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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1 no.1, 2011년, pp.36 - 46
박은희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 황선영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practice in operating room nursing and to examine the learning effects. Methods: Based on content and need analysis, 9 learning modules were developed for nursing care in operating rooms and with operating equipment.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program, a quasi- experimental pretest-posttest co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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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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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 간호교육에서의 임상실습은 어떤 의의를 가지는가? | 학부 간호교육에서의 임상실습은 학생들이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을 실무 상황에 적용하고 각 임상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한다는 측면에서 매우중요한 교육과정이다. 그러나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동안 실무현장에서 직면하는 지식과 기술부족, 임상수행력 미숙, 낯선 상황과 인간관계에서 오는 무력감, 불안, 스트레스 등의 수많은 부정적인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ark, Hwang, & Choi, 2003; Sharif & Masoumi, 2005). | |
수술간호 임상실습은 다른 실습과 어떤 점에서 크게 다른가? | 특히 수술간호 임상실습은 수술실 내에서의 필수적인 절차와 정책을 따라야하고, 마취로 인해 의식이 없는 환자의 안전, 보호 및 지지를 함께 시행해야 하는 특수성이 있어 일반 병동실습과는 매우 다른 성격을 가진다(Willemsen-McBride, 2010). 또한 외과간호 전반의 기초지식을 갖추기 위한 수술방법의 이해, 기구 관련 지식, 수술에 참여하는각 진료과의 특성 이해, 간호수기의 습득 및 수술간호와 병동간호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통합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어려움이 존재한다(Kim,Kim,& Hwang, 2005). | |
충분한 수술간호 관련 임상실습 경험이 쌓이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으로 보는가? | 8%나 되는 등 충분한 수술간호 관련 임상실습 경험을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Cho & Kwon, 2007). 이러한 원인으로는 임상실습 장소의 다양화로 인한 실습지도 교수의 업무과중과 실습지도 시간의 부족(Lee, 2007), 그리고 쉽게 접근하기 힘든 특수한 수술실 환경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이 임상교수의 적극적인 참여를 가로막아 효과적인 수술간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게 하고 있다(Cho & Kwon, 2007; Moon, 1999). 또한 수술간호 분야는 병원 내 핵심부서로서 최근 외과적 치료분야의 발전 등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Kim, 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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