquist 생산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형 조선업계를 중심으로 한 효율성과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효율성 분석을 위해 DEA 기법과 생산성 분석을 위한 Malmquist 생산지수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2004년부터 2009년 6년간의 효율성과 생산성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형조선소들의 경영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한 DEA를 실시하였다. <표 2>는 국내 대형조선소들의 2004년 - 2009년까지의 종업원 수를 투입변수로, 건조량(CGT)을 산출변수로 한 기술효율성(te), 순수기술 효율성(pte), 규모효율성(se)과 규모수익(RTS)을 나타낸 표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 특히 대형조선소의 경영효율성과 생산성을 점검해보고, 비효율적인 조선소의 비효율요인과 생산성의 요인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조선산업에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연구영역이다.
  • 투입지향적 DEA는 현재의 산출물 수준을 유지하면서 투입물의 수준을 최소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반면에 산출지향적 DEA는 적어도 현재의 투입물 수준을 유지하면서 산출물의 수준을 최대화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산출지향 거리함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설명의 편의를 위하여 한 개의 투입과 산출 그리고 규모의 비효율이 없는 CRS 생산기술을 가정한다. 먼저 t기 프런티어(기술)에서 t기 생산점을 평가할 때 거리함수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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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조선산업은 어떻게 성장해왔나? 국내 조선산업은 2009년 전 세계 33.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세계 제1의 조선국가로 발전하여, 국민경제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2008년 이후 우리나라 품목별 수출기여도 1위 산업으로 성장하였다.1) 조선산업이 이렇게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은 세계경제의 호황으로 세계 무역량이 증대되면서 2000년 들어 글로벌 해운사들의 대형 컨테이너선 등 선박의 전용화 및 대형화로 신조선 건조가 증대되는 현상으로 이어졌으며, 이러한 추세는 우리나라 대형조선소들의 성장을 견인하였다.
조선산업이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은? 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세계 제1의 조선국가로 발전하여, 국민경제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2008년 이후 우리나라 품목별 수출기여도 1위 산업으로 성장하였다.1) 조선산업이 이렇게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은 세계경제의 호황으로 세계 무역량이 증대되면서 2000년 들어 글로벌 해운사들의 대형 컨테이너선 등 선박의 전용화 및 대형화로 신조선 건조가 증대되는 현상으로 이어졌으며, 이러한 추세는 우리나라 대형조선소들의 성장을 견인하였다. 이러한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게 한 또 다른 요인은 풍부하고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값싼 저임금의 노동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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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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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him, W.S., "Applying DEA Technique to Library Evaluation in Academic Research Libraries," Library Trends, 5(31), 2003, 31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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