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T 거버넌스 체계를 고려한 ITIL 기반의 IT 서비스 관리에 관한 연구 : 제조업 사례 중심으로
A Study on IT Service Management Based on ITIL with Consideration of IT Governance Structures : Focused on A Case Study of Manufacturing Compan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2 no.1, 2010년, pp.149 - 159  

오화석 (현대정보시스템(주)) ,  조지운 (울산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knowingly, the relationship between IT departments and their internal customers becomes that of client-supplier based on the mechanisms of marketing and competition. In addition, due to enhanced focus on the customer in the planning, development, and delivery of information service, IT service m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조업 분야에서의 IT 거버넌스 체계확장을 고려한 HIL 및 ISO 20000 기반의 ITSM 도입전략 및 방안을 제시하였고, 더불어 사례 연구를 통해 ITSM 도입의 효과와 주요 고려 사항들을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조업 분야에서의 IT 거버넌스 체계확장을 고려한 ITIL 및 ISO 20000 기반의 ITSM 도입전략 및 방안을 제시하였고, 더불어 사례 연구를 통해 ITSM 도입의 효과와 주요 고려 사항들을 정리하였다. 본 사례 연구를 통한 ITSM 도입 효과는 크게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핵심 주제인 IT 거버넌스, IT 거버넌스의 프레임워크인 CobiT, ITSM, ITIL, 그리고 ITSM의국제 표준 인증 규격인 ISO 20000에 대해 정리하였다.
  • 따라 서로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중에서 ITSM에 가장 관련성이 높고 그 내용이 비교적 세부적인 모델이 ITIL이며, 최근 ITIL에 대한 관심과 적용사례가 늘고 있디]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ITSM 구축을 위해 ITTL을 기반으로 하였다.
  • 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제조 기업들이 ITSM 도입의 초기 단계인 서비스 지원 영역에 치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IT 거버넌스의 확장을 고려한 제조업 부문의 IT 거버넌스 도입 전략 및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IT 거버넌스와 ITIL 기반 ITSM과의 연관 관계를 CobiT 프레임워크를 통하여 정리하였으며, 또한 ISO 20000 인증의 필요성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4) ITSM의 도입이 대체로 늦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강성수, 안정선, 박남수, 박현정, "ISO 20000과 효과적인 ITSM", www.blueprint.or.kr, 2009. 

  2. 김상혁, "국내 중견기억의 ITSM 구축 사례 연구", 건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 김수배, "IT 컴플라이언스 IT 거버넌스의 구현을 위한 방법론 연구", 건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 김영일, "COBIT을 활용한 IT 거버넌스 사례 연구",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5. 배춘석, "Lesson Learned For the Good Starting", itSMF Korea Conference 발표자료, 2008. 

  6. 송복섭, 권수갑, "IT 서비스 관리 동향 및 전망", 2008. 

  7. 산업자원부 기술 표준원, "정보기술-서비스관리-제1부:명세서(KSXISO/IEC 20000-1:2007", 2007. 

  8. 안선영, "COBIT 기반 IT 거버넌스 프로세스의 주요지표에 관한 연구 : 정부통합 전산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전남대 대학원, 2008. 

  9. 온더넷, 국내외 ISO 20000 인증 현황, 2008 

  10. 이규호, ITSM 거버넌스 위한 첫단계 : 아이티 투데이 기고, 굿어스사, 2007 

  11. 이지혜, "ITSM 성공적 도입에 관한 사례연구 : 도입기업과 비도입 기업을 중심으로", 동국대 대학원, 2007. 

  12. 임혜경, "2006년도 IT 거버넌스 현황 보고서", 정보통신정책, 2006, 18권, 9호, pp.33-38. 

  13. 정보통신부, "국내 IT 서비스관리 (ITSM) 성숙수준 조사 연구", 2006. 

  14. 정세영, "IT 거버넌스 평가 및 해석 체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2007. 

  15. 최주정, "IT 서비스 관리의 효옹에 관한 사례 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2007. 

  16. 한국 ISACA, "COBIT 4.0 한글판", 2006. 

  17. 황경태, "IT 거버넌스 국제 표준화 동향", itSMF Korea Conference 발표자료, 2007. 

  18. Aidan Lowes, "Stability in a Changing World: "Why Need Service Management", itSMF, 2002. 

  19. Colleen M.Young, "An Introduction to IT Service Management", Gartner Research, 2001, pp.1-6. 

  20. Frank W. Schiller, Richard Hunter, Kathy Harris, Tom Berg, "The Technology - Enabled Enterprise", Gartner Research, 2003. 

  21. ISO/IEC, ''BS ISO/IEC 20000-1: 2005, BS lSO/IEC 27001: 2005, BS 7799-2:2005", 2005. 

  22. ITGI, "CobiT :Mapping: Mapping of ITIL with Cobit 4.0", 2004. 

  23. Joe Peppard, "Managing IT as a Portfolio of Service", European Management Journal, 2003, vol.21(4), pp.467-483. 

  24. OGC, "ITIL Service Support, ITIL Service Delivery Textbook", 2007. 

  25. Simon Mingay, Jonathan Furlonger, Fred Mageee, Emily A Andren, "The Five Pillars of IS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Gartner Research, 1998. 

  26. Simon Mingay, Steve bittinger, "Combine COBlT and ITIL for Powerful IT Governance", Gartner Reseach,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