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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의 소비자 인식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Consumer Recognition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Hanbok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0 no.2, 2010년, pp.130 - 143  

조우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 ,  김문영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nbok industry is not based on a consumer-oriented market system, which is related to poor competitiveness in various areas, such as product planning, marketing, and flow of raw material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sign and conduct an empirical study on important aspects of consumers. exp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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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소비자의 한복착용 경험 및 구매 실태를 알아본다. 둘째, 소비자의 전통 및 생활 한복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를 알아본다. 셋째, 소비자가 생각하는 한복의 생활화에 있어서 개선 및 전통의 계승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 첫째, 소비자의 한복착용 경험 및 구매 실태를 알아본다. 둘째, 소비자의 전통 및 생활 한복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를 알아본다. 셋째, 소비자가 생각하는 한복의 생활화에 있어서 개선 및 전통의 계승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 이것은 1998년 실행되었던 선행연구에서도 나타났던 현상으로 10년이 지난 지금도 개선이 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의 특이점은 전국인구를 일정비율로 조사함으로써 지역별 차이를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대도시가 한복에 대한 인식과 사용이 더 긍정적이었다. 이는 향후 마케팅활동에 있어서 참고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 둘째, 소비자의 전통 및 생활 한복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를 알아본다. 셋째, 소비자가 생각하는 한복의 생활화에 있어서 개선 및 전통의 계승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 물론 전통한복, 생활한복 등 한복소비자의 인식이나 구매 행동 등의 조사는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한복산업에 대한 실태조사는 1989년과 1996년에 정부의 지원으로 실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과거 진행된 한복소비자의 실태조사와의 어떤 차별적 인식의 결과도출보다는 과거 진행된 실태조사의 연결선상에서 현재 소비자의 한복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의 변화특징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지역별, 연령별로 어떤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되며, 그 변화유무 속에서 한복산업 활성화의 방향을 찾고자 한다.
  • 는 한복에 대한 이미지를 주관적 문항으로 조사한 결과 ‘예쁘다, 한국적이다, 독특하다’ 등의 긍정적 이미지와 활동이 불편할 것 같다는 부정적 이미지로 나타났다. 즉 한복은 대체로 긍정적인 차별화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으나, 활동성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생활에 적합하게 응용한 상품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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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복산업의 침체 원인은? 현재 국내 시장 한복산업은 1998년 조사되었던 바1)와 별 다름없이 2007년 한복산업에 대한 조사2)에서도 전근대적인 생산시스템에 종업원 평균 1-2명, 매출액 2000만원에서 5000만원 사이이의 소상공인 체제의 사업형태로 기업의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한복산업의 침체 원인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우선은 소비자 중심의 시장체제가 구성되어 생활문화 산업화 된 패션 산업에 비해 한복 산업은 소비자중심의 상품기획력 부재, 소극적인 판매촉진 활동, 영세한 업체 중심의 생산체제, 원활하지 못한 원부자재의 공급체계 등 다양한 부분에서의 경쟁력 상실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깊이 있는 소비자의 생각과 산업실태 등 다각도의 조사를 통하여 살펴보고 한복이 가지는 전통적인 의미와 복식으로서의 특징과 가치를 한복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깊이 재고 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한복은 무엇인가? 한복은 민족의 정체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국제적 행사나 가정에서 중요한 의례 시에 착용하는 전통의상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민족복식이다. 또한 민족문화와 전통적인 우리의 삶을 이야기 할 때는 누구나 떠올리는 생활문화의 일부분이지만 일반적으로 현대 우리의 생활 속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과거의 민족문화유산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는 것도 현실이라 할 수 있다.
한복의 구매가격과 구매 기대가격은? 또한 한복의 필요시 다수가 직접구매를 선호하나 의례적인 용도로 1년에 1-2번 착용하는 복식으로써 가격, 관리, 착용 등에서 부정적 인식을 하고 있다. 구매가격과 구매 기대가격 또한 10~30만원대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한복의 심미적 인식에 있어서 최영미, 조효순, 권수애 외의 연구에서와 같은 결과로 한복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은 전통문화로서의 가치와 예복으로의 미적가치가 20년 동안 변함없이 높이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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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조효순, 전양진, 이상은 (1998). 한복제작업체의 경영 및 유통실태 분석. 한복문화, 1(2), pp. 165-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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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황춘섭 (1977). 우리나라 옷에 대한 현대인의 의식과 착용실태에 관한 연구-서울지역을 중심으로-. 복식, 1, pp. 119-128. 

