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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 내실화를 위한 종합 설계 교과와 졸업 연구 작품 제작 활동의 운영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ng Management Method of Creative Engineering Design and Project Based Capstone Design for the Purpose of Improvement in the Quality of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2 no.2, 2010년, pp.23 - 29  

장은영 (공주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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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종합 설계 교과를 중심으로 졸업 자격을 검증하는 작품 완성까지의 절차에 대한 단계별 모델을 설정하고, 운영 절차 및 결과를 서술하며, 대상 인원에 대한 자체 평가 결과와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모색한다. 평가하기 한 학기 전에 주제 선정을 마치고, 작품 제작을 목표로 2인을 한조로 하여 진행한 결과, 총15조의 주제를 중심으로 작품이 제작되었다. 평가결과는 모두 합격 기준 60점 이상을 취득하였으며, 취득 평균은 예년(5년) 평균과 비슷하였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긍정적으로 평가(5점 기준 3.8~4점)되었으나, 구성 및 계획 분야가 부족한 부분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팀원 구성에서도 상호 보완적 측면보다는 개인적 친분에 우선을 두는 단점도 발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re is a modeling for the procedure and operational method of the project based capstone design and related products which are a certificate of graduate status, and those results were evaluated by self-review and the performance assessment. Finally, the improvements in the opera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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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대 소속의 전자공학 전공에서 5년 이상 준비되고 실행된바 있는, 작품 제작 활동을 통한 종합설계 교과에 대한 완숙과 졸업자격 조건 및 공학인증 관련된 학습 성과 평가준거에 대한 접근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년간의 경험과 2010년에 이루어진 성취도 평가 및 자체 만족도 중간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80점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취득하는 학생일수록 전공과 진로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졌고, 좀더 적극적인 기술 전문 인력으로서의 가치 창조가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고, 또한 점차 취업률 향상으로 연결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얻어진 결과를 장기적으로 객과화하여 보다 인증적 차원으로 접근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 또한 1년 2회 이상 국제 및 국내 전공 관련 전시회를 의무적으로 단체로 관람케 하여, 현재 기술추세와 발전현황 지표를 깨닫게 한다. 또한 매년 진행되는 교내 졸업연구 작품 발표회 및 전시회에 의무적으로 참석시켜 앞선 선배들의 활동을 확인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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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공학 인증원의 인증 기준의 하나인 교과 영역중에서 전공 교과의 종합설계를 무엇이라 정의하는가? 주어진 문제의 이해와 문제 해결 방안의 모색 및 설계 과정, 첨단도구를 사용한 직접 문제 해결 과정과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경험 및 지식을 토대로 일정한 양식의 보고서 작성, 그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도록 종합 설계 과정이 고안되고 운영되어야 한다고 한국 공학 인증원의 인증 기준의 하나인 교과 영역중에서 전공 교과의 종합설계에 대해 정의하고 있으며[1]-[3], 종합설계에서 다루어야 하는 주된 내용은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최신 주제와 일치하는 것으로, 최신 주제를 설정하기 위하여 현재 기술 수요를 조사하고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함을 권장하고 있다.
종합설계에서 다루어야 하는 주된 내용은 무엇인가? 주어진 문제의 이해와 문제 해결 방안의 모색 및 설계 과정, 첨단도구를 사용한 직접 문제 해결 과정과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경험 및 지식을 토대로 일정한 양식의 보고서 작성, 그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도록 종합 설계 과정이 고안되고 운영되어야 한다고 한국 공학 인증원의 인증 기준의 하나인 교과 영역중에서 전공 교과의 종합설계에 대해 정의하고 있으며[1]-[3], 종합설계에서 다루어야 하는 주된 내용은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최신 주제와 일치하는 것으로, 최신 주제를 설정하기 위하여 현재 기술 수요를 조사하고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함을 권장하고 있다.
교과 과정과는 별도로 졸업을 위한 자격요건으로서 종합적인 학습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학칙에 근거하여 논문 또는 작품의 형태로 개인별 평가를 통해, 학습 성과를 평가하는 수행기준을 정하고, 절차에 따라 만족과 부족으로 졸업사정에 반영시키는데 완성된 작품의 형태로 평가 할때 관련된 과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1) 성취 수준 및 평가 절차 검토 및 공개 2) 작품 주제 선정 3) 지도 교수 선정 4) 작품 완성 및 지도 5) 성취도 평가 및 만족도 조사 6) 결과 분석 및 지속적 개선 노력 방향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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