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 내실화를 위한 종합 설계 교과와 졸업 연구 작품 제작 활동의 운영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ng Management Method of Creative Engineering Design and Project Based Capstone Design for the Purpose of Improvement in the Quality of Engineering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종합 설계 교과를 중심으로 졸업 자격을 검증하는 작품 완성까지의 절차에 대한 단계별 모델을 설정하고, 운영 절차 및 결과를 서술하며, 대상 인원에 대한 자체 평가 결과와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모색한다. 평가하기 한 학기 전에 주제 선정을 마치고, 작품 제작을 목표로 2인을 한조로 하여 진행한 결과, 총15조의 주제를 중심으로 작품이 제작되었다. 평가결과는 모두 합격 기준 60점 이상을 취득하였으며, 취득 평균은 예년(5년) 평균과 비슷하였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긍정적으로 평가(5점 기준 3.8~4점)되었으나, 구성 및 계획 분야가 부족한 부분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팀원 구성에서도 상호 보완적 측면보다는 개인적 친분에 우선을 두는 단점도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종합 설계 교과를 중심으로 졸업 자격을 검증하는 작품 완성까지의 절차에 대한 단계별 모델을 설정하고, 운영 절차 및 결과를 서술하며, 대상 인원에 대한 자체 평가 결과와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모색한다. 평가하기 한 학기 전에 주제 선정을 마치고, 작품 제작을 목표로 2인을 한조로 하여 진행한 결과, 총15조의 주제를 중심으로 작품이 제작되었다. 평가결과는 모두 합격 기준 60점 이상을 취득하였으며, 취득 평균은 예년(5년) 평균과 비슷하였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긍정적으로 평가(5점 기준 3.8~4점)되었으나, 구성 및 계획 분야가 부족한 부분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팀원 구성에서도 상호 보완적 측면보다는 개인적 친분에 우선을 두는 단점도 발견되었다.
In this study, there is a modeling for the procedure and operational method of the project based capstone design and related products which are a certificate of graduate status, and those results were evaluated by self-review and the performance assessment. Finally, the improvements in the operating...
In this study, there is a modeling for the procedure and operational method of the project based capstone design and related products which are a certificate of graduate status, and those results were evaluated by self-review and the performance assessment. Finally, the improvements in the operating management method are proposed. Before one semester by the end of to the assessment, the design thesises of capstone results are fixed to the 15 sets by 2 people in each group. All teams are satisfied the criteria of evaluation, and they all got a grad over 60 points. The mean value of their's score are similar to the average of recent 5 years. The results of self-evaluations and questionaries indicate a totally self-satisfied(3.8~4points out of 5), but the weak parts of this procedure are known as the area of plan making and Implementation. Also, there are some problems associated with a group of people into a team by the human relation rather than knowledge based mutual supplementation.
In this study, there is a modeling for the procedure and operational method of the project based capstone design and related products which are a certificate of graduate status, and those results were evaluated by self-review and the performance assessment. Finally, the improvements in the operating management method are proposed. Before one semester by the end of to the assessment, the design thesises of capstone results are fixed to the 15 sets by 2 people in each group. All teams are satisfied the criteria of evaluation, and they all got a grad over 60 points. The mean value of their's score are similar to the average of recent 5 years. The results of self-evaluations and questionaries indicate a totally self-satisfied(3.8~4points out of 5), but the weak parts of this procedure are known as the area of plan making and Implementation. Also, there are some problems associated with a group of people into a team by the human relation rather than knowledge based mutual supple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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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대 소속의 전자공학 전공에서 5년 이상 준비되고 실행된바 있는, 작품 제작 활동을 통한 종합설계 교과에 대한 완숙과 졸업자격 조건 및 공학인증 관련된 학습 성과 평가준거에 대한 접근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년간의 경험과 2010년에 이루어진 성취도 평가 및 자체 만족도 중간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80점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취득하는 학생일수록 전공과 진로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졌고, 좀더 적극적인 기술 전문 인력으로서의 가치 창조가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고, 또한 점차 취업률 향상으로 연결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얻어진 결과를 장기적으로 객과화하여 보다 인증적 차원으로 접근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또한 1년 2회 이상 국제 및 국내 전공 관련 전시회를 의무적으로 단체로 관람케 하여, 현재 기술추세와 발전현황 지표를 깨닫게 한다. 또한 매년 진행되는 교내 졸업연구 작품 발표회 및 전시회에 의무적으로 참석시켜 앞선 선배들의 활동을 확인시킨다.
