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특성상 획일적인 유행현상으로 인한 동조소비나 독특한 집단문화의 확산 등을 볼 때 여중고생의 색조화장행동에 있어서도 그들만의 특성을 지닌 영향요소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이들의 개인적 특성 및 사회적 준거집단에 대한 영향력을 통해 화장행동의 고도화 및 일탈행동으로 이어지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여자 중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색조화장을 하는 정도와 동료 간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수집된 총 29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여중고생의 색조화장행동에 있어 사회적 자기효능감은 혁신과 또래압력 수용정도에 모두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특히 사회적 자기효능감은 또래압력에 부(-) 영향관계를 예측하였으나, 정(+)의 관계를 나타내 또래집단의 특성상 자신에 대한 확신이 높다하더라도 집단에 동조하는 등의 여중고생의 심리적 특성을 나타냈다. 둘째, 여중고생의 화장에 대한 가시성은 혁신과 또래압력정도에 부(-)의 영향을 나타내 여중고생의 화장에 대한 가시성이 높은 타인의 눈에 쉽게 인식되는 정도이더라도 새로움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냈다. 또한 가시성은 또래압력을 받기보다는 오히려 또래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음을 나타냈다. 셋째, 여중고생의 화장에 대한 혁신과 또래압력이 화장행동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장행동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혁신보다는 동료 압력에 의한 영향력이 더 높게 나타나 여중고생의 화장행동은 또래 압력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넷째, 여중고생의 화장행동의 고도화는 화장만족과 일탈행동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여중고생의 색조화장행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특성상 획일적인 유행현상으로 인한 동조소비나 독특한 집단문화의 확산 등을 볼 때 여중고생의 색조화장행동에 있어서도 그들만의 특성을 지닌 영향요소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이들의 개인적 특성 및 사회적 준거집단에 대한 영향력을 통해 화장행동의 고도화 및 일탈행동으로 이어지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여자 중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색조화장을 하는 정도와 동료 간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수집된 총 29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여중고생의 색조화장행동에 있어 사회적 자기효능감은 혁신과 또래압력 수용정도에 모두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특히 사회적 자기효능감은 또래압력에 부(-) 영향관계를 예측하였으나, 정(+)의 관계를 나타내 또래집단의 특성상 자신에 대한 확신이 높다하더라도 집단에 동조하는 등의 여중고생의 심리적 특성을 나타냈다. 둘째, 여중고생의 화장에 대한 가시성은 혁신과 또래압력정도에 부(-)의 영향을 나타내 여중고생의 화장에 대한 가시성이 높은 타인의 눈에 쉽게 인식되는 정도이더라도 새로움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냈다. 또한 가시성은 또래압력을 받기보다는 오히려 또래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음을 나타냈다. 셋째, 여중고생의 화장에 대한 혁신과 또래압력이 화장행동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장행동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혁신보다는 동료 압력에 의한 영향력이 더 높게 나타나 여중고생의 화장행동은 또래 압력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넷째, 여중고생의 화장행동의 고도화는 화장만족과 일탈행동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여중고생의 색조화장행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Due to the nature of teenage students' common tendency of being drawn to consumption conformity engendered by popular trends, and further expanding their unique collectivist culture, this study presumes that middle and high school female students as well have an influential factor that creates their...
Due to the nature of teenage students' common tendency of being drawn to consumption conformity engendered by popular trends, and further expanding their unique collectivist culture, this study presumes that middle and high school female students as well have an influential factor that creates their distinctive trait. This study i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student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social reference groups, and further scrutinize how these influences transcends to deviant make-up behaviors. A total of 297 subjects, middle and high school female students, participated in a survey, using questionnaires focused primarily on the degrees of color makeup and the influences imposed by classmates.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regarding makeup behavior displayed by middle and high school female students, social self-esteem had positive influence on innovation and peer pressure. Second, perceived visibility conversely had negative impacts on innovation and peer pressure. This indicates that if perceived visibility is at a salient level, this already signifies lack of innovation. Third, makeup innovation and peer pressure demonstrated b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ll showed positive influence on their makeup behaviors. Additionally, peer pressure, in comparison to innovation, had greater influence on makeup behaviors, which indicates that peer pressure play a great role in makeup behavior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ourth, makeup behaviors showed strong impacts on makeup satisfaction and rendering deviant behaviors, which indicates that a new direction and perspective regardi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makeup behavior is critical.
Due to the nature of teenage students' common tendency of being drawn to consumption conformity engendered by popular trends, and further expanding their unique collectivist culture, this study presumes that middle and high school female students as well have an influential factor that creates their distinctive trait. This study i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student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social reference groups, and further scrutinize how these influences transcends to deviant make-up behaviors. A total of 297 subjects, middle and high school female students, participated in a survey, using questionnaires focused primarily on the degrees of color makeup and the influences imposed by classmates.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regarding makeup behavior displayed by middle and high school female students, social self-esteem had positive influence on innovation and peer pressure. Second, perceived visibility conversely had negative impacts on innovation and peer pressure. This indicates that if perceived visibility is at a salient level, this already signifies lack of innovation. Third, makeup innovation and peer pressure demonstrated b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ll showed positive influence on their makeup behaviors. Additionally, peer pressure, in comparison to innovation, had greater influence on makeup behaviors, which indicates that peer pressure play a great role in makeup behavior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ourth, makeup behaviors showed strong impacts on makeup satisfaction and rendering deviant behaviors, which indicates that a new direction and perspective regardi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makeup behavior is critical.
청소년 시기에는 용모나 신체변화에 극도로 민감하여 자신의 또래와 비교하여 신체적 성장이 동일 하지 못할 때 극도로 심한 갈등과 고민에 휩싸인다고 한다(Horn and Gurel, 1981). 이 같은 갈등과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외모에 대한 지나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다. 또한 부모로 부터 독립하려고 하나 안정되지 못하고 사회의 압력과 미래에 대한 불안 등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시기이다(나병술, 1975). 소비성향도 기성세대의 단순소비, 내구성 소비와는 다르게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한 고감각 상품을 선호하는 복합소비, 소모성 소비성향을 보여주는 특징을 보여준다(맹영임·구정화, 2003). 즉 유행을 따라 움직이는 패션의 흐름을 신속하게 받아들이며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혁신적인 것을 선호하는 등 비합리적인 소비행동을 한다.
동조소비행동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대부분 여중고생은 높은 호기심과 민감한 감성을 지니고 있는 과도기적 시기로 최신 유행에 대한 수용이 매우 빠르고 그 확산 또한 급속히 이루어진다(맹영임·구정화, 2003; 심준영·김현희, 2008).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그들만의 강력한 하위집단문화를 형성하여 폭발적인 수요의 창출과 또래의 압력과 동조, 모방심리를 통해 또래집단으로서 소외되지 않으려는 동조소비행동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로써 청소년은 화장행동뿐만 아니라 패션스타일과 유행에 동조하면서 그들만의 독특한 소비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여중고생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최신의 패션에 대한 관심은 의류뿐만 아니라 헤어 스타일, 화장, 악세사리, 패션 소품까지도 함께 포 함하는 토탈 패션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대부분 여중고생은 높은 호기심과 민감한 감성을 지니고 있는 과도기적 시기로 최신 유행에 대한 수용이 매우 빠르고 그 확산 또한 급속히 이루어진다(맹영임·구정화, 2003; 심준영·김현희, 2008).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그들만의 강력한 하위집단문화를 형성하여 폭발적인 수요의 창출과 또래의 압력과 동조, 모방심리를 통해 또래집단으로서 소외되지 않으려는 동조소비행동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