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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의 방문자 특성과 방문 후 평가에 따른 효율적 경영에의 시사점
Study on Museum Visitor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for Effective Management Reflecting on Visitor's Feedback 원문보기

CRM연구, v.3 no.1, 2010년, pp.29 - 47  

정형식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  김영심 (조선대학교 BK21) ,  정겨운 (조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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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술관의 방문자의 특성 및 방문형태가 미술관의 상대적 위상지각 및 심미적 반응, 그리고 미술관의 제공 혜택지각에 영향을 미쳐 후속하여 방문자의 만족 및 개인.사회적 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미술관을 방문한 방문자를 대상으로 약 4주 동안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15부를 배포하여 308부를 회수하였으나 이 중 불성실한 응답으로 분석대상으로 적합하지 않는 자료 15부를 제외한 29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방문자의 특성은 미술관의 상대적 위상지각 및 미술관 제공 혜택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심미적 반응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술관의 방문형태는 상대적 위상지각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심미적 반응과 미술관의 제공 혜택지각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 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관의 상대적 위상지각은 심미적 반응에 긍정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미술관의 제공 혜택지각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미술관의 상대적 위상지각은 방문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심미적 반응 및 미술관 제공 혜택지각은 방문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미술관의 방문자가 만족할수록 향후 미술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도 높게 나타났다. 이로써 미래의 미술관은 방문자의 교육, 자선행사, 기부행사 등 내외적인 참여행동을 이끌어 일반 대중과 함께하는 공간으로 인식시키는 것이 방문자의 만족을 이끌 뿐만 아니라 개인.사회적 참여까지도 이끌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examine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museum visitors and visit type on perceived relative status, aesthetic responses, and perceived visit benefits, which in turn affect visitor satisfaction and personal and social participatory behaviors. Research was held for four w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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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미술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들도 방문자들의 지적 욕구와 문화적 즐거움을 더욱 긍정적으로 느끼게 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미술관에서의 다양한 창의적이고 심미적, 감정적 반응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그 동안의 연구가 주로 기대가 만족으로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만을 연구하였으나 본 연구는 미술관의 기대요인인 상대적 위상지각이 미술관의 전시작품 관람을 하면서 지각하게 되는 심미적 반응을 통해서 만족에 이르는지를 보고자 하며, 미술관이 제공하는 시스템인 전시 내용 및 서비스측면, 교육적인 내용의 혜택들도 만족으로 직접적으로 이어지지 않고 반응을 통해서 만족에 이르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경험재 소비에 대한 방문자 행동을 밝혀내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특히 미술관 방문자들에게서 쉽게 관찰될 수 있는 방문의 동기, 방문 경험정도, 동반 여부 등의 관찰을 통해서 심미적 반응과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방문객의 미술관 경험정도와 동기, 관람형태가 상대적 위상지각 및 미술관이 제공하는 제품의 경험재적 특성과 혜택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하여 미술관 운영전략의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즉 경험재 소비에 있어 기대는 반응을 통해서 만족에 이를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방문자의 기대인 상대적 위상지각이 반응을 거쳐서 만족에 이르는지, 그렇지 않으면 기존 선행연구와 같이 기대가 만족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내어 미술분야와 같은 소비 경험재에서의 방문자행동을 이해하는데 관리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미술관 관련 방문행동에서의 선행연구에서는 이러한 심미적 반응이 간과되고 있으며, 그 동안 심미적 반응에 대한 연구도 단순하게 선행변수로서의 역할만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는 다르게 미술관의 경험재적 특성상 심미적 반응을 중심으로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들을 밝혀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객 지향적 마케팅 개념에 기초하여 미술관 방문자의 방문특성과 형태에 따른 방문자의 욕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미술관 경험과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과 같은 경영상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며, 구체적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미술관을 방문하는 방문자의 특성 및 방문형태가 상대적 위상지각 및 심미적 반응, 그리고 미술관의 제공 혜택지각에 미치는 영향과 후속하여 만족에 영향을 미쳐 개인 · 사회적 참여행동으로 이어지는 인과관계로 미술관 방문 후 방문자들의 행동을 통해 미술관의 효율적 경영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또한 다양한 미술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사회적인 의견과 견해를 가지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에 참여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관을 방문한 후의 만족이 미술관련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참여행동과 의견개진 등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보고, 미술관 방문자의 특성과 형태를 분석하여 전시기획과 시설에 있어서 관람자의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미술관에서의 반응을 보다 더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그러나 그 동안의 연구가 주로 미술관 방문자들의 자체 행동에만 초점을 두고 이루어져 방문자 유치를 위한 소비자 입장에서의 운영자요인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특히 미술관 방문자들에게서 쉽게 관찰될 수 있는 방문의 동기, 방문 경험정도, 동반 여부 등의 관찰을 통해서 심미적 반응과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방문객의 미술관 경험정도와 동기, 관람형태가 상대적 위상지각 및 미술관이 제공하는 제품의 경험재적 특성과 혜택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하여 미술관 운영전략의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1: 미술관 방문자 특성인 방문경험정도와 방문 동기는 미술관의 상대적 위상지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미술관 방문자 특성은 방문경험정도와 방문 동기는 심미적 반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미술관 방문자 특성은 방문경험정도와 방문 동기는 미술관에서 제공하는 혜택지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방문자의 미술관 방문형태는 미술관의 상대적 위상지각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 가설 2-2: 방문자의 미술관 방문형태는 심미적 반응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 가설 3: 미술관 방문자의 상대적 위상지각은 심미적 반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미술관에서 제공하는 혜택지각은 심미적 반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방문자의 미술관 상대적 위상지각은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미술관 방문자의 심미적 반응은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미술관에서 제공하는 혜택지각은 방문자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미술관의 방문자 만족은 개인 · 사회적 참여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넷째, 일반적으로 많은 선행연구에서 만족 이후의 구매 후 소비자 행동을 보고하듯이 문화지향적인 방문자들도 만족했을 경우 방문 후 행동으로 이어질 것이다. 즉 미술관 방문으로 만족이 높음에 따라 미술분야에 대한 개인적이거나 사회적인 참여행동이 자발적으로 일어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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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의 미술관은 어떻게 인식되었었는가? 과거의 미술관은 가치 있는 문화재(미술작품) 보호, 교육, 학습의 장소라고 인식되었지만 오늘날은 더 확장된 개념으로서 일반대중 모두가 함께 즐기고 의사소통하는 장소로 바뀌고 있다. 오늘날의 문화예술 향유와 관련하여 미술관 방문자들의 욕구는 변화하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그 기능과 역할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이다(Rogers, 2001).
미술관 마케팅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이같이 미술관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방문자와의 원활한 소통이 미술관 경영에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술관 마케팅은 “미술관의 사명을 수행하고, 다양한 관객층을 만족시키기 위한 일련의 협력적인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ven Vleuten, 1992). 미술관은 단순하게 시장 지향적인 경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총체적인 미술관 경영의 과정 또는 도구이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사회 지향적 사고의 틀이라는 것이다(Kotler and Kolter, 1998; McLean, 1997).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할 때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방문하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은 해외여행을 하거나 국내여행을 할 때도 반드시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방문하게 된다. 미술관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해주는 상상의 공간이며 흥미로움과 함께 심리적이고 정신적인 안식을 느끼게 되어 휴식을 취하면서 지적욕구의 재충전을 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O'Hare(1974)는 보스톤 미술관의 시설과 프로그램 기획에 반영하고자 미술관 방문자조사를 실시한 결과, 방문자들이 전문직에 종사한 경우가 높고, 교육수준이 높은 사람들의 방문빈도가 높음을 보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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