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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4, 2010년, pp.459 - 466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이영주 (경북대학교 패션디자인) , 추태귀 (경북대학교 패션디자인)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its motives according to male consumers' age. A set of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398 male consumers. Data were analyzed by utilizing frequency, factor analysis, ANONA, and Crosstabs. The results showed that fac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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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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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들이 자신의 만족스런 외모관리를 위해 남녀 연령구분 없이 각기 다른 차원의 다양한 외모관리행동의 양상을 나타내는 것은 어떤 사회분위기 때문인가? | 최근 남성들은 단순히 외모를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하여 외모를 관리하고 이것을 비즈니스에 활용하여 남들과 다른 차별성과 경쟁력을 갖고자 하는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과거와 달리 남성들은 근육질의 남성다움에서 벗어나 패션이나 미용, 다이어트 등의 여성적 취향을 추구하는 경향도 있으며, 남성들의 외모가꾸기 집착현상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각도 한결 관대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신연욱, 2006). 이러한 사회분위기로 인하여 현대인들은 자신의 만족스런 외모관리를 위해 남녀 연령구분 없이 각기 다른 차원의 다양한 외모관리행동의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 |
2005년 태평양미용연구팀이 실시한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 조사 결과, 어떤 항목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는가? | 태평양미용연구팀(2005)은 15-49세의 남성 600명을 대상으로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은 헤어스타일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체형과 몸매, 얼굴 피부, 헤어관리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성은 사회 진출을 시작하는 20대 후반에서 가장 두드러졌으며, 모든 요인에서 높은 관심을 보여 취업을 앞두거나 신입사원의 경우 외모관리가 자신들의 사회적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 |
그루밍족은 무엇인가? | 호감을 주는 이미지가 사회적 성공을 가져다주며, 적절한 외모관리가 그 사람의 일에 대한 능력, 원만한 대인관계 등의 긍정적 평가를 만들므로, 타인에게 자신을 인식시키기 위한 매개체였던 외모의 개념을 넘어 현재는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이상적 외모를 갖기 위해 과감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시도하고 있다(하종경, 2009). 또한 예전의 강한 남성의 이미지만 강조하던 마초(Macho)스타일에서 도회적인 메트로 섹슈얼이나 남성과 여성의 장점을 골고루 갖춘 크로스 섹슈얼이 현대의 이상적인 남성상으로 부각되어 외모를 가꾸는 남성이라는 뜻의 그루밍족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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