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factors that affect satisfaction of the hospital services among injured worker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32 injured workers. The questionnaires were selected as literature suggested for explaining satisfaction of the hospital serv...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factors that affect satisfaction of the hospital services among injured worker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32 injured workers. The questionnaires were selected as literature suggested for explaining satisfaction of the hospital services, general characteristics of injured workers, characteristics of the hospital services. The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by SPSS 19.0. Result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atisfaction scores, depending on the types of disease, health status and possibility to return to work among the injured workers. Also,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atisfaction scores, in terms of medical facilities, food service, specialization of doctors and nurses, cleanliness of hospital, convenience of hospital teaching and counselling of doctors and nurses, supporting workers' compensation process, counselling of workers' compensation and unfair treatment. In the results of the standar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ood service, medical facilities, specialization of doctors and nurses, health status and hospital cleanliness were significant factors for satisfaction scores of the hospital services. Conclusion: It is necessary to promote food service, medical facilities, specialization of doctors and nurses, hospital cleanliness, health status of injured workers for developing hospital service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factors that affect satisfaction of the hospital services among injured worker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32 injured workers. The questionnaires were selected as literature suggested for explaining satisfaction of the hospital services, general characteristics of injured workers, characteristics of the hospital services. The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by SPSS 19.0. Result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atisfaction scores, depending on the types of disease, health status and possibility to return to work among the injured workers. Also,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atisfaction scores, in terms of medical facilities, food service, specialization of doctors and nurses, cleanliness of hospital, convenience of hospital teaching and counselling of doctors and nurses, supporting workers' compensation process, counselling of workers' compensation and unfair treatment. In the results of the standar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ood service, medical facilities, specialization of doctors and nurses, health status and hospital cleanliness were significant factors for satisfaction scores of the hospital services. Conclusion: It is necessary to promote food service, medical facilities, specialization of doctors and nurses, hospital cleanliness, health status of injured workers for developing hospital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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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산재보험 의료기관 평가기준에 속하는 산재근로자 만족도 조사는 산재보험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산재근로 자가 전문적인 의학지식과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산재 의료서비스에 대한 자체 평가를 할 수 없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의료인들이 산재근로자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도록 유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환자만족도는 환자입장에서 경험하고 평가한 의료서비스의 질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조성현, 2005), 제공받은 의료서비스 만족도는 의료의 질 평가의 결과영역에 해당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주영수 등, 200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업무상 재해로 인해 의료기관에서 입원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의 만족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해 봄으로써 산재근로자에게 제공되는 의료기관의 서비스 수준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업무상 재해로 인하여 병의원에 입원 중인 산재근로자를 대상으로 의료기관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산재보험 의료기관의 요양서비스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산재근로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횡단적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산재보험 의료기관에 입원 중인 산재근로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산재보험 의료기관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병의원급에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를 대상으로 의료기관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단면자료여서 영향요인 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산재보험 병의원급에 요양 중에 있는 산재근로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산재보험 의료기관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조사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산업재해 주요 상병군으로 청구진료비가 높은 병의원급의 100개 의료기관에 입원중인 산재근로자 532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가설 설정
건강상태는 매우 좋지 않다(1점)부터 매우 좋다(5점)로 측정하였다. 진료시설은 응급실, 물리치료실, 운동치료실, 작업치료실, 언어치료실, 심리상담실 중 3개실 이상 있으면 3점, 2개실만 있으면 2점, 1개실만 있으면 1점, 모두 없으면 0점으로 측정하였다.
제안 방법
대상자의 만족도 측정은 여러 속성별로 측정하는 것보다 단일 항목으로 만족을 더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으므로 (Cronin et al., 1992) ‘귀하가 입원한 의료기관의 서비스에 대해 100점 만점 중 몇 점을 주겠는가“라는 단일문항으로 산재근로자의 전반적인 만족을 측정하였다.
시설의 청결성(1문항), 시설의 편리성(1문항), 장비의 충분성(1문항), 담당의사와 간호사의 전문성(1문항), 담당의사와 간호사의 질병 교육·상담(1문항), 양질의 식사(1문항), 산재보상 대행(1문항), 산재보상 상담(1문항), 진료비 부담(1문항), 부당한 차별(1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4점)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산재보험 의료기관에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산재근로자 요양 비중이 높은 업무상 재해로 인한 주요 상병군을 기준으로 2008년도 청구진료비가 높은 병의원급 100개소에 입원중인 산재근로자 중에서 연구 참여에 동의하고 설문조사에 응한 532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설문지 내용과 작성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은 근로복지공단 소속의 산재전문위원 및 의료직 직원이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9년 10월 7부터 2009년 10월 22일까지 시행되었다.
