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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M 모형을 이용한 청주시 간선가로 구간의 사고모형 개발
Developing the Accident Models of Cheongju Arterial Link Sections Using ZAM Model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2 = no.44, 2010년, pp.43 - 49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준용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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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주시의 가로구간 교통사고를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가로구간의 사고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이 연구에서는 전체 322개 세부구간으로 분리된 간선도로의 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ZAM 모형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ZAM 모형의 일종인 ZIP(zero inflated Poisson model)과 ZINB(zero inflated negative binomial model)를 중심으로 분석한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형의 적합성을 결정하는 Vuong 통계 값과 과분산계수 ${\alpha}$의 t 통계 값을 바탕으로 개발된 다양한 모형을 평가한 결과, 포아송, 음이항, ZIP 및 ZINB 회귀모형 중 ZINB 모형이 최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둘째, ZINB 모형은 t, ${\rho}$${\rho}^2$값 (0.63)의 관점에서 보면, 다른 모형에 비해서 통계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모형으로 평가된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ZINB 모형의 사고 요인은 교통량, 진출입구 수 그리고 중앙분리대 길이로 분석된다. 교통량과 진출입구 수는 사고발생에 '+'요인, 그리고 중앙분리대 길이는 '-'요인으로 평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traffic accident of the Cheongju arterial link section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the traffic accident model.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s to developing the ZAM(zero-altered model) model using the accident data of arterial ro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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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교통사고를 다룬 기존의 선행연구는 대부분 교차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사고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사고분석의 대상지를 교차로가 아닌 간선가로 구간으로 설정하여 여기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주목하여 관련변수를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 간선가로 구간을 대상으로 2007년에 발생한 교통사고자료를 조사하고1), 사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되는 도로조건, 교통조건 등의 자료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전술한 조사 및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가로구간에서 발생하는 사고모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청주시 가로구간의 기하구조와 교통사고자료를 바탕으로 ZAM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모형을 개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자동차 사고는 그 발생건수가 급증하여 전국에서는 하루도 빠짐없이 사고발생 상황이 보도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 간선가로 구간을 대상으로 2007년에 발생한 교통사고자료를 조사하고1), 사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되는 도로조건, 교통조건 등의 자료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전술한 조사 및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가로구간에서 발생하는 사고모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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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모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사고모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관련자료를 수집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의 조사 지점 및 수집방법은 그림 2와 같다.
ZAM(zero-altered model) 모형의 이론은 무엇에 적합한 분석방법인가? 둘째, 청주시의 간선가로 구간 중 주간선도로를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고, 사고 자료의 특성(종속변수에‘0’값이 다수 존재)에 적합한 분석방법으로 알려진 ZAM(zero-altered model) 모형의 이론을 검토한다.
포아송과 음이항 회귀분석은 어떠한 방법인가? 이러한 불규칙적인 경우를 고려하면 여러 가지 회귀분석 중 비선형 회귀분석인 포아송과 음이항 회귀분석 그리고이 두 모형의 보다 확장된 형태인 ZAM 모형이 우선 고려대상이라 판단된다. 포아송 및 음이항 모형은 교통사고 모형 중가장 널리 사용되는 모형으로 사고가 드문 교통사고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방법이며, ZAM 모형은 사고의 특성과 사고가 발생하는 구간이나 지점의 특성에 따라 사고가 없는 구간(지점)이 많은 경우에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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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박병호.박상혁.이영민.인병철(2008), "ZAM 모형을 이용한 비신호교차로 사고특성 분석 - 청주시 3지.4지 비신호교차로를 사례로-",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43권 제6호, pp. 66-78. 

  2. 박정순.김태영.유두선(2007). "도로환경요인과 교통사고의 상관분석 및 사고추정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5권 제2호 pp. 63-72. 

  3. Dominique Lord, Simon P. Washington, John N IVAN(2005), Poisson, Poisson-gamma and zero-inflated regression models of motor vehicle crashes: balancing statistical fit and theor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7, p. 35-46. 

  4. Dominique Lord, Simon Washington, John N IVAN(2007), Further notes on the application of zero-inflated models in highway safet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9, p. 53-57. 

  5. Insung Lee(2004), Application of ZIP regression to traffic accident data,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Department of Applied Statistics. 

  6. Jinsun Lee and Fred Mannering(2002), Impact of roadside features on the frequency and severity of run-off-roadway accidents : an empirical analysi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34: 149-161. 

  7. Simon P. Washington, Matthew G. Karlaftis, Fred L. Mannering(2003),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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