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0대 여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영상 매체 이용도와 신체태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 영상 매체 이용도와 인구 통계적 변인이 신체 태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가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방법은 조사 연구 방법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영상 매체 이용도는 TV 시청, 인터넷 사용, 영화, 비디오의 시청에 관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신체 태도는 성형 관심, 체중 관심, 머리 손질 관심, 화장 관심과 외모 만족 도를 포함하였으며, 5점 Likert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피험자는 서울 및 서울 근교에 거주하는 10대 여자 청소년 373명(중학생: 182, 고등학생: 191)이었다. 청소년들의 TV 시청 시간은 평일에는 1-2시간 정도 시청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주말에는 4시간 이상 시청하는 비율이 가장 많았다, 청소년들이 자주 보는 TV 프로그램은 드라마·영화, 쇼·오락 프로그램, 음악 프로그램, 연예 정보 프로그램의 순이었고, 인터넷은 연예계 정보, 인터넷 게임, 패션 정보의 순으로 자주 사용하였다. 영상 매체 이용도와 신체 태도와의 상관관계를 보면 인터넷 사용 시간이 많을수록 성형 관심, 체중 관심, 머리 손질 관심, 화장 관심이 높았으며, 영화, 비디오의 시청 시간이 많을수록 머리 손질 관심이 높았다 TV 프로그램 중 쇼, 오락 프로그램과 연예 정보 프로그램을 많이 시청할수록 성형 관심, 머리 손질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나, 외모만족 도는 낮았다. 또한 드라마, 영화, 연예 정보의 시청 도가 높을수록 화장 관심이 높았다. 인터넷 사용에서는 쇼핑몰 정보, 연예계 정보, 패션 정보 검색이 많을수록 성형, 체중, 머리 손질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연예계 정보를 많이 이용할수록 외모 만족 도가 낮아졌다. 청소년기는 자신의 외모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외모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가 형성되어 가는 시기이므로 현대 영상 매체에서 보여주는 인기 연예인의 모습에 높은 관심을 갖게 되어 영상 매체 이용도가 높을수록 성형, 체중, 헤어스타일, 화장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들은 인기 연예인의 모습과 자신의 모습을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외모에 대하여 부정적인 평가를 하게 되므로 외모 만족 도가 낮아진다고 해석된다. 영상 매체 이용도와 인구 통계적 변인이 동시에 신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성형관심과 머리 손질 관심에는 영상 매체 이용도와 용돈이 영향을 주었고 체중 관심에는 영상 매체 이용도, 학교 성적, 어머니의 학력 순으로 영향을 주었다. 화장 관심에는 용돈, 학교 성적(-), 영상 매체 이용도, 어머니의 학력(-) 순으로 영향을 주었고. 외모 만족 도에는 학교 성적만이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10대 여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영상 매체 이용도와 신체태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 영상 매체 이용도와 인구 통계적 변인이 신체 태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가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방법은 조사 연구 방법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영상 매체 이용도는 TV 시청, 인터넷 사용, 영화, 비디오의 시청에 관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신체 태도는 성형 관심, 체중 관심, 머리 손질 관심, 화장 관심과 외모 만족 도를 포함하였으며, 5점 Likert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피험자는 서울 및 서울 근교에 거주하는 10대 여자 청소년 373명(중학생: 182, 고등학생: 191)이었다. 청소년들의 TV 시청 시간은 평일에는 1-2시간 정도 시청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주말에는 4시간 이상 시청하는 비율이 가장 많았다, 청소년들이 자주 보는 TV 프로그램은 드라마·영화, 쇼·오락 프로그램, 음악 프로그램, 연예 정보 프로그램의 순이었고, 인터넷은 연예계 정보, 인터넷 게임, 패션 정보의 순으로 자주 사용하였다. 영상 매체 이용도와 신체 태도와의 상관관계를 보면 인터넷 사용 시간이 많을수록 성형 관심, 체중 관심, 머리 손질 관심, 화장 관심이 높았으며, 영화, 비디오의 시청 시간이 많을수록 머리 손질 관심이 높았다 TV 프로그램 중 쇼, 오락 프로그램과 연예 정보 프로그램을 많이 시청할수록 성형 관심, 머리 손질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나, 외모만족 도는 낮았다. 또한 드라마, 영화, 연예 정보의 시청 도가 높을수록 화장 관심이 높았다. 인터넷 사용에서는 쇼핑몰 정보, 연예계 정보, 패션 정보 검색이 많을수록 성형, 체중, 머리 손질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연예계 정보를 많이 이용할수록 외모 만족 도가 낮아졌다. 청소년기는 자신의 외모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외모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가 형성되어 가는 시기이므로 현대 영상 매체에서 보여주는 인기 연예인의 모습에 높은 관심을 갖게 되어 영상 매체 이용도가 높을수록 성형, 체중, 헤어스타일, 화장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들은 인기 연예인의 모습과 자신의 모습을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외모에 대하여 부정적인 평가를 하게 되므로 외모 만족 도가 낮아진다고 해석된다. 영상 매체 이용도와 인구 통계적 변인이 동시에 신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성형관심과 머리 손질 관심에는 영상 매체 이용도와 용돈이 영향을 주었고 체중 관심에는 영상 매체 이용도, 학교 성적, 어머니의 학력 순으로 영향을 주었다. 화장 관심에는 용돈, 학교 성적(-), 영상 매체 이용도, 어머니의 학력(-) 순으로 영향을 주었고. 외모 만족 도에는 학교 성적만이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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