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1 = no.43, 2010년, pp.21 - 27
Management of driver hours of service (HOS) for commercial vehicle operators has been a continual safety challenge. One of the more critical issues to government and motor carriers is fatigue and fatigue-related accidents. To reduce truck drivers’fatigue-related accident risk in other countries,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고에서 분석 결과 운전자 사고위험도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운행시간은 언제인가? | 운전자의 연속된 운행에 대한 특징을 반영할 수 있도록 time-dependent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ㄹ과 운행시간 1시간부터 3시간까지 운전한 운전자 사고위험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행시간이 10시간인 운전자는 운행시간 1시간인 운전자보다 사고위험도가 약 2. | |
운행시간이 10시간인 운전자는 운행시간 1시간인 운전자보다 사고 위험도가 얼마나 높은가? | 분석결ㄹ과 운행시간 1시간부터 3시간까지 운전한 운전자 사고위험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행시간이 10시간인 운전자는 운행시간 1시간인 운전자보다 사고위험도가 약 2.2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운행시간이 증가할수록 사고위험도 또한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
노동법 제49조에 의거하여 제시된 운전자 운행시간은 어떠한가? | 특히, 사고율을 줄일 수 있는 기초적인 법정 운전자 운행시간조차 제시되지 않고 있다. 다만, 노동법 제49조에 의거하여 1일 8시간, 1주 44시간 근무하되, 노사 간 합의 시 1주간 12시간 이상 즉, 56시간까지 연장근무가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화물자동차 운전자가 이런 운행시간을 제대로준수하고 있는지 조차 파악이 힘든 실정이다. |
박웅원, 강동수, "국가별 운수안전정책 비교연구", 교통안전공단, 2002
설재훈, 김영호, 채찬들, "도로교통 안전사업의 효율적 추진방안", 한국교통연구원, 2006
Arnold, P., Hartley, L., Corry, A., Hochstadt, D., Penna, F., Feyer, M., "Hours of work, and perceptions of fatigue among truck driver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29, pp 471-477, 1997.
Brown, C.C., "On the use of indicator variable for studying the timedependence of parameters in a response time mode"1, Biometrics, 31, pp. 863-872, 1975.
Brown, I., "Driver fatigue", Human Factors, Vol.36, pp 298-314, 1994
Crum, R. M., Morrow, C. P., Olsgard, P., and Roke, J. P., "Truck driving environments and their influence on driver fatigue and crash rat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7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p. 125-133, 2001.
Dobbie, K., "Fatigue-related crashes: An analysis of fatigue-related crashes on Australian roads using an operational definition of fatigue", Report No OR23, Australian Transport Safety Bureau, 2002.
European Transport Safety Council, "The role of driver fatigue in commercial road transport crashes", ETSC, 2001.
Hakkanen, H., Summala, H., "Sleepiness at work among commercial truck drivers, Sleep, Vol. 23", pp 49-57, 2000.
Hakkanen, H. and Summala, H., "Driver sleepiness-related problems, health status, and prolonged driving among professional heavy-vehicle drivers", Transportation human factors. pp 151-171 vol. 2. No. 2. 2000.
Hosmer and Lemeshow, "Applied Logistic Regression", John Wiley and Sons, 1989.
Jovanis, P., Park, Sang-Woo, Gross, Frank, Chen, Ko-Yu, "On the Relationship of Crash Risk and Driver Hours of Service", 2005Truck & Bus Safety & Security Symposium, Alexandria, VA., November, 2005.
Lin, T., Jovanis, P.P., and Yang, C., "Modeling the safety of truck driver service hours using time-dependent logistic regress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0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p 1-10, 1993.
Mackie, R.R., and Miller, J.C. "Effect of hours of service, regularity of schedules, and cargo loading on truck and bus driver fatigue". HFR Technical Report 1765-F. (NHTSA, DOT-HS-803-799)(NTIS PB-290-957). Goleta, CA: Human Factors Research, Inc., 1978.
McDonald, N., "Fatigue, Safety and Truck Driver", London and Philadelphia, Taylor & Francis, pp. 104-115, 1984.
Mitler, M. M., Miller, C. J., Lipsitz, J. J., Walsh, K. J., and Wylie, C. D., "The sleep of long-haul truck drivers,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Vol. 337, pp 755-762, 1997.
Wylie, C.D., Shultz, T., Miller, J.c., Milter, M.M., and Mackie, R.R., "Commercial MotorVehicle Driver Fatigue and Alertness Study", FHWA-MC-97-002,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October 19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