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bok industry is not based on a consumer-oriented market system, which is related to poor competitiveness in various areas, such as product planning, marketing, and flow of raw material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sign and conduct an empirical study on important aspects of consumers. exper...
Hanbok industry is not based on a consumer-oriented market system, which is related to poor competitiveness in various areas, such as product planning, marketing, and flow of raw material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sign and conduct an empirical study on important aspects of consumers. experiences and perspectives about Hanbok, and thereby aims to provide much-needed guidance about ways to promote the Hanbok market. Out of 1065 questionnaires distributed, a total of 1039 was returned with responses and used for analyses. The respondent sample included consumers of various background characteristics in their residential areas, age, gender, education levels, and income levels. Cronbach's alpha and a factor analysis were employed for the reliability and the construct validation of the survey instrument. One-way ANOVA associated with post-hoc comparison tests was used to investigate differences across different demographic subgroups of consumers. The results show that consumers generally view Hanbok as one of the formal dresses, worn one or two times per year for traditional events or ceremonies. Consumers tend to show negative opinions about the pricing, and the inconvenience in cleaning and wearing Hanbok. However, consumers think very highly of the aesthetic values, the gracious styles, and the iconic identity of nationalism of Hanbok. This study suggests that Hanbok for modern consumers should be considered as clothing for a ritual, rather than clothing to reconstruct to be fitted to modern daily lives. Hanbok should be promoted as part of up-scaled and differentiated traditional cultures, as clothing that represents and enhances the traditional elegance and beauty unique to the Korean people.
Hanbok industry is not based on a consumer-oriented market system, which is related to poor competitiveness in various areas, such as product planning, marketing, and flow of raw material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sign and conduct an empirical study on important aspects of consumers. experiences and perspectives about Hanbok, and thereby aims to provide much-needed guidance about ways to promote the Hanbok market. Out of 1065 questionnaires distributed, a total of 1039 was returned with responses and used for analyses. The respondent sample included consumers of various background characteristics in their residential areas, age, gender, education levels, and income levels. Cronbach's alpha and a factor analysis were employed for the reliability and the construct validation of the survey instrument. One-way ANOVA associated with post-hoc comparison tests was used to investigate differences across different demographic subgroups of consumers. The results show that consumers generally view Hanbok as one of the formal dresses, worn one or two times per year for traditional events or ceremonies. Consumers tend to show negative opinions about the pricing, and the inconvenience in cleaning and wearing Hanbok. However, consumers think very highly of the aesthetic values, the gracious styles, and the iconic identity of nationalism of Hanbok. This study suggests that Hanbok for modern consumers should be considered as clothing for a ritual, rather than clothing to reconstruct to be fitted to modern daily lives. Hanbok should be promoted as part of up-scaled and differentiated traditional cultures, as clothing that represents and enhances the traditional elegance and beauty unique to the Korean 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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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소비자의 한복착용 경험 및 구매 실태를 알아본다. 둘째, 소비자의 전통 및 생활 한복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를 알아본다. 셋째, 소비자가 생각하는 한복의 생활화에 있어서 개선 및 전통의 계승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첫째, 소비자의 한복착용 경험 및 구매 실태를 알아본다. 둘째, 소비자의 전통 및 생활 한복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를 알아본다. 셋째, 소비자가 생각하는 한복의 생활화에 있어서 개선 및 전통의 계승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것은 1998년 실행되었던 선행연구에서도 나타났던 현상으로 10년이 지난 지금도 개선이 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의 특이점은 전국인구를 일정비율로 조사함으로써 지역별 차이를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대도시가 한복에 대한 인식과 사용이 더 긍정적이었다. 이는 향후 마케팅활동에 있어서 참고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둘째, 소비자의 전통 및 생활 한복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를 알아본다. 셋째, 소비자가 생각하는 한복의 생활화에 있어서 개선 및 전통의 계승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물론 전통한복, 생활한복 등 한복소비자의 인식이나 구매 행동 등의 조사는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한복산업에 대한 실태조사는 1989년과 1996년에 정부의 지원으로 실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과거 진행된 한복소비자의 실태조사와의 어떤 차별적 인식의 결과도출보다는 과거 진행된 실태조사의 연결선상에서 현재 소비자의 한복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의 변화특징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지역별, 연령별로 어떤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되며, 그 변화유무 속에서 한복산업 활성화의 방향을 찾고자 한다.
