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인터넷 아트에서의 이미지 특징과 예술적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Artistic Application of the Image in Post-Internet Ar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347 - 357  

노아영 (경북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  이정은 (경북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포스트-인터넷 아트'라는 맥락에 기초하여 네트워크를 매개로 한 이미지의 실체에 대해 알아보고, 작품 이미지 안에서의 적용 사례를 분류·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웹2.0의 배경과 확장된 디지털·네트워크 환경을 포괄하는 포스트-인터넷 아트에서 이미지는, 고정된 형태를 넘어 다양한 포맷으로 변형·재매개되는 성격을 지닌다. 특히 디지털상에서 저화질로 복제·다운로드·재편집되는 이미지를 히토슈타이얼은 '빈곤한 이미지'라 명명하였으며,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젊은 작가들은 변화된 네트워크 환경을 포착·재맥락화하고, 다양한 이미지로서 묘사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포스트-인터넷 아트에서의 이미지 적용을 SNS, 운영체제, 웹사이트에서 발견한 이미지를 수집 후 재구성한 '질료로서 수집된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을 통해 새롭게 가공·재맥락화한 '작업에서 가공되는 이미지', 디지털 사회의 단면을 가상과 실재가 결합된 영상·이미지로 나타낸 '혼합된 디지털-현실 이미지'로 분류·분석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examine the nature of image which uses the network as the medium in the context of 'post-internet art' and categorize and analyze the cases of applications within art images. In the post-internet art which embraces the background of Web 2.0 and extended digital and network env...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온·오프라인을 통한 구현’에서는 온·오프라인을 오가며 전이· 확장되는 이미지의 특성을 살펴보고, 네트워크 환경을 입체적이고 주체적으로 묘사하는 동시대 젊은 작가들의 작업 배경과의 연관성에 대해 분석해 본다.
  • 본 논문을 통하여 연구자는 ‘포스트-인터넷’이라는 맥락 아래 네트워크를 매개로 한 이미지의 실체와 작용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실제 작품 이미지 안에서 그것이 적용된 예를 유형화 및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웹사이트나 SNS 등을 통해 이미지를 수집하고, 다양한 맥락에서 이를 가공·편집하며, 디지털 사회의 단면을 여러 영상이미지로 나타낸 작품의 사례를 유형화 및 분석해 보는 것이다.
  • 이처럼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해 현재 다양하게 유통·확산되고 있는 디지털 이미지의 실체를 이해하고, 작품 안에 적용된 이미지의 특성을 분류·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변화될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이미지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작품 안에서 이것이 어떻게 적용되고 표현될 수 있을지를 실질적으로 가늠해 보는 시각을 마련해 보는 것이다.
  • 이러한 현상에 기초하여 연구자는 연구의 배경이 되는 포스트-인터넷(Post-Internet) 현상에 주목하고, 그러한 맥락으로부터 해석될 수 있는 작품 이미지를 세가지 유형으로 분류·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처럼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해 현재 다양하게 유통·확산되고 있는 디지털 이미지의 실체를 이해하고, 작품 안에 적용된 이미지의 특성을 분류·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이처럼 연구자는 포스트-인터넷 아트라는 맥락에 기초하여 네트워크를 매개로 한 이미지의 실체와 작용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실제 작품에 근거하여 포스트-인터넷 아트에서의 이미지 적용을 심층적으로 유형화 및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Lee HyunJu, Hong MiHee, "History of Domestic Web Design- Focused on Design Expression Techniques and Technological Changes -",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20 No.3, p.203, 2020. https://doi.org/10.5392/JKCA.2020.20.03.200 

  2. Han Seyoung, Sung Junghwan,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net-art and web paradigm based on the Michel Foucault's concept of space",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10No.1, pp.548-552, 2009. 

  3. Lee Minjoo, "A Study on the Discourses on Author in the Post-Internet Age: Focusing on Crowdsourced Art", Department of Art Theory School of Visual Art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Arts Professional degree paper, p.61, 2020. 

  4. Cha Bo Ri, "Artistic Values and Clues of the Post-Internet Art", Dept. of Media Art The Graduate School of Communication and Arts Yonsei University, Master degree paper, pp.13-14, 2020. 

  5. Yoo Wonjoon, "A Study on the Aesthetic Possibility of Internet Art - Focusing on the Internet and post-Internet environments" The Korean Society of Culture and Convergence, Culture and Convergence, Vol.42 No.3, p.559, 2020. https://doi.org/10.33645/cnc.2020.03.42.3.547 

  6. Cha Bo Ri, "Artistic Values and Clues of the Post-Internet Art", Dept. of Media Art The Graduate School of Communication and Arts Yonsei University, Master degree paper, pp.33-34, 2020. 

  7. Lauren Cornell, "Net Results: Closing the Gap between Art and Life Online," Timeout New York, February9, 2006, online at https://www.timeout.com/newyork/art/net-results, Kim Jihoon, Why, post internet art?. Art in Culture, vol.17 no.11, 2016. 11, recited in p.93. 

  8. Ku Yena, "Conditions of Artistic Production in the Post-Internet Era: Hito Steyerl's Works and Texts" Department of Art Studies The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Master degree paper, p.13, 2018. 