제안 방법
성취도 평가에 대한 분석과 만족도 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은 매년 1학기 초와 2학기 말에 전공 운영위원회에서 평가자료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과거 자료와 비교하고, 발전 사항과 부족 사항을 파악하며, 다음 학년도 개선사항에 대해 검토한다. 더 많이 열린 참여 학습의 교과운영에 대한 개선 추진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는 기회가 된다.
졸업 연구 작품별 평가 기준은 크게 4개 부분으로 구성의 복잡성, 독창성, 실용성, 완성도를 구분하고, 각 기준별 5단계 평가로 팀 단위를 평가한다. 또한 개인별로 질문과 참여도 상태를 확인하여 5단계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이때 작품완성 기간 동안 지도교수가 매일 단위로 작성한 출석상태 및 평가 일지를 참조하여 평가한다.
만족도 조사 항목에는 주제 선택에 관련된 방법, 이유와 지도교수 선택 이유와 지도교수 면담회수, 주제 변경 회수, 주제에 투자된 시간, 주제에 투자된 사용 시간 순위, 특정인을 팀원으로 구성한 이유가 있다. 또한 프로젝트 수행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해 제안서 제출 상태, 결과보고서 작성 상태, 결과보고 발표 상태, 기술 자료 수집 및 정리 상태, 계획표에 근거한 실제 실행 상태, 설계의 독창적 구상 정도, 제작의 복잡성 상태, 실제 제품으로서의 우수성, 작품 외관의 미적 감각 완성도, 지출 비용의 적정성 상태, 학습 설계 및 제작 체험 기회로의 적정성, 결과에 대한 스스로 평가항목을 설정하여 5단계의 해당 상태중 하나를 선택한다. 또한 연구 작품 완성 과정 중 부족한 항목(계획, 구성, 구매, 발표, 협동, 지도)중에서 2개를 선택한다.
또한 개인별로 질문과 참여도 상태를 확인하여 5단계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이때 작품완성 기간 동안 지도교수가 매일 단위로 작성한 출석상태 및 평가 일지를 참조하여 평가한다. 이러한 사항을 감안하여 전체 100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합격점으로 결정한다.
졸업 연구 작품별 평가 기준은 크게 4개 부분으로 구성의 복잡성, 독창성, 실용성, 완성도를 구분하고, 각 기준별 5단계 평가로 팀 단위를 평가한다. 또한 개인별로 질문과 참여도 상태를 확인하여 5단계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지도교수가 선정되면 세부 수행 계획서를 제출하며, 산학 협동과제나 학습 자율과제이던지 팀별 매일 면담을 원칙으로 진행한다. 필요한 사항에 대한 조언과 애로 사항을 청취하여, 이론이나 실험 실습 또는 설계 교과에서 이루어지지 않았던 학생 대상 기술지도를 수행한다. 수행된 절차와 결과 기록 내용에 대해서는 전공 내규에서 정한대로 진행 유지하며, 기록물 보관절차에 따라 편철 저장하며, 이루어질 성취도 평가 항목에 지도 내용을 반영시킨다.
대상 데이터
현재 전공에 소속된 모든 교원을 대상으로 팀별 지도교수가 선정된다. 제출된 개인별 작품 설계 계획서를 검토하고 관련 교수들의 면담을 통해 구체적인 팀 과제를 설정하며, 팀 구성 학생들의 선택을 우선으로 하여, 인원 안배가 이루어지도록 전공 운영 위원회에서 보완적인 선정과정을 거친다.