조사도구는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의료기관의 특성, 산재근로자의 만족도로 구성하였다. 이 도구는 산재보험 요양관련 전문가 5인이 기존의 문헌을 참고하여 설문지를 개발한 후 노동부, 근로복지공단의 자문의사 및 의료직 간호사 등 10명에게 설문지 내용에 대해 자문을 받아 수정작업을 한 후 3개 의료기관에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재수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완성하였다.
조사도구는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의료기관의 특성, 산재근로자의 만족도로 구성하였다. 이 도구는 산재보험 요양관련 전문가 5인이 기존의 문헌을 참고하여 설문지를 개발한 후 노동부, 근로복지공단의 자문의사 및 의료직 간호사 등 10명에게 설문지 내용에 대해 자문을 받아 수정작업을 한 후 3개 의료기관에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재수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완성하였다.
건강상태는 매우 좋지 않다(1점)부터 매우 좋다(5점)로 측정하였다. 진료시설은 응급실, 물리치료실, 운동치료실, 작업치료실, 언어치료실, 심리상담실 중 3개실 이상 있으면 3점, 2개실만 있으면 2점, 1개실만 있으면 1점, 모두 없으면 0점으로 측정하였다. 편의시설은 산재보험 상담실과 휴게실을 의미하며, 모두 있으면 3점, 산재보험 상담실만 있으면 2점, 휴게실만 있으면 1점, 모두 없으면 0점으로 측정하였다.
의료장비의 충분성과 의료인의 전문성은 산재근로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의료서비스는 크게 환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야 하는 기본시설 서비스와 의사와 간호사의 직접적인 의료서비스와 병원안내 및 이용관련 행정직원들의 간접적인 의료서비스에 해당하는 인적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다(김미라와 이기춘, 2003).
대상 데이터
7%를 차지하였다(최은숙과 조선주, 2006). 본 연구에서는 산재보험 의료기관에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산재근로자 요양 비중이 높은 업무상 재해로 인한 주요 상병군을 기준으로 2008년도 청구진료비가 높은 병의원급 100개소에 입원중인 산재근로자 중에서 연구 참여에 동의하고 설문조사에 응한 532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설문지 내용과 작성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은 근로복지공단 소속의 산재전문위원 및 의료직 직원이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설문지 내용과 작성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은 근로복지공단 소속의 산재전문위원 및 의료직 직원이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9년 10월 7부터 2009년 10월 22일까지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산재보험 병의원급에 요양 중에 있는 산재근로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산재보험 의료기관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조사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산업재해 주요 상병군으로 청구진료비가 높은 병의원급의 100개 의료기관에 입원중인 산재근로자 532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산재 근로자의 만족도와 관련된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urkey's Honestly Significant Different Test를 시행하였다.
산재근로자 의료기관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세 단계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산재근로자의 일반적 특성, 의료기관의 서비스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기술적 통계분석을 시행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세 단계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산재근로자의 일반적 특성, 의료기관의 서비스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기술적 통계분석을 시행하였다. 다음으로 산재 근로자의 만족도와 관련된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urkey's Honestly Significant Different Test를 시행하였다.
다음으로 산재 근로자의 만족도와 관련된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urkey's Honestly Significant Different Test를 시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산재근로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의료기관 서비스의 특성을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산재보험 의료기관의 만족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산재근로자의 일반적 특성과 의료기관의 서비스 특성과 관련된 변수에 대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시행하였다<표 3>. 독립변수들간의 높은 상관관계로 인해 회귀계수 추정에 오류를 가져올 수 있는 다중 공선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공선성(Multicolinearity)을 실시하였다.
산재보험 의료기관의 만족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산재근로자의 일반적 특성과 의료기관의 서비스 특성과 관련된 변수에 대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시행하였다<표 3>. 독립변수들간의 높은 상관관계로 인해 회귀계수 추정에 오류를 가져올 수 있는 다중 공선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공선성(Multicolinearity)을 실시하였다. 공차한계량(VIF)이 0.
