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학생을 위한 e-learning 혈행성 감염예방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e-learning Blood-borne Infection Control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7 no.2, 2010년, pp.249 - 258  

최정실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  엄미란 (목포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develop an e-learning blood-borne infection control program an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risk perception, knowledge, preventive health behaviors related to blood-borne infections, and satisfaction with the program by nursing student. Methods: The program was develope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특성과 교육의 효과를 고려하여 간호대 학생을 위한 e-leaming 혈행성 감염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과정에서 혈행성 감염에 노출되기 쉬운 간호 학생을 대상으로 e-learning 혈행성 감염예방 프로그램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혈행성 감염위험이 높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e-leaming 혈행성 감염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 서 위험지각, 지식, 감염예방행위 및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e-leaming 프로그램 개발은 ISD 모델 구축과정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방법으로 개발되었고, 프로그램의 효과평과는 위험지각, 지식, 감염 예방행위 및 만족도가 조사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을 위한 e-leaming 혈행성 감염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효과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문항별로 보면, , 제공되는 정보가 정확하다, , , 제공되는 정보가 믿을 수 있는 것이다., , , 제공되는 정보가 최신의 것이다., , , 정보의 내용이 상세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hn, S. K. (1999). A study on the user's satisfaction of agriculture information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 Agius, R. M., & Bagnall, G. (199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use of the Internet as an educational. tool in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ealth and medicine. Occupational Medicine, 48(5), 337-343. 

  3.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1). Updated U,S. Public health service guidelines for the management of occupational exposures to HBV, HCV, and HIV and recommendations for postexposure prophylaxis. 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 50(11), 1-52. 

  4. Choi, J. S. (1998). A study on KAP of medical personnel against exposure to the patient's bloods and fluids in special departments of a general hospital.: Focused on intensive care unit, emergency unit, haemodialysis unit, operating unit, microbiological laborato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5. Choi, J. S., & Kim, K. S. (2009).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a web-based education program on blood-borne infection control for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2), 298-309. 

  6.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7. Davidson, G., & Gillies, P. (1993). Safe working practices and HIV infection: Knowledge, attitudes, perception of risk, and policy in hospital. Quality in Health Care, 2(1), 21-26. 

  8. Doll, W. J., & Torkzadeh, G. (1988). The measurement of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Quarterly, 12(2), 259-274. 

  9. Hege, I., Radon, K., Dugas, M., Scharrer, E., & Nowak, D. (2003). Web-based training in occupational medicine. International Archives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ealth, 76(1), 50-54. 

  10. Hentgen, V., Jaureguiberry, S., Ramiliarisoa, A., Andrianantoandro, V., & Belec, M. (2002).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s of health personnel with regard to HIV/AIDS in Tamatave. Bulletin de la Societe de Pathologie Exotique, 95(2), 103-108. 

  11. International Health Care Worker Safety Center. (2008, November). $EPINet^{TM}$ Report: 2005 percutaneous injury rates. Retrieved April 30, 2009, from International Health Care Worker Safety Center site: http://www.healthsystem.virginia.edu/internet/epinet/2006EPINetreport.pdf 

  12. Jung, Y. M. (2008). Development of a wed-based senescence preparation education program for successful aging for middle-aged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6), 831-842. 

  13. Kim, N. Y., Kim, M. H., Kim, H. R., Park, E. J., Lee, S. G., Lee, S. K., et al. (2008). Introduction to nursing informatics. Seoul: Koonja. 

  14. Kim, G. L., & Choi, E. S. (2005).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n management for nosocomial infections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1(3), 232-240. 

  15. Kim, J. S. (2003).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webbased program for maternal role support of the primIpara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6. Kim, K. M., Kim, M. A., Chung, Y. S., & Kim, N. C. (1999).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universal precaution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4), 929-939. 

  17. Kim, M. O. (2001). A study on a design for interface screen of web-based cyber study instrum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Seoul. 

  18. Kim, O. S. (2004).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prevention model of bloodborne disease exposure among health care work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9. Kim, O. S. (1998). Risk factors and incidences of needlestick injuries among hospital employe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 Leach, A., & Haun, D. E. (2003). Just-in-time training: A web-based tool for needlestick injury. Joint Commission journal on quality and safety, 29(4), 201-204. 

  21. Lee, C. S., Hwang, J. H., Seon, S. Y., lung, M. H., Park, J. H., & Lee, H. B. (2008). Exposure to blood and body fluids for medical students during clerkship. The Korean Journal of Medicin, 74(5), 500-505. 

  22. Park, S. N., Lee, E. Y., Kim, K. M., & Han. S, J. (2005). Know ledge, compliance and levels of risk factor recognition for needlestick injuries in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2(3), 337-346. 

  23. Park, S. Y., Shin, D. S., Lee, H. G., & Kim, H. S. (2008). Compliance with nosocomial infection control and related factors among emergency room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e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2), 153-160. 

  24. Radon, K., Kolb, S., Reichert, J., Baumeister, T., Fuchs, R., Hege, I., et al. (2006). Case-based e-Iearning in occupational medicine - the NetWoRM project in Germany. Annals of Agricultur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13(1), 93-98. 

  25. Shiao, J. S., Mclaws, M. L., Huang, K. Y., & Guo, Y. L. (2002). Student nurses in Taiwan at high risk for needlestick injuries. Annals of Epidemiology, 12(3), 197-201. 

  26. Smith, D. R., & Leggat, P. A. (2005). Needlestick and sharps injurie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1(5), 449-455. 

  27. Wang, H., Fennie, K., He, G., Burgess, J., & Williams, A. B. (2003). A training programme for prevention of occupational exposure to bloodborne pathogens: Impact on knowledge, behaviour and incidence of needle stick injuries among student nurses in changsha, people's Republic of China.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1(2), 187-194. 

  28. Zafar, A. B., Butler, R. C., Podgorny, J. M., Mennonna, P. A., Gaydos, L. A., & Sandiford, J. A. (1997). Effect of a comprehensive program to reduce needlestick injuries. Infection Control and Hospital Epidemiology, 18(10), 712-7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