성능/효과
80점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취득하는 학생일수록 전공과 진로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졌고, 좀더 적극적인 기술 전문 인력으로서의 가치 창조가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고, 또한 점차 취업률 향상으로 연결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얻어진 결과를 장기적으로 객과화하여 보다 인증적 차원으로 접근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대부분이 개인적으로 선택한 주제였으며, 성취도 평가 결과도 제시 주제보다 대략 100점 만점에 7점 정도 높았다. 투자시간은 여름방학을 전후하여 동기가 유발됨을 알 수 있었다.
전공 교과 운영시 실험·실습 교과와 설계 교과의 실제적 현재 지표를 재확인하고, 설계요소(설계의 목표 설정법, 합성, 분석, 제작, 시험, 평가)와 현실적 제한조건(경제, 환경, 사회, 윤리, 미학, 보건 및 안전, 생산성과 내구성, 산업표준 등)이 충분히 이해되고 고려되도록 구성되어야 함을 재인식하였다.
최종 판정 후에 결과물들은 별도의 전시공간을 마련하여 교내외 전시기간을 가져, 팀별 발표 기회를 다양화하고 발표 능력을 강화시킨다. 계획, 제작, 발표, 평가, 전시 과정이 모두 종료되면, 수행결과 자체 평가표를 작성토록 하여, 전공 운영 위원회에서 다음 학년도 개선방향을 설정하는 기본 자료로 활용된다.
후속연구
따라서 학업성취도를 제고시키고, 산업현장 적응력을 고양시켜 명실상부한 전자분야의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창의력 있는 기술 전문가 육성 및 현장 적응력과 국제 적응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완성시키는데 목표를 두면서, 학부생 대상의 학습 성과 및 평가, 교과영역, 학생, 교수진과 교육환경 측면에서 공학인증 체제와도 부합될 수 있는 종합설계 교과와 병행하여 별도의 졸업 연구 작품 제작과정의 운영과 평가 및 자체 만족도 평가를 통한 계속적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안한다.
전체 발표 시 평가 성적 미달 팀과 개인에 대해서는 최종 판정을 유보하고, 작품 보완 및 추가 발표 기회를 추가적 지정하나, 3번으로 제한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공학 인증원의 인증 기준의 하나인 교과 영역중에서 전공 교과의 종합설계를 무엇이라 정의하는가?
주어진 문제의 이해와 문제 해결 방안의 모색 및 설계 과정, 첨단도구를 사용한 직접 문제 해결 과정과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경험 및 지식을 토대로 일정한 양식의 보고서 작성, 그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도록 종합 설계 과정이 고안되고 운영되어야 한다고 한국 공학 인증원의 인증 기준의 하나인 교과 영역중에서 전공 교과의 종합설계에 대해 정의하고 있으며[1]-[3], 종합설계에서 다루어야 하는 주된 내용은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최신 주제와 일치하는 것으로, 최신 주제를 설정하기 위하여 현재 기술 수요를 조사하고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함을 권장하고 있다.
종합설계에서 다루어야 하는 주된 내용은 무엇인가?
주어진 문제의 이해와 문제 해결 방안의 모색 및 설계 과정, 첨단도구를 사용한 직접 문제 해결 과정과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경험 및 지식을 토대로 일정한 양식의 보고서 작성, 그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도록 종합 설계 과정이 고안되고 운영되어야 한다고 한국 공학 인증원의 인증 기준의 하나인 교과 영역중에서 전공 교과의 종합설계에 대해 정의하고 있으며[1]-[3], 종합설계에서 다루어야 하는 주된 내용은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최신 주제와 일치하는 것으로, 최신 주제를 설정하기 위하여 현재 기술 수요를 조사하고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함을 권장하고 있다.
교과 과정과는 별도로 졸업을 위한 자격요건으로서 종합적인 학습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학칙에 근거하여 논문 또는 작품의 형태로 개인별 평가를 통해, 학습 성과를 평가하는 수행기준을 정하고, 절차에 따라 만족과 부족으로 졸업사정에 반영시키는데 완성된 작품의 형태로 평가 할때 관련된 과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1) 성취 수준 및 평가 절차 검토 및 공개 2) 작품 주제 선정 3) 지도 교수 선정 4) 작품 완성 및 지도 5) 성취도 평가 및 만족도 조사 6) 결과 분석 및 지속적 개선 노력 방향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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