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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과 임상실습 만족도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6 no.1, 2010년, pp.14 - 23  

박현주 (동의과학대학) ,  장인순 (한국성서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Method: Two hundred fifty-eight nursing college students in 1 city were selected by convenient sample. A questionnaire measured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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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임상실습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간호교육 실무 지침 마련에 도움이 되고자 시행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임상실습을 최소한 7주 이상 마친 학생 266명이었으며 자료분석은 응답이 불성실한 8부를 제외한 총 258부의 설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정도와 대처방법, 임상실습 만족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주요 정서적 문제인 우울, 대처방법 및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학업상담과 임상실습 교육 시 스트레스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처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간호교육 실무 지침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대처방법에 대한 선행연구는 자각 증상과 우울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최미경, 2003), 자아분화 정도와 스트레스 수준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김정엽, 2006), 스트레스 지각과 대처방식, 성격특성간의 관계(조미경, 정현숙, 2001), 자기효능감 정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민소영, 정승교, 2006),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김순례, 이종은, 2005)로 주로 개인의 내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지각과 대처방법을 연구한 것으로 스트레스와 우울에 따른 대처방법과 임상실습과의 관계를 파악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주요 정서적 문제인 우울, 대처방법 및 특히 간호대학생의 학습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며 스트레스 가중 요인이 될 수 있는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학업상담과 임상실습 교육 시 스트레스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처방법을 활용하기 위한 간호교육 실무 지침 마련에 도움이 되고자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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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는 무엇을 하는 단계인가? 대학생은 발달단계상 청소년 후기로서 자신에 대한 이해와 생의 목표를 생각하고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여 자율성과 독립성을 갖춘 사회인으로서의 기반을 구축하는 단계이다. 그러나 대학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전공학업, 새로운 대인관계 형성, 자신의 가치관 수립 및 취업 준비 등 여러 유형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간호대학생은 어떠한 스트레스를 접하는가? 그러나 대학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전공학업, 새로운 대인관계 형성, 자신의 가치관 수립 및 취업 준비 등 여러 유형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특히 간호대학생은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과중한 학습 뿐 아니라 임상실습을 경험해야 하므로 환자 간호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과 지식 및 경험 부족, 엄격한 행동규범 등과 관련된 간호학생으로서의 역할 적응에 대한 어려움 때문에 더욱 많은 스트레스에 접하고 있다(하나선, 한금선, 최정, 1998).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간의 상관성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 대상자의 스트레스 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평점 2.82점이었고, 우울 정도는 60점 만점에 평균 19.23점, 대처방법은 4점 만점에 평균평점 2.42점이었으며, 임상실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평점 2.81점이었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는 주관적 건강상태, 대인관계, 전공만족도, 전공에 대한 자신감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고, 우울정도는 주관적 건강상태, 대인관계, 전공만족 도, 전공에 대한 자신감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문제중심적 대처는 학년, 종교, 간호학과 지원 동기, 전공만족도, 전공에 대한 자신감, 학점에서, 정서중심적 대처는 학년, 종교, 간호과 지원동기, 전공만족도, 학점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성별, 종교, 주관적 건강상태, 대인관계, 전공만족도, 전공에 대한 자신감, 학점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대상자의 스트레스는 우울(r=.520, p=.000)과 순상관관계가 있고, 문제중심적 대처(r=-.132, p=.034), 임상실습 만족도(r=-.244, p=.000)와 부적상관관계가 있으며, 우울은 임상실습 만족도(r=-.134, p=.039)와 부적상관 관계가 있었다. 대상자의 문제중심적 대처는 정서 중심적 대처(r=.521, p=.000)와 순상관관계가 있고, 우울(r=-.189, p=.003)과 부적상관 관계가 있으며, 정서중심적 대처는 우울(r=.187, p=.003)과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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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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