독립변수들간의 높은 상관관계로 인해 회귀계수 추정에 오류를 가져올 수 있는 다중 공선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공선성(Multicolinearity)을 실시하였다. 공차한계량(VIF)이 0.7 이상 상관을 보이는 변수가 없어서 독립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이은옥, 1998) 해당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일반적 특성별 만족 수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상병상태에 따른 만족수준은 사지골절이 88.5점으로 가장 높았고, 척추염좌·추간판탈출증 85.8점, 뇌출혈·뇌경색 85.6점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산재근로자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상병상태, 직업복귀가능성, 건강상태가 산재근로자의 만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일반적 특성별 만족 수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상병상태에 따른 만족수준은 사지골절이 88.
1점이 더 높았다. 대상자의 건강이 좋은 편이라고 생각할 때가 나쁘다고 생각하는 경우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6점으로 산재 보험 상담실이 갖추어져 있었다. 시설의 청결성, 시설의 편리성, 장비의 충분성, 의료인의 전문성, 의료인의 교육 및 상담, 산재서류 대행, 산재보상 상담, 진료비 부담, 부당한 차별은 평균 3점 이상이었으며, 양질의 식사는 2.91점으로 나타났다.
의료기관의 서비스 특성과 산재근로자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산재보험 상담실이나 환자휴게실을 갖출수록(r=.192, p=.005). 의료기관이 청결할수록(r= .
산재근로자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상병상태, 직업복귀 가능성, 건강상태가 산재근로자의 만족과 관련이 있고, 의료기관의 서비스 측면에서는 편의시설 구비, 시설의 청결성, 시설의 편리성, 검사 및 치료 장비의 충분성, 의료인의 전문성, 의료인의 교육·상담, 양질의 식사제공, 산재서류 작성 대행, 산재보상 상담, 부당한 차별이 산재근로자의 만족과 관련성이 있었다.
그 결과 시설의 청결성, 장비의 충분성, 의료인의 전문성, 양질의 식사, 산재근로자 건강상태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회귀모형의 F값은 27.
그 결과 시설의 청결성, 장비의 충분성, 의료인의 전문성, 양질의 식사, 산재근로자 건강상태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회귀모형의 F값은 27.023(p=.001)이었으며, 설명력은 34.2%의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의료기관의 시설이 청결할수록, 의료기관의 검사 및 치료장비를 충분히 갖출수록, 의사와 간호사가 전문성을 갖춘 의료지식과 경험을 갖출수록, 양질의 식사를 제공할수록, 산재근로자의 건강상태가 양호할수록 산재근로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의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의료기관의 시설이 청결할수록, 의료기관의 검사 및 치료장비를 충분히 갖출수록, 의사와 간호사가 전문성을 갖춘 의료지식과 경험을 갖출수록, 양질의 식사를 제공할수록, 산재근로자의 건강상태가 양호할수록 산재근로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산재근로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변수로는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었으며, 건강상태, 시설의 청결성, 장비의 충분성, 의료인의 전문성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의료기관의 시설이 청결할수록, 의료기관의 검사 및 치료장비를 충분히 갖출수록, 의사와 간호사가 전문성을 갖춘 의료지식과 경험을 갖출수록, 양질의 식사를 제공할수록, 산재근로자의 건강상태가 양호할수록 산재근로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산재근로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변수로는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었으며, 건강상태, 시설의 청결성, 장비의 충분성, 의료인의 전문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서 살펴본 산재근로자의 개인적 특성이나 의료기관의 서비스 특성들이 산재근로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경향을 면밀히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의료기관 시설의 청결성, 장비의 충분성, 의료인의 전문성, 양질의 식사제공, 산재근로자의 건강상태가 산재근로자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34.2%의 설명력을 보였다. 특히 산재근로자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었으며, 건강상태, 시설의 청결성, 장비의 충분성, 의료인의 전문성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2%의 설명력을 보였다. 특히 산재근로자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었으며, 건강상태, 시설의 청결성, 장비의 충분성, 의료인의 전문성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산재근로자의 건강상태는 산재근로자의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조성현(2005)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200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자료 분석을 통해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과 대상자 만족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연령, 교육수준, 질병의 유형, 주관적 건강상태가 대상자의 만족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Hall 등(1990)은 인구학적 특성이 대상자의 서비스 만족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조성현(2005)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200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자료 분석을 통해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과 대상자 만족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연령, 교육수준, 질병의 유형, 주관적 건강상태가 대상자의 만족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Hall 등(1990)은 인구학적 특성이 대상자의 서비스 만족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산재근로자만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는 산재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 만족은 인구학적 특성과는 관련이 없었고, 산재근로자 건강상태의 호전과 직업복귀 가능 성이 관련이 있었다. 