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I) - 연령을 중심으로 -
A Study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Male Consumers(I) - Focusing on the Age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4, 2010년, pp.459 - 466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이영주 (경북대학교 패션디자인) ,  추태귀 (경북대학교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its motives according to male consumers' age. A set of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398 male consumers. Data were analyzed by utilizing frequency, factor analysis, ANONA, and Crosstabs. The results showed that fac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한 개인이 연령대가 변함에 따라 외모관리행동에서 나타날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종적 연구가 필요할 것이나, 동일한 연구대상에 대하여 수십 년에 걸쳐 행해야 하는 종적연구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남성들을 대상으로 연령별로 나타나는 외모관련제품의 구매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고, 연령별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태도의 차이와 추구하는 외모관리 동기가 무엇인지 분석함으로써 연령이 증가함에 따른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의 변화를 간접적으로 추정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 및 동기에서 연령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 및 동기에서 연령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인들이 자신의 만족스런 외모관리를 위해 남녀 연령구분 없이 각기 다른 차원의 다양한 외모관리행동의 양상을 나타내는 것은 어떤 사회분위기 때문인가? 최근 남성들은 단순히 외모를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하여 외모를 관리하고 이것을 비즈니스에 활용하여 남들과 다른 차별성과 경쟁력을 갖고자 하는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과거와 달리 남성들은 근육질의 남성다움에서 벗어나 패션이나 미용, 다이어트 등의 여성적 취향을 추구하는 경향도 있으며, 남성들의 외모가꾸기 집착현상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각도 한결 관대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신연욱, 2006). 이러한 사회분위기로 인하여 현대인들은 자신의 만족스런 외모관리를 위해 남녀 연령구분 없이 각기 다른 차원의 다양한 외모관리행동의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2005년 태평양미용연구팀이 실시한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 조사 결과, 어떤 항목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는가? 태평양미용연구팀(2005)은 15-49세의 남성 600명을 대상으로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은 헤어스타일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체형과 몸매, 얼굴 피부, 헤어관리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성은 사회 진출을 시작하는 20대 후반에서 가장 두드러졌으며, 모든 요인에서 높은 관심을 보여 취업을 앞두거나 신입사원의 경우 외모관리가 자신들의 사회적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루밍족은 무엇인가? 호감을 주는 이미지가 사회적 성공을 가져다주며, 적절한 외모관리가 그 사람의 일에 대한 능력, 원만한 대인관계 등의 긍정적 평가를 만들므로, 타인에게 자신을 인식시키기 위한 매개체였던 외모의 개념을 넘어 현재는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이상적 외모를 갖기 위해 과감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시도하고 있다(하종경, 2009). 또한 예전의 강한 남성의 이미지만 강조하던 마초(Macho)스타일에서 도회적인 메트로 섹슈얼이나 남성과 여성의 장점을 골고루 갖춘 크로스 섹슈얼이 현대의 이상적인 남성상으로 부각되어 외모를 가꾸는 남성이라는 뜻의 그루밍족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국내 소비자의 온라인몰 이용행태 조사. (2010, 7. 13). 대한상공회의소. 자료검색일 2010, 7. 16, 자료출처 http://www.korcham.net 

  2. 김선희. (2003).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5), 99-108. 

  3. 김양진. (1996). 유행의복이미지가 개인의 자아개념과 의복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류은정, 김영희. (2008). 남자대학생의 신체이미지에 따른 외모관리행동과 동기. 대한가정학회지, 46(1), 63-72. 

  5. 박수진, 박길순. (2008).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태도 및 인식. 복식문화연구, 16(3), 533-546. 

  6. 신연욱. (2006). 남성 외모관리행동의 영향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아저씨는 잊어라, 중년남성 소비자의 반란. (2010, 6. 11), 한국일보. 자료검색일 2010, 7. 10, 자료출처 http://www.hankooki.com 

  8. 아저씨하지 말고 DD족이라 불러주오. (2007, 5. 30). 중앙일보. 자료 검색일 2010, 7. 10, 자료출처 http://www.joins.com 

  9. 우지영. (2005). 20-30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매트로섹슈얼 성향과 외모관리행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유창조, 정혜은. (2002). 소비자의 아름다움 추구행위에 관한 탐색적 연구; 남성의 치장과 여성의 화장, 성형 및 피트니스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3(1), 211-231. 

  11. 이윤정. (2007).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의 동기에 관한 연구; 성역할 정체성과 의복추구혜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1(4), 551-562. 

  12. 이지현. (2004). 남자 대학생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성역할 정체감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전경란, 이명희. (2002). 여성의 욕구, 자아존중감과 성형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지, 52(6), 71-83. 

  14. 최은영. (2006). 남성 소비자의 의복 연출 자신감과 연출 정보 탐색에 관한 연구; 부산시내 20대 남성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4(4), 596-608. 

  15. 태평양미용연구팀. (2005). Men's Grooming. 더북컴퍼니. 

  16. 하종경. (2009). 외모관리동기에 따른 의복 및 화장행동.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3), 385-396. 

  17. 홍금희. (2006). 외모의 사회문화적 태도와 신체비만도가 신체이미지와 신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1), 48-54. 

  18. 홍금희. (2008). 남자 대학생의 대중매체노출도가 외모에 대한 사회 문화적 태도와 외모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7), 1149-1159. 

  19. 홍병숙, 백인선, 이은진, 박성희. (2007). 미디어 및 외모관심도가 직장인의 외모관리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1(4), 624-632. 

  20. 황진숙, 김윤희. (2006). 외모관리행동에 따른 신체이미지 및 심리적 안정감. 한국복식학회지, 56(3), 143-155. 

  21. Hurlock, E. B. (1978). Development Psychology, New Deli; Tata McGraw-Hill Publishing Co., Ltd. 

  22. Kaiser, S. B. (1990),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symbolic appearance in context (2nd ed.). New York: Macmill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