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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7 no.1, 2010년, pp.18 -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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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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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와 미국의 대학에 종합설계과제 도출방법은 어떠한가? | 종합설계과제 도출방법은 국내 대학에서는 교수님들이 자기 전공분야에서 과제를 도출하여 학생들이 선택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나 미국의 대학들에서는 과제를 산업체로부터 도출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국제자작자동차, 로봇, ASME 디자인경진대회, 각종 s/w 경진대회 등 국내외 경연대회 출품과제, 또는 학생들이 제안하는 과제로 구분할 수 있다. | |
종합설계교육은 어떤 경험을 제공하여야 하는가? | 이러한 종합설계교육은 전공이론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설계의 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사항을 포함하여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종합설계교육은 종합하는 경험을, 단순한 기술적 경험이 아니라 공학적인 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 가능하면 조기에 이를 인식하고 경험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지원을 하여야 한다. | |
CDP운영 형태 중 연속제공시는 어떤 장점 이 있는가? | CDP운영 형태를 보면 제공시기는 4학년 1, 2학기, 또는 3학년 2학기, 4학년1 학기 연속제공 또는 한학기만 제공하는 경우등 다양하게 운영되는 것을 알수 있다. 연속제공시의 장점은 학기간 방학기간을 포함하여 진행할 수 있으므로 실질적으로 1년이란 기간을 충분히 이용하여 진행할 수 있다. 학점수는 2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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