이는 산재근로자를 신속하게 치료하여 사회복귀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산재보험제도의 근본 취지와의 관련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의료기관 시설의 청결은 산재근로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김완석(1996)은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의료기관의 환경과 같은 물리적 요인이 환자의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주영수 등(2005)은 치료종결된 산재근로자 만족과 의료시설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산재근로자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상병상태, 직업복귀가능성, 건강상태가 산재근로자의 만족도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2. 의료기관의 서비스 특성에 따른 산재근로자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의료기관 편의시설, 시설의 청결성, 시설의 편리성, 검사 및 치료 장비의 충분성, 의사 및 간호사의 전문성, 의사 및 간호사의 교육 및 상담, 산재서류의 대행 업무, 산재보상 상담, 양질의 식사제공, 산재근로자에 대한 부당한 차별이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
3. 산재근로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설의 청결성, 장비의 충분성, 의료인의 전문성, 양질의 식사, 산재근로자 건강상태가 산재근로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001). 의료기관이 검사 및 치료 장비를 충분히 갖출수록(r=.446, p=.001), 의료기관의 의사와 간호사가 환자치료에 전문성을 갖춘 의료지식과 경험을 갖출수록(r=.426, p=.001), 의사와 간호사가 산재근로자에게 충분한 교육과 상담을 할수록(r=.398, p= .001), 의료기관에서 양질의 식사를 제공할수록(r= .397, p=.001), 산재서류 작성을 의료기관이 대행할수록(r=.302, p=.001), 산재보험 보상 관련 상담을 할수록(r=.386, p=.001), 산재근로자가 다른 보험환자와 동등한 대우를 받을수록(r=.850, p=.005) 산재 근로자의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표 2>.
후속연구
본 연구는 병의원급에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를 대상으로 의료기관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단면자료여서 영향요인 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대상이 병의원급에 입원한 산재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전체 산재근로자에게 일반화 하는데 제약이 따른다.
본 연구대상이 병의원급에 입원한 산재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전체 산재근로자에게 일반화 하는데 제약이 따른다. 또한 산재근로자의 도덕적 해이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통제하지 못하였기에 향후 산재 근로자의 도덕적 해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통제 후 산재근로자 서비스 만족을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예측 모형이 개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산재근로자 만족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산재보험 의료기관은 입원환자에게 양질의 식사를 제공해야 하며, 산재근로자의 건강상태를 호전시키기 위하여 검사와 치료에 필요한 의료장비를 갖추도록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산재근로자의 만족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의사와 간호사는 전문성을 갖춘 의료지식과 수준 있는 경험이 쌓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보수교육 및 연수 등을 독려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재보험 의료기관 평가기준에는 무엇이 반영되는가?
이를 위해 정부는 2007년에 법적근거를 마련하여 산재보험 의료기관 평가를 시범 실시하고 있다. 산재보험 의료기관 평가기준에는 인력· 시설·장비, 의료서비스 내용 및 수준, 요양한 근로자의 만족도, 업무상 재해를 입은 근로자에 대한 진료실적, 그밖에 업무상 재해를 입은 근로자에 대한 요양의 질에 관한 사항을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노동부b, 2009).
환자만족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산재보험 의료기관 평가기준에 속하는 산재근로자 만족도 조사는 산재보험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산재근로 자가 전문적인 의학지식과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산재 의료서비스에 대한 자체 평가를 할 수 없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의료인들이 산재근로자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도록 유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환자만족도는 환자입장에서 경험하고 평가한 의료서비스의 질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조성현, 2005), 제공받은 의료서비스 만족도는 의료의 질 평가의 결과영역에 해당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주영수 등, 2005).
업무상 재해를 입은 근로자에 대해 신속한 치료를 제공하여 신체장해를 최소화 하고 사회 복귀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운영하는 제도는 무엇인가?
산재보험제도는 업무상 재해를 입은 근로자에 대해 신속한 치료를 제공하여 신체장해를 최소화 하고 사회 복귀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데 있다(노동부b, 2009). 이를 위하여 정부는 의료기관이 의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현물형태인 요양급여를 지급하기 위하여 산재보험 의료기관 지정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08년 현재 우리나라 전체 의료기관의 6.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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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영수, 임준, 임형준 (2005). 산재보험 의료기관 운영실태 평가 및 전달체계 개선방안. 노동부.
최은숙, 조선주 (2006). 산재지정의료기관 평가시스템 구축. 근로복지공단연구센터.
Cronin, J., Joseph, Jr. & Taylor, Steven, A.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 (July), 5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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