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내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영향요인
Predictors of Acculturative Stres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2 no.2, 2010년, pp.143 - 152  

김희경 (공주대학교 간호학과.건강산업연구소) ,  손연정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라 (대전보건대학 간호과) ,  임경춘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  장혜경 (한서대학교 간호학과) ,  한수정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양남영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유명란 (국군간호사관학교 간호학과) ,  고은자 (국군간호사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edictors of acculturative stres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Methods: Between October and December 2009, two hundred one Chinese students from three universities located in Cungnam province, were included in the current study using a qu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대학에 수학하고 있는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적응 스트레스 수준을 파악하고,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내거주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적응 스트레스 수준을 파악하고,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영향요인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유학생의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를 포함한 간호중재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 비록 우울, 학업성적, 한국어 말하기의 세 변인의 설명력이 약 15.5%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으나, 국내 체류하고 있는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수준을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추후 간호학 분야에서 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겠다.
  • , 2004) 등의 개념을 포함한 연구에서 각각의 변인들을 단편적으로만 살펴보았을 뿐 이들 변인을 함께 연결시켜 문화적응 스트레스 영향요인을 파악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국내 거주 유학생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유입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이들 변인들을 포함하여, 문화적응 스트레스 정도 및 영향요인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이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적절한 간호중재를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설문조사는 중국인 유학생 2인과 원어민 교수 1인의 도움을 얻어 조사하였는데 이는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응답을 얻기 위해서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는 자료수집원이 유리하였다고 판단되었다. 이와 함께 연구자는 설문조사 전 자료수집원에게 조사내용 및 조사방법 그리고 면담 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충분한 사전교육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응이란 무엇인가? 문화적응(Acculturation)이란 두 집단 간에 이미 가지고 있던 문화경향에 이차적으로 서로 다른 문화를 지닌 개인집단들이 지속적인 직접적 접촉을 통해 발생하는 현상을 이해하는 것으로서, 개인이 가진 이전 문화, 새로운 문화에 대한 개인적 성향, 문화적응과정에서 개인행동 반응의 결과물, 문화적응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화적응 스트레스로 구성된다(Berry, 2005). 일반적으로 자신의 문화와 다른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 개인들은 문화적 충격으로 인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보고되고 있다(Holleran & Jung, 2005).
문화적응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문화적응(Acculturation)이란 두 집단 간에 이미 가지고 있던 문화경향에 이차적으로 서로 다른 문화를 지닌 개인집단들이 지속적인 직접적 접촉을 통해 발생하는 현상을 이해하는 것으로서, 개인이 가진 이전 문화, 새로운 문화에 대한 개인적 성향, 문화적응과정에서 개인행동 반응의 결과물, 문화적응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화적응 스트레스로 구성된다(Berry, 2005). 일반적으로 자신의 문화와 다른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 개인들은 문화적 충격으로 인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보고되고 있다(Holleran & Jung, 2005).
유학생의 경우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주원인이 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문화적응 스트레스(acculturative stress)는 문화적응 과정에서 발생한 스트레스를 말하며 새로운 문화로 적응하고자 할 때 개인 또는 집단이 경험하는 현상이다(Sandhu & Asrabadi, 1994). 유학생의 경우에는 문화적응 차이로 인한 부모와의 갈등, 어학 실력에 대한 열등감, 모국의 가족과 친척에 대한 향수, 모국 문화와 관련된 스트레스 등이 주원인이 될 수 있다(Lee, 2008). 이러한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유학생의 개인 심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인터넷 중독과 같은 부적응의 원인이 될 수 있어 결국 학업을 계속할 수 없을 뿐 아니라 한국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yers, J. W., Hofstetter, C. R., Usita, P., Irvin, V. L., Kang, S., & Hovell, M. F. (2009). Sorting out the competing effects of acculturation, immigrant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A report on Korean women in California. The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97(10), 742-747. 

  2. Berry, J. W. (2005). Acculturation: living successfully in two cul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9, 697-712. 

  3. Choi, H. S., Choi, J. H., Park, K. H., Joo, K. J., Ga, H., Ko, H. J., et al. (2007).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patient health questionnaire-9 as a screening instrument for major depressive disorder.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28, 114-119. 

  4. Constantine, M. G., Okazaki, S., & Utsey, S. O. (2004). Selfconcealment, social self-efficacy, acculturative stress, and depression in African, Asian, and Latin American international college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4, 230-241. 