  4. 최영미, 조효순 (1989). 한복의 구매실태 및 구매요인에 관한 분석연구-서울시내에 거주하는 주부를 중심으로-. 복식, 13, pp. 135-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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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정인희, 최선형, 강순제 (1997). 한국 도시 여성의 한복착용에 대한 의식. 복식, 35, pp. 253-264. 

  7. 황춘섭 (1977). 우리나라 옷에 대한 현대인의 의식과 착용실태에 관한 연구-서울지역을 중심으로-. 복식, 1, pp. 121-122. 

  8. 황춘섭 (1977). 우리나라 옷에 대한 현대인의 의식과 착용실태에 관한 연구-서울지역을 중심으로-. 복식, 1, p. 122. 

  9. 최영미, 조효순 (1989). 한복의 구매실태 및 구매요인에 관한 분석연구-서울시내에 거주하는 주부를 중심으로-. 복식, 13, p. 141. 

  10. 우리옷 출판국 (1994). 아름다운 우리 옷. 서울: 아름다운 우리 옷. 

  11. 황춘섭 (1977). 우리나라 옷에 대한 현대인의 의식과 착용실태에 관한 연구-서울지역을 중심으로-. 복식, 1, p. 121. 

  12. 최영미, 조효순 (1989). 한복의 구매실태 및 구매요인에 관한 분석연구-서울시내에 거주하는 주부를 중심으로-. 복식, 13, p. 143. 

  13. 최선형, 정인희, 강순제 (1998). 한국 도시 여성의 한복 착용 및 구매실태. 복식 37, pp. 3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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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황춘섭 (1977). 우리나라 옷에 대한 현대인의 의식과 착용실태에 관한 연구-서울지역을 중심으로-. 복식, 1, p. 126. 

  17. 최선형, 정인희, 강순제 (1998). 한국 도시 여성의 한복 착용 및 구매실태. 복식 37, p. 43. 

  18. 최영미 (1987). 도시주부의 한복 구매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서울시내에 거주하는 주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최영미, 조효순 (1989). 한복의 구매실태 및 구매요인에 관한 분석연구-서울시내에 거주하는 주부를 중심으로-. 복식, 13, p. 147. 

  20. 권수애, 최종명, 이은경 (1998). 한복의 착용실태와 구매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7(1), pp. 137-138. 

  21. 이주현, 유혜경, 김찬주, 홍나영 (2001). 현대 한국인의 한복 착용. 한국의류학회지, 25(1), p. 47. 

  22. 최영미, 조효순 (1989). 한복의 구매실태 및 구매요인에 관한 분석연구-서울시내에 거주하는 주부를 중심으로-. 복식, 13, pp. 145-147. 

  23. 고은주 (2005). 전통패션상품의 시장기회분석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제안. 한국의류학회지, 29(5), pp. 692-702. 

  24. 이병화, 심화진 (2004). 한복제품의 마케팅 전략이 CRM의 질과 효익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복문화, 8(1), pp. 105-116. 

  25. 이병화, 심화진 (2004). 한복제품의 점포내 서비스가 고객관계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복문화, 8(2), pp. 79-88. 

  26. 이병화 (2006). 한복제품의 인터넷시장 활성화를 위한 웹사이트 분석 연구. 한복문화, 9(1) pp. 117-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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