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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모-자녀 독서상호작용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arent-Child Reading Interaction Program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8 no.1 = no.103, 2010년, pp.119 - 130  

전춘애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  최정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  황미경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evaluate a parent-child reading interaction program. Based on the importance of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vis-a-vis the extent to which reading is encouraged, and with regard to the existing empirical research in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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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에 기 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 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저 학년 자녀 를 둔 어 머 니 들에 게 실시 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 자신의 습관적인 자녀 양육 방법을 검토하여 더 긍정적인 양육행동을 취하고 이러한 양육 행동이 긍정 적 인 부모, 자녀 독서상호작용을 이끌며, 자녀 의 긍정적인 독서 태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바람직한 가정 독서환경조성 에 기 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 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저 학년 자녀 를 둔 어 머 니 들에 게 실시 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이와 관련하여 독서 태도는 초등 1학년 때 가장 긍정적이었으며 학년이 올라가면서 부정 적으로 변한다는 결과들(McKenena et al, 1995; Rains, 19弟)에 의하면,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자녀의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자녀 연령이 보다어린 시기에 실시될 필요성을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의 독서 태도 및 독서 흥미를 유지, 향상시킬 수 있는 부모-자녀 독서 상호작용프로그램을 개 발하여 초등학교 저 학년 자녀를 둔 어 머 니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 사전-사후검사, 그리고 참가 어머니들의 만족도 조사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녀의 독서지도에 있어 부모역할의 중요성 및 효과적인 독서 지도 방법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부모-자녀 독서상호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 하고, 프로그램 의 효과를 검 증하고자 하였다. 5회로 구성된 프로그램의 전 과정에 참여한 어머니 18명이 연구 대상이었으며, 연구 결과에 따라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부모-자녀 독서상호작용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독서 의 중요성 을 인식 하게 하고, 자녀 가 긍정 적 인 독서 태 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데 있다. 특히 본 프로그램 에서는 자녀의 긍정적인 독서태도 형성을 위해 독서지도 방법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독서지도를 비롯한자녀지도에 있어 가장 기본은 부모-자녀관계임을 강조하면서, 독서지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全과정에서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참가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러한 제 한점 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독서 의 흥미 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한다는 선행 연구 결과들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긍정적인 독서태도 함양을 위해 이들 부모들을 대상으로 가정 독서환경 조성 및 독서권장 방법, 그리고 자녀의 독서 흥미를 유도하는 양육방법 및 대화법 의 내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부모들에게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부모-자녀 관계가 좋은 상태 에서 독서 지 도를 하는 것이 자녀 의 긍정적인 독서발달과 상관이 있으므로, 독서지도와 연관된 내용만을 프로그램 에서 다루기 보다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프로그램의 기본 가정으로 설정하였다는 것이 본 연구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본 프로그램의 사전 . 사후검사를 통해 가정 독서환경, 독서권장, 그리고 어머니가 지각한 자녀의 독서태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바탕으로 하여 5회기의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개발배경의 기본 가정은 독서지도를 포함하여 여러 영역에서 자녀를 지도할 때 강압적으로 자녀에게 부모가 원하는 것을 요구한다면 오히려 부모-자녀관계 는 더 악화될 수 있고, 부모가 본래 바라던 교육의 효과도 이룰 수 없으므로 부모. 자녀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는 점과 마지 막 모임 에 자녀들을 교육 현장에 데리고 와서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녀와의 독서 상호작용을 실습함으로써 긍정 적 인 독서 상호작용이 가정 에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 회를 제공하였다는 점이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독서지도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이라고 할 수 있다.
  •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부모-자녀 관계가 좋은 상태 에서 독서 지 도를 하는 것이 자녀 의 긍정적인 독서발달과 상관이 있으므로, 독서지도와 연관된 내용만을 프로그램 에서 다루기 보다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프로그램의 기본 가정으로 설정하였다는 것이 본 연구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자녀의 독서지도와관련된 프로그램 구성과 부모대상의 집단상담 및 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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