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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경관 설계를 위한 감성요인 추출 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ion Method of Sensibility Factors for Streetscape Desig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2 = no.44, 2010년, pp.51 - 61  

이병주 ((주)해오름이엔씨 교통계획부) ,  김명수 (한밭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  조경도 ((주)화신엔지니어링 도로부) ,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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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장과 함께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도로 계획 및 설계분야에서도 기능 중심의 설계에서 이용자들의 시각 및 심리적 특성인 감성을 고려한 경관 중심의 설계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하게 조사된 감성형용사들을 개인의 감성인지 특성 차이를 최소화 하면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추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어의구별법(Semantic Differential)의 5점 척도에 의해 조사된 감성형용사를 바탕으로 기존 연구에서 사용한 요인분석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판별분석을 통해 감성형용사를 추출하고 상관 분석을 통해 대표적인 감성형용사를 추출한 후 수량화 I 모형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구축된 수량화 모형을 이용하여 만족도를 예측한 후 실제 관측 만족도와의 쌍체비교 검증을 통하여 판별 및 상관분석에 의한 방법이 실제 관측 만족도와 가장 유사한 것으로 분석되어 연속적인 도로경관 설계시 판별 상관분석에 의해 적용가능한 감성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적합한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as the quality of life is improved along with economic growth, in the road plan and design sector also, it is now progressed that function oriented design is changed into the landscape oriented design that considers eyesight and emotion, which are psychological properties of users. Accor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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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속적 도로경관의 감성인지실험은 구축된 18개 동영상을 LCD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1개씩 보여주고 피실험자가 느끼는 감성 및 경관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감성인지실험시 결측 데이터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피시험자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도로경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제 도로 주행 환경을 인지할 수 있도록 연속적 도로경관 동영상을 차례대로 1개씩 보여주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인간공학적이면서 쾌적한 도로경관을 조성하기 위하여 설계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감성요인을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감성형용사 측정에 사용되는 어의구별법에 의해 조사된 자료는 범주형 자료이므로 이에 적합한 수량화 모형을 이용하여 기존 연구에서 주로 사용한 요인분석 방법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감성형용사 추출방법의 적합성과 신뢰성에 대한 비교.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속적 도로경관 설계에 적용 가능한 감성요인을 추출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조사된 감성형용사들을 개인의 감성인지 특성 차이를 최소화 하면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추출 방법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도로유형 및 특성에 맞는 가장 적합한 감성요인을 추출하여 도로경관 설계에 접목시킴으로써 인간공학적이면서도 쾌적한 도로경관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검정을 실시하기 위하여 실제 관측 만족도와 모형에 의한 예측 만족도에 차이가 없다는 귀무가설을 설정하고 양측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표 16에서 보는 것과 같이 신뢰수준 99%에서 실제 관측 만족도와 전체 25개의 감성형용사 모형의 예측 만족도, 실제 관측 만족도와 Model-4 예측 만족도에서 검정 통계량이 기각역에 속하지 않고 pvalue가 유의수준보다 크므로 귀무가설을 채택 평균값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판별 및 상관분석에 의한 감성형용사 추출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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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경관을 설계하는데 있어 도로경관 구성요소별 수준변화에 따른 운전자들의 감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선정한 실험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도로경관을 설계하는데 있어 도로경관 구성요소별 수준변화에 따른 운전자들의 감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연속적 도로경관에 영향을 미치는 건물, 차도, 보도, 가로수, 중앙분리대 등 다양한 요인들 중에서 가로수와 중앙분리대(화단)를 실험요인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요인들의 수준별 변화에 적합한 18개의 실험이미지를 3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동영상으로 구축하였다.
도로경관을 설계 단계에 반영하기 위해 감성형용사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간 이유는? 쾌적하고 편안한 도로경관을 고려한 도로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도로 이용자들이 느끼는 감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기존 연구에서도 다양한 감성형용사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조사된 모든 감성형용사를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먼저 다양한 감성형용사를 대표할 수 있는 감성요인을 추출해야 한다.
도로경관 평가 중심의 연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기존 연구들 대부분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가로경관의 평가기법(오덕성 등, 1999), 가로경관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의 평가구조(한명호, 2005), 도시 가로경관의 선호특성 분석(송대호 등, 2006), 감성공학에 의한 운전자의 가로경관 평가요인 분석(박상명 등, 2006) 등으로 도로경관 평가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도로 이용자들의 감성인지 특성 및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감성요인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추출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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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권종대 외 1인(2008)," 디자인요소와 감성언어 추출을 통한 디지털카메라의 선호도와 구매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감성과학회, 감성과학, 제11권 제2호, pp.285-292. 

  2. 김동윤, 김동선, 권의철, 임영훈, 손진훈(1997), "장면 시자극에 대한 감성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감성과학회 학술대회 , pp.85-89. 

  3. 김성환, 엄경배, 정성석, 이준환(2005), "컬러 패턴 선택을 위한 형 용사에 관한 연구", 한국감성과학회, 감성과학, 제8권 제4호, pp.353-363. 

  4. 도순호(2002), "사이버 공간에서 감성 언어의 이미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제3권 제1호, pp.179-185. 

  5. 박미자, 신수길, 한광희, 황상민(1998), "감성측정을 위한 우리말 형용사의 의미구조", 한국감성과학회, 감성과학, 제1권 제2호, pp.1-11. 

  6. 박상명, 이병주, 남궁문(2006), "감성공학에 의한 운전자의 가로경관 평가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3 호, pp.125-131. 

  7. 백성은, 신성윤, 이양원(2007), "영상의 한국적 감성 형용사 추출 및 감성 컨텐츠 프레임 워크 설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학 표논문집&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91-195. 

  8. 이병주, 박민수, 이수범, 남궁문(2003),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고속도로 복합선형구간에서의 운전자 감성평가,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4호, pp.91-101. 

  9. 이병주, 박상명, 남궁문(2006), "인간의 감성을 고려한 보도경관 설계 모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6호, pp.119-127. 

  10. 이병주, 박상명, 남궁문(2006), "감성데이터를 이용한 보도환경의 경관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6권 제2D호, pp.297-303. 

  11. Lee Byung Joo, Jang Tae Youn, Wang Weijie, Namgung Moon(2009), "Design Criteria of Sidewalk Landscape Considering Emotional Perception", Journal of Urban Planning and Development, Vol.135, No.4, pp.133-140. 

  12. Tsumita, H., Sekido, Y. and Hamamoto, S.(2006), "A Correlation Analysis of an Atmosphere and Indication Element of Street Space by Psychological Quantity Distribution Figure : Study of Kehai in Urban Street Spaces(Part 2)", Jouranl of Architecture and Planning(Transactions of AIJ), No.607, pp.41-48. 

  13. Weijie WANG, Imki SEO, Byungjoo LEE, Moon NAMGUNG(2008), "Extracting Features of Sidewalk Space using the Rough Sets Approach", Planning and Design 35(5), pp.920-934. 

  14. Yannis, G. Golias, J. Papadimitriou, E.(2007), "Modeling Crossing Behavior and Accident Risk of Pedestrian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3, No.11, pp.634-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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