  5. Crockett, L. J., Iturbide, M. I., Torres Stone, R. A., McGinley, M., Raffaelli, M., & Carlo, G. (2007). Acculturative stress, social support, and coping: Relations to psychological adjustment among Mexican American college students. Cultural Diversity and Ethnic Minority Psychology, 13(4), 347-355. 

  6. Hovey, J. D., & King, C. A. (1996). Acculturative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mong immigrant and secondgeneration Latino adolescents. Journal of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5(9), 1183-1192. 

  7. Holleran, L. K., & Jung, S. (2005). Acculturative stress, violence, and resilience in the lives of Mexican American youth. Stress, Trauma and Crisis: An International Journal, 8, 107-130. 

  8. Jang, J. R., Song, W. Y., & Choi, M. Y. (2009).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self-control and education on internet addict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2), 161. 

  9. Jou, Y. H., & Fukada, H. (1996). The causes and influence of transitional stress among Chinese students in Japan.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6(4), 501-509. 

  10. Kim, O. S., Baik, S. H., & Kim, K. H. (2003).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 stress, and loneliness in migrant Yanbian Korean work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5(4), 607-616. 

  11. Kim, S. J., Lee, S. H., Kim, S. Y., Kim, A. L., Park, H. T., & Lee, Y. J. (2008). Migrant workers' quality of life related to healt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5), 791-803. 

  12.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8). Student exchange & study abroad in Korea. http://www.mest.go.kr. 

  13. Lee, J. M. (2008).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foreign students' the adaptation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4. Lee, J., Koeske, G., & Sale, E. (2004). Social support buffering of acculturative stress: a study of mental health symptoms among Korean internationa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8, 399-414. 

  15. Lee, K. J. (1997). Stress, social support, and behavior problem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Jeonnam University, Kwangju. 

  16. Lee, S., Lee, Y., Kim, S., & Kim, S. (2009). Social support and acculturative stress in migrant workers.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39(6), 899-910. 

  17. Li, A., & Gasser, M. B. (2005). Predicting Asian international students' sociocultural adjustment: A test of two mediation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9, 561-576. 

  18. Miller, A. M., & Chandler, P. J. (2002). Acculturation, resilience, and depression in midlife women from the former Soviet Union. Nursing Research, 51(1), 26-32. 

  19. Na, I. S. (2006). A Study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life stress among foreign students. Korean Nonprofit Research, 5(2), 159-197. 

  20. Pan, J., Wong, D., Joubert, L., & Chan, C. (2007). Acculturative stressor and meaning of life as predictors of negative affect in acculturation: A cross-cultural comparative study between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Australia and Hong Kong. Australian New Zealand Journal of Psychiatry, 41, 740-750. 

  21. Sandhu, D. S., & Asrabadi, B. R. (1994). Development of acculturative stress scale for international student: Preliminary findings. Psychological Reports, 75, 435-448. 

  22. Song, Y. S. (2004). Determinants of resilience of the physically disabled at h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Busan. 

  23. Spitzer, R. L., Kroenke, K., & Williams, J. (1999). Validation and utility of a self-report version of PRIME-MD: The PHQ primary care study. primary care evaluation of mental disorders. Patient Health Questionnaire. JAMA, 282(18), 1737-1744. 

  24. Sumer, S., Poyrazli, S., & Grahame, K. (2008). Predictors of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international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6, 429-437. 

  25. Tavakoli, S., Lumley, M. A., Hijazi, A. M., Slavin-Spenny, O, M., & Parris, G. P. (2009). Effects of assertiveness training and expressive writing on acculturative stress in international students: A randomized trial.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6(4), 590-596. 

  26. Wagnild, G. M., & Young, H. M. (1993).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resilience scale.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1(2), 165-178. 

  27. Walker, R. L., Wingate, L. R., Obasi, E. M., & Joiner, T. E. (2008).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acculturative stress and ethnic identity as moderators for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Cultural Diversity and Ethnic Minority Psychology, 14(1), 75-82. 

  28. Walsh, F. (1998). Strengthening family resilience. New York, NY: Guilford Press. 

  29. Yeh, C. J., & Inose, M. (2003). International students' reported English fluency, social support satisfaction, and social connectedness as predictors of acculturative stress. Counselling Psychology Quarterly, 16(1), 15-28. 

  30. Ying, Y. (2005). Variation in acculturative stressors over time: a study of Taiwanese students in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9, 59-7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