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 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지식, 임상실습 불안,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before Clinical Experience on Knowledge, Clinical Practice Anxiet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3, 2019년, pp.289 - 299  

고은정 (한림대학교 간호대학, 한림대학교 대학원) ,  김은정 (한림대학교 간호대학.한림대학교 간호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nursing knowledge, anxiet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students before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Methods: Third-year university students who had not yet entered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were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첫 임상실습을 나가는 학생들의 간호지식, 임상실습 불안,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첫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학생의 간호지식,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함이며 이를 위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첫 임상실습에 나가기 전 제공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지식, 불안,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매주 4시간씩 7차수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측정한 결과, 임상실습 전 제공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간호지식과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에서는 유의한 효과가 없었다.
  • 본 연구는 첫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지식, 임상실습 불안,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시차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 연구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진행과정은 Figure 1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성공적인 임상실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측면에서 학생들의 기본적 임상 지식, 임상실습 불안 및 임상수행 능력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임상실습 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군이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지 않은 군보다 간호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임상실습 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군이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지 않은 군보다 임상수행 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1. 임상실습 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군이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지 않은 군보다 간호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3. 임상실습 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군이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지 않은 군보다 임상수행 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2. 임상실습 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군이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지 않은 군보다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정도가 더 낮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의 정의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은 대상자와 관련된 실무에서 실무의 복잡성, 불확실성, 갈등 등을 다룰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현장 교육이다(Levett-Jones, Pitt, Courtney-Pratt, Harbrow, & Rossiter, 2015;Yang & Park, 2004).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교육을 통하여 환자, 보호자 및 다른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을 경험하고 실습실에서 연습한 기본간호술 및 간호과정 등을 직접 적용해봄으로써 이론과 실습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기본 능력을 갖추게 된다(Ji & Lee, 2014).
간호교육의 실습불안의 원인은 무엇인가? 이렇듯 임상실습은 간호교육의 중요한 학습과정이지만 임상실습을 앞둔 학생들의 실습 불안이 이슈가 되고 있다. 실습불안의 원인으로는 간호기술과 지식부족으로 인한 자신감 부족,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 제한된 경험으로 인한 막막함, 환자 안전과 실수에 대한 불안, 환자와의 의사소통 능력의 부족 등이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Alshahrani,Cusack, & Rasmussen, 2018; Levett-Jones et al., 2015).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지니는 장점은 무엇인가? 생리적 변화 확인 및 중재가 가능한 학습방법이다(Jeffries, 2005). 통제되고 실수가 허용되는 안전한 환경에서 환자 간호의 원칙을 배우고 교육할 수 있으며 경험하지 못하거나 복잡한 임상 상황적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으로 현재 간호교육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임상실습에서 실제 환자를 만나서 간호를 적용해야 하는 간호학생들에게 실습에 나가기 전 실제와 유사한 시뮬레이션 경험은 이론적 간호의 원칙을 배우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lshahrani, Yousef, Cusack, Lynette, Rasmussen, Philippa.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strategies for coping with their first clinical placement: Descriptive survey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69, 104-108.

  2. Outcomes of clinical simulation for novice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nfidence, clinical judgment Bambini 79 2009 

  3. Bussard, M.E.. High-Fidelity Simulation to Teach Accountability to Prelicensure Nursing Student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11, no.9, 425-430.

  4. Cant, Robyn P., Cooper, Simon J..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6, no.1, 3-15.

  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Choi 2005 

  6. Dearmon, Valorie, Graves, Rebecca J., Hayden, Sue, Mulekar, Madhuri S., Lawrence, Sherry M., Jones, Loretta, Smith, Kandy K., Farmer, Joseph E.. Effectiveness of Simulation-Based Orientation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Preparing for Their First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2, no.1, 29-38.

  7. Simulation and its effect on anxiety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Hollenbach 45 2016 

  8.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Jeffries 96 2005 

  9. Designing and implementing models for the innovative use of simulation in teaching nursing care of ill adults and children: A national, multi-site, multi-method study Jeffries 2006 

  10. Influencing factors of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i 1125 2014 

  11. Kardong-Edgren, Suzie, Adamson, Katie Anne, Fitzgerald, Cynthia. A Review of Currently Published Evaluation Instruments for Human Patient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6, no.1, e25-e35.

  12. Khalaila, R..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n evaluation of students' outcomes at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combined with simulations. Nurse education today, vol.34, no.2, 252-258.

  13. 김은정, 남경아. 시뮬레이션에서의 간호역량 측정도구 개발 및 평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4, 549-558.

  14. 김정희, 박인희, 신수진.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한국간호교육 연구에 대한 체계적 고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3, 307-319.

  15. Kim, Ji Young, Kim, Eun Jung. Effects of Simulation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Clinical Reasoning, and Self-confidence: A Quasi-experimental Study.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7, no.5, 604-611.

  16. Kolb 1984 

  17. 권인수, 서영미.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간호학생의 요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1, 25-33.

  18. Lee 2010 

  19. Effect of clinical practice orientation program on anxiety,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college students in nursing Lee 539 2008 

  2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Lee 17 1990 

  21. Levett-Jones, T., Pitt, V., Courtney-Pratt, H., Harbrow, G., Rossiter, R.. What are the primary concerns of nursing students as they prepare for and contemplate their first clinical placement experie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5, no.4, 304-309.

  22. Medley, Catherine F., Horne, Claydell. Using Simulation Technology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4, no.1, 31-34.

  23. Najjar, Rana Halabi, Lyman, Bret, Miehl, Nick.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ith High-Fidelity 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12, no.1,

  24.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stres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Oh 33 2011 

  25. Oh, P.J., Jeon, K.D., Koh, M.S..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nursing students: A meta-analysis. Nurse education today, vol.35, no.5, e6-e15.

  26. Oldenburg, N.L., Maney, C., Plonczynski, D.J.. Traditional Clinical Versus Simulation in 1st Semester Clinical Students: Students Perceptions After a 2nd Semester Clinical Rot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9, no.7, e235-e241.

  27.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Yang 271 2004 

  28. Beginning level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ith cancer patients in their first clinical placement: A qualitative appraisal in Turkey Yildiz 2611 2011 

  29. 유소영.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ol.43, no.4, 468-4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