  9. Ahn Mihee, "Production and Circulation of Images of Postinternet Art- Case Study of Hito Steyerl's Factory of the Sun -" Europe Culture Arts Association, The Journal of Europe Culture Arts, Vol.10 No.1, p.43, 2019. https://doi.org/10.26854/JECA.2019.10.1.41 

  10. Gene McHugh et, al. 22 Artists on Post Internet Art, Art in Culture, vol.17 no.11, 2016. 11, p.111 

  11. Kim Nam Si, End of Art and Digital Art, Digital Promenade, Seoul Museum of Art, 2018, p.215 

  12. Kim Yang Ho, "Digital Image and Trace - Focusing on SNS Image in the Big Data Era",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Journal of Digital Design 14(1), p.61, p.2014. 

  13. Lee Seung Hoon, "Consumption of Art and Image in age of Digital mechanical Reproduction" Department of Art Theory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Master degree paper, p.14, 2016. 

  14. Lee Seung Hoon, "Consumption of Art and Image in age of Digital mechanical Reproduction" Department of Art Theory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Master degree paper, p.67, 2016. 

  15. Mun Hye Jin, Age of Search Engine and New Status of Image: After Art by David Joselit, Mun Hye Jin et al., OKULO: Times without Time, Media Bus, 2016, p.97 

  16. David Joselit, After Art, Princeton, NJ:Princeton University, 2013, xv. Mun Hye Jin, aforementioned text, recited in p.98. 

  17. David Joselit, After Art, Princeton, NJ:Princeton University, 2013, p.17, Mun Hye Jin, aforementioned text, recited in p.99. 

  18. Art & Technology #31: Hito Steyerl https://www.hyundai.com/content/dam/hyundai/kr/ko/images/brand/brandstory/art/art-world-pdf/artworld-art-technology-31-hito-steyerl.pdf 

  19. Written by Hito Steyerl, Translation by Kim Sylbee, "The Wretched of the Screen", Workroom Press, p.41, 2016. 

  20. Written by Hito Steyerl, Translation by Kim Sylbee, "The Wretched of the Screen", Workroom Press, pp.47-49, 2016. 

  21. Kim Jihoon, Post-representation, Post-truth, Post-Internet: Hito Steyerl's Theory and Art Projects, Written by Hito Steyerl, Translation by Kim Sylbee, "The Wretched of the Screen", Workroom Press, p.269, 2016. 

  22. Written by Hito Steyerl, Translation by Kim Sylbee, "The Wretched of the Screen", Workroom Press, pp.59-60, 2016. 

  23. Written by Hito Steyerl, Translation by Kim Sylbee, "The Wretched of the Screen", Workroom Press, p.58, 2016. 

  24. Kim Jihoon, Post-representation, Post-truth, Post-Internet: Hito Steyerl's Theory and Art Projects, Written by Hito Steyerl, Translation by Kim Sylbee, "The Wretched of the Screen", Workroom Press, pp.282-283, 2016. 

  25. Ossian Ward et, al.22 Artists on Post Internet Art, Art in Culture, vol.17 no.11, 2016. 11, p.112 

  26. Ahn Jin Kook, When Nonphysical Digital Turns into Physical Work, "Art in Post-Online Era 1.", Bizart http://bizart.co.kr/%EB%B9%84%EB%AC%BC%EB%A6%AC%EC%A0%81-%EB%94%94%EC%A7%80%ED%84%B8%EC%9D%B4-%EB%AC%BC%EB%A6%AC%EC%A0%81-%EC%9E%91%ED%92%88%EC%9D%B4-%EB%90%A0-%EB%95%8C/ 

  27. Rachel Wetzler et, al., 22 Artists on Post Internet Art, Art in Culture, vol.17 no.11, 2016. 11, p.112 

  28. Gene McHugh et, al.22 Artists on Post Internet Art, Art in Culture, vol.17 no.11, 2016. 11, p.111 

  29. Kwon Si Woo, "World of Units - Strategies to Activate User Experience", Media Bus, 2019, p.5 

  30. Kwon Si Woo, "World of Units - Strategies to Activate User Experience", Media Bus, 2019, p.10 

  31. Hyun See Won , "Drawing Box of 1:1 Diagram Curator", Workroom Press, 2018, p.270 

  32. Lee Sang Yeob, It is Art until Here - Photograph, Compression and Expansion , Wowsan Typing Club homepage, https://t-504.tistory.com/12 

  33. CR Collective, Yoon Doohyun Solo Exhibition: Sierra, http://cr-collective.co.kr/?p2118 

  34. INSA ART SPACE, 2014 AYAF Artist film_Yoon Hyangro, https://www.youtube.com/watch?v42KAWAHzGqI 

  35. opengallery, Jung Haemin Solo exhibition: Could not complete your request https://www.opengallery.co.kr/exhibition/1532/ 

  36. P21gallery, chung heemin: An Angel Whispers, https://p21.kr/exhibition/HeeminChung_AnAngelWhispers/description 

  37. Incheon Art Platform, Introduction to Incheon Art Platform Residents 'Jeong Hee-min', 2019 http://news.ifac.or.kr/archives/19951 

  38. National Museum of Contemporary Art, Artist's Eye, Seeing through 'Dangerous Data' https://www.mmca.go.kr/pr/blogDetail.do?bId201904 300000212 

  39. Bae Hyejeong.Kim Hongjoong, "Post-Internet Art and Body -'Affect' in Contemporary Art -" The Korean Society of Art and Media, The Korean Journal of Art and Media, pp.23-24, 2019. DOI : 10.36726/cammp.2019.18.1.11 

  40. Lee Heedan, Introduction to Exhibition, Art Space Hyung, 201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