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시 기획을 위한 관람객 행태와 만족도 간 상관성 분석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Satisfaction and Behavior of Visitors for Exhibition Pl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511 - 519  

목선아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백준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본 논문은 전시장에서 관람객의 만족도와 관람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전시장에서의 관람객의 특성을 인구통계학적,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관람객의 특성이 관람 만족도와 관람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각 요인 별 보편적인 관람객의 특성을 찾을 수 있었으며 향후 전시 기획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하여 전시 기획에 효과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esent an in-depth analysis on the factors that influence viewing satisfaction and behavior of visitors in the exhibition. The proposed method consists of two steps including, i) classification of factors into demographic and social, psychological, cultural through surveys and ii) analysis th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람행태 유형을 기반으로 특정 전시가 아닌 관람객의 보편적 관람행태를 조사하여 이를 인구통계학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으로 분류한다. 결과를 통해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관람객의 행태와 만족도 간의 상관성을 분석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 본 논문에서는 설문조사 방법을 통해 전시장에서의 관람객의 특성을 인구통계학적,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관람객의 특성이 관람 만족도와 관람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통해 관람객의 보편적 성향을 파악하여 이를 통해 심리/사회/문화적 요인간의 상관성을 분석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박물관, 미술관, 박람회 등 다양한 불특정 전시에서 관람객들의 동선을 검출하고 추적하여 향후 유사한 관람객들의 동선을 예측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보편적인 관람객의 전시관람 행태를 분석하고 관람객의 행동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기 위하여 2015년 1월 27일부터 2015년 1월 31일까지 구글독스(Google Docs) 폼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16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관람객의 인구통계학적 요인 및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에 관한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 표본은 미술관, 박물관, 박람회 중 한 곳을 1회 방문한 경험이 있는 10대에서 60대 사이의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특정한 전시에 대한 관람 후 이루어진 것이 아닌 관람객의 평소 관람행태를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전시 관람 시 관람객의 행태에 미치는 일반적인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불특정 전시에서 보편적인 관람객의 전시관람 행태를 분석하여 관람객의 행동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박물관, 미술관, 박람회 등 다양한 불특정 전시에서 관람객들의 동선을 검출하고 추적하여 향후 유사한 관람객들의 동선을 예측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보편적인 관람객의 전시관람 행태를 분석하고 관람객의 행동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기 위하여 2015년 1월 27일부터 2015년 1월 31일까지 구글독스(Google Docs) 폼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16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관람객의 인구통계학적 요인 및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에 관한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표본은 미술관, 박물관, 박람회 중 한 곳을 1회 방문한 경험이 있는 10대에서 60대 사이의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시는 무엇인가? ‘전시(exhibit)’는 한 전시장 안에 통일된 단위를 이루는 물품들과 해석 자료들을 모아서 배치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박물관/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전시회와 교육, 계몽, 홍보, 광고, 판매, 서비스, 감상 등의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한 박람회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 전시는 미술관/박물관/박람회를 통일하여 서술한다[1][2].
전시의 종류엔 무엇이 있는가? ‘전시(exhibit)’는 한 전시장 안에 통일된 단위를 이루는 물품들과 해석 자료들을 모아서 배치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박물관/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전시회와 교육, 계몽, 홍보, 광고, 판매, 서비스, 감상 등의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한 박람회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 전시는 미술관/박물관/박람회를 통일하여 서술한다[1][2].
선행연구에 따르면 전시장의 물리적환경은 관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로빈슨과 멜튼은 전시장의 물리적환경이 관람객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이때 전시장과 각 전시물 앞에서 보낸 시간, 횟수, 관람 동선 등을 조사하여 관람객의 관심도를 측정하였다[3]. 이 연구에서는 같은 작품이라도 진열 방법, 위치, 동선 등과 같은 전시 기법에 따라 관람객의 행동과 관심에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전시물의 중요도에 따라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 관람 효과를 증대시킨다고 말한다[3]. 존 포크와 린 디어킹은 전시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사회집단을 형성하여 방문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관람객의 유형을 가족 단위의 관람, 학교 현장학습, 기타 등과 같은 세 가지 사회적 맥락으로 구분하였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데이비드 딘, 미술관 전시, 이론에서 실천까지, 학고재, 1998. 

  2. 이해영, 전시 관람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 A. Melton and E. Robinson, Problems of Installation in Museums of Arts, American Association of Museums, 1935. 

  4. John Falk and Lynnn Dierking, 관람객과 박물관, 북코리아, 2008. 

  5. 윤성규, 임채진, "관람객의 방문유형에 따른 전시 환경 인지와 관람행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지, 제25권, 제12호, pp.103-112, 2009. 

  6. 양지연, "미술관 마케팅을 위한 관람객 연구", 예술경영연구, Vol.1, pp.32-61, 2001. 

  7. G. Hein, Learning in the museum, London, Routledge, 1998. 

  8. D. Doening, "Using audience research in exhibition development," In The audience in exhibition Development, Washington, D.C. : American Association of Museums, pp.67-77, 1992. 

  9. 최숙희, 전인오, "전시회의 물리적 환경이 체험 및 참관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1호, pp.313-337,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