는 한복에 대한 이미지를 주관적 문항으로 조사한 결과 ‘예쁘다, 한국적이다, 독특하다’ 등의 긍정적 이미지와 활동이 불편할 것 같다는 부정적 이미지로 나타났다. 즉 한복은 대체로 긍정적인 차별화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으나, 활동성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생활에 적합하게 응용한 상품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조사 방법은 선행연구와 소비자의 인터뷰를 통한 예비조사(2007년8월 17일~23일), 설문지를 통한 본 조사(2007년 10월 19~11월 10일)의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1,065부를 배포하여 불완전한 설문지를 제외한 1,03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사용된 측정도구는 황춘섭, 최선형 외, 권수애 외 등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선정한 문항과 예비조사를 통하여 수정하여 구성하였다. 인구 통계적 변인, 한복의 구매 및 착용경험(선다형측정), 한복에 대한 인식 및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5점 리커트 척도) 등으로 질문하였다.
사용된 측정도구는 황춘섭, 최선형 외, 권수애 외 등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선정한 문항과 예비조사를 통하여 수정하여 구성하였다. 인구 통계적 변인, 한복의 구매 및 착용경험(선다형측정), 한복에 대한 인식 및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5점 리커트 척도) 등으로 질문하였다.
조사 대상은 전국을 대상으로 주요 시,도 단위를 인구분포에 비례하여 고루 분포하도록 조정하여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성별분포는 여성이 72.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한복착용 경험 및 구매 실태를 알아본다. 둘째, 소비자의 전통 및 생활 한복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를 알아본다.
대상 데이터
조사 방법은 선행연구와 소비자의 인터뷰를 통한 예비조사(2007년8월 17일~23일), 설문지를 통한 본 조사(2007년 10월 19~11월 10일)의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1,065부를 배포하여 불완전한 설문지를 제외한 1,03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사용된 측정도구는 황춘섭, 최선형 외, 권수애 외 등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선정한 문항과 예비조사를 통하여 수정하여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요인분석 결과 얻어진 심미적 요인과 실용성 요인들에 대한 소비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변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one-way ANOVA 분석을 실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료의 분석은 SPSS windows 1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t-test, 일원배치 분산 분석(one way-ANOVA)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8%)에의 선호가 높았다. 『아름다운 우리 옷』조사에서도 어떤 디자인을 원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전통한복이 39%, 전통 선을 유지한 개량한복이 42%, 전통선이 개량된 개량한복이 16%, 전문지에서 본 모델 의상과 같은 디자인이 3%로 응답되어 전통 선을 유지하겠다는 생각이 81%나 되었다.
그러나 한복의 심미적 특성, 민족복식으로의 정체성, 우아한 품위 등은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대도시, 전문직, 높은 연령대에서 좀 더 긍정적 반응을 나타내고, 젊은 연령대와 학생계층에서는 한복의 차별적인 심미성이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최근의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주제로 한 다양한 한 브랜드화 활동의 영향이라 생각된다.
본 요인분석의 결과, 한복에 대한 인식은 ‘한 번쯤 입어보고 싶은 옷이다’, ‘향후 구매하고 싶다’, ‘고상하고 품위가 있어 보인다.
의 생활한복 소비자의 가치체계와 의복구매활동에 관한 연구에서는 의복가치가 높은 집단은 제품이미지, 매장위치, 광고, 서비스를 중요시하며 바느질 상태, 내구성, 소재, 구입가격, 관리법을 중요시 하였다. 사회적 안정 추구집단은 나의 생활수준, 가치관, 애국심을 상징해주고 남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차림이라는 상징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장하고 있는 한복의 가격에 대해 전통한복(상, 하의 한 벌)은 21~50만원대가 많았으며, 적정가격이라고 생각하는 기대가격은 자신의 구매 가격보다 낮은 부분의 선택이 많았다. 생활한복(상, 하의 한 벌)은 11~30만원대가 많고 기대 가격도 11~20만원대가 많았으며, 전통한복과 비교할 때 생활한복에 대하여는 비교적 저렴한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1>.
생활한복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요인을 분류한 결과 1요인에서 0.8749 2요인 0.7942로 매우 높은 신뢰도를 보이고 있다, .
소득차이에 있어서 생활한복의 심미성 요인 항목은 소득이 낮을수록 긍정적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옷의 색상이 아름답다’, ‘디자인이 다양하다’, ‘전 세계에 한국을 대표하는 옷이다’, 의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데, 소득이 낮을수록 긍정적 인식을 하고 있다.
소득차이에 있어서 전통한복의 심미성 요인 항목은 소득이 높을수록 긍정적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번쯤 입어보고 싶다’, ‘고상하고 품위가 있어 보인다’, ‘옷의 디자인이 아름답다’, 의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데, 소득이 높을수록 긍정적 인식을 하고 있다.
