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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병행 간호사의 스트레스 대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ffecting Factors on Nurses' Stress-Coping in Schoolwork 원문보기

산업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19 no.2, 2010년, pp.150 - 158  

김영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  이복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tress-coping level and to determine the significant predictor of nurses' stress-coping in schoolwork. Methods: This study was based on the questionnaire survey carried out among 340 nurses in schoolwork at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The qu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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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사의 계속교육에 대한 내․ 외부적 요구가 늘어나고 있고 간호사 이직율이 높은 현재의 상황을 고려할 때, 학업병행 간호사의 스트레스 수준과 그 대처에 관한 사항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연구주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간호사의 스트레스 대처 수준을 파악하고 스트레스 대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명함으로써, 학업병행 간호사의 스트레스 대처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한편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소진을 예방하고 나아가 간호 서비스를 제공받는 환자들의 안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학업 병행 간호사의 제반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수준을 파악하고, 스트레스 대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기 위한 횡단적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간호사 340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스트레스 대처 수준을 파악하고 스트레스 대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학업 병행 간호사의 스트레스 대처를 긍정적으로 이끌어낼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되었다.
  • Weiss와 Lonnquist(2003)의 스트레스 과정 모형에 따르면, 개인의 대응기전과 사회적 자원은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후자의 입장을 따라 스트레스를 스트레스 대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두고 분석을 수행하였다.
  • 간호사의 학업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간호사의 능동적 학습 수행이 증가하고 있으나, 일과 학업, 가정을 함께 이끌어야 하는 학업병행 간호사의 스트레스와 그 대처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간호사의 스트레스 대처 수준을 파악하고 스트레스 대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방송통신대학교 서울 S지역의 3, 4학년 출석수업 대상자 중 연구에 동의한 340명의 학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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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대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스트레스 대처란 스트레스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개인의 노력을 의미하는데(Chang et al., 2006), 간호사의 성격유형과 같은 개인적 요인(Shaw, 1999; Shimizutani et al., 2008), 사회적 지지와 대인관계, 역할 모호(조현숙, 2000)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요인 구명을 위한 연구들이 지속되고 있다. 간호사의 스트레스 대처는 일차적으로 간호사의 건강수준과 직결될 뿐만 아니라 환자의 건강과 안녕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Shimizutani et al.
스트레스 대처란 무엇인가? , 2008). 스트레스 대처란 스트레스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개인의 노력을 의미하는데(Chang et al., 2006), 간호사의 성격유형과 같은 개인적 요인(Shaw, 1999; Shimizutani et al.
본 연구에서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간호사의 스트레스 대처 수준을 파악하고 그 요인을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연구대상 간호사의 스트레스 대처 수준은 평균 2.23점(SD=0.27)으로 ‘조금 소극적(2점)’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2. 연구대상 간호사의 주당 학습시간이 많을수록(p<.01), 주당 운동시간이 길수록(p<.001) 스트레스 대처가 긍정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대처가 더 긍정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면(p<.001), 직무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스트레스 대처가 더 긍정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3. 다중회귀분석결과, 스트레스 대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시간(β=0.13, p=.007), 운동시간(β=0.18, p=.000), 근무시간(β=-0.11, p=.037), 일상생활 스트레스(β=0.40, p=.000), 직무스트레스(β=-0.18, p=.001)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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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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