소비자가 전통한복을 일상생활에 적합하도록 개선하고자 할 때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전통한복의 구성요소에 대해 치마 폭·길이가 23.9%(279명)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옷고름 22.6%(264명), 깃·동정 13.4%(156명), 대님 12.9%(150명), 소재 7.9%(92명), 색상과 문양 5.6%(65명)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선행 연구들을 통해서 살펴본 결과 현재까지 한복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우리전통복식으로 매우 소중하고 아름답다고 생각하나 생활에서 사용하기에는 착용에 있어서의 불편함과 제품의 다양성의 부족, 맞춤이 대부분인 생산 및 유통구조에 있어서의 번거로움 등 다양한 이유에서 기피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전통한복과 생활한복 각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주성분 분석과 Varimax에 의한 직 교회전을 실행한 결과 고유 값이 1이하를 제외하고 3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나 Cronbach's Alpha 값을 구해본 결과, 전통한복에 관련하여 1요인 0.8717, 2요인 0.7554로 높은 값이 나온 반면 3요인은 0.5보다 신뢰도 값이 낮아 채택하지 않았다.
전통한복의 계승 요소와 동일하게 곡선, 색상과 문양, 깃·동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생활한복의 경우, 5벌 이상을 가지고 있는 7%는 근무복 또는 일상복으로 착용하는 경우라고 판단된다. 전통한복의 착용용도는 명절이나 혼례 등의 예복으로서의 용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생활한복의 착용용도는 전통한복과 마찬가지로 특별한 날에 입는 경우가 가장 높았으나, 외출용으로 착용하는 경우도 전통한복에 비해 약간 높게 나타났다. 전통한복과 생활한복의 연간 착용횟수는 특별한 날에만 주로 입는 비율이 높아 1~2번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대체로 횟수의 증가는 응답자의 빈도와 반비례 하였다.
7% 가 전통한복을 소유하여 비슷한 비율을 보이고 있다. 전통한복의 착용용도는 전통한복 소장자에 한해서 응답한 것으로, 명절이나 혼례 등의 예복으로서의 용도가 95.8%(703명)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외출용이 3.1%(23명), 평상복이 1%(7명), 근무복이 0.1%(1명)로 나타났다.
한복의 착용 및 구매경험에 관하여는 한복의 착용 경험에 대해 전통한복을 입어본 응답자가 65.2%(677명)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전통한복과 생활한복을 모두 입어본 응답자가 24.
9%가 이용경험이 있다고 하였다. 한복이 필요할 때 대응방안에 대해 전통한복은 직접구매가 57.5%, 한복대여점이용이 31.9%로 나타났으며, 생활한복은 역시 직접구매가 63.3%, 한복대여점 이용이 25.7%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의 특이점은 전국인구를 일정비율로 조사함으로써 지역별 차이를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대도시가 한복에 대한 인식과 사용이 더 긍정적이었다. 이는 향후 마케팅활동에 있어서 참고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분석한 결과는 한복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적극 활용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복산업의 침체 원인은?
현재 국내 시장 한복산업은 1998년 조사되었던 바1)와 별 다름없이 2007년 한복산업에 대한 조사2)에서도 전근대적인 생산시스템에 종업원 평균 1-2명, 매출액 2000만원에서 5000만원 사이이의 소상공인 체제의 사업형태로 기업의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한복산업의 침체 원인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우선은 소비자 중심의 시장체제가 구성되어 생활문화 산업화 된 패션 산업에 비해 한복 산업은 소비자중심의 상품기획력 부재, 소극적인 판매촉진 활동, 영세한 업체 중심의 생산체제, 원활하지 못한 원부자재의 공급체계 등 다양한 부분에서의 경쟁력 상실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깊이 있는 소비자의 생각과 산업실태 등 다각도의 조사를 통하여 살펴보고 한복이 가지는 전통적인 의미와 복식으로서의 특징과 가치를 한복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깊이 재고 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한복은 무엇인가?
한복은 민족의 정체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국제적 행사나 가정에서 중요한 의례 시에 착용하는 전통의상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민족복식이다. 또한 민족문화와 전통적인 우리의 삶을 이야기 할 때는 누구나 떠올리는 생활문화의 일부분이지만 일반적으로 현대 우리의 생활 속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과거의 민족문화유산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는 것도 현실이라 할 수 있다.
한복의 구매가격과 구매 기대가격은?
또한 한복의 필요시 다수가 직접구매를 선호하나 의례적인 용도로 1년에 1-2번 착용하는 복식으로써 가격, 관리, 착용 등에서 부정적 인식을 하고 있다. 구매가격과 구매 기대가격 또한 10~30만원대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한복의 심미적 인식에 있어서 최영미, 조효순, 권수애 외의 연구에서와 같은 결과로 한복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은 전통문화로서의 가치와 예복으로의 미적가치가 20년 동안 변함없이 높이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26)
조효순, 전양진, 이상은 (1998). 한복제작업체의 경영 및 유통실태 분석. 한복문화, 1(2), pp. 165-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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