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도로다이어트를 위한 차로폭 설계 기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ane Width Design for Road Die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1 = no.43, 2010년, pp.71 - 78  

도충현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영우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급격한 도시화는 교통지체를 포함하여 다양한 교통문제를 유발하였다. 따라서 도로건설, 교통소통 위주의 정책을 통해 교통지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러나 차량중심의 교통소통 정책의 한계를 인식하고 최근에는 인간중심의 녹색교통 정책으로 전환 되고 있다. 도로다이어트는 이러한 녹색교통의 하나로 추진되고 있는 개념이다. 도로다이어트는 차로수, 차로폭 등을 줄여서 확보된 공간에 자전거도로, 보행자를 위한 쾌적한 보행로 등 녹색교통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도로다이어트는 최근에 도이된 개념으로 아직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많이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다이어트를 위한 차로폭 축소 방안에 대한 기초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해 차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차로중심선에서 이격량을 분석하여 차량이 주행시에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차로폭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형차의 경우 조사지점별로 2.34~2.70m, 대형차의 경우에는 2.62~2.89m의 차로폭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도로다이어트 등 설계자의 목적에 따라 차로폭을 다소 축소할 수 있도록 설계기준을 완벽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는 도로다이어트, 도로공사 등으로 인해 동행이 가능한 도록폭이 축소되었을 때 차로폭 축소를 위한 설계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 urbanization causes a variety of transportation problems, including traffic delay. Then transportation engineers would get involved in trying to solve traffic delay through road constructed and uncongested policy. But lately, traffic policy changed from vehicle-dominated to humandominated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이 주행할 때 차로의 중심선에서 횡방향 이격량을 조사하여 차량의 주행특성을 분석하여 적정 차로폭을 산정하기 위해 설계속도 등 설계기준이 다른 다양한 도로를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교통량, 차종구성 등에 따른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조사시간대는 아침 또는 저녁시간대의 첨두시간과 오후시간대의 비첨두시간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다이어트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먼저, 차로내에서의 차량의 주행궤적을 비디오촬영을 통해 현장조사 하였으며 촬영된 영상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로를 주행하는 차량이 유지하고 있는 여유폭을 분석하여 실제 어느 정도의 여유폭을 가지고 대부분의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축소가능한 여유폭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 차로수를 줄이는 것은 도로의 용량을 급격히 감소시키는 문제점이 있어 본 연구에서는 차로수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차량주행에 불필요한 여유폭을 축소하여 차량소통에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녹색교통을 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여유폭 분석 및 이격량 분석은 현재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차로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이기 때문이 현재의 기준보다 작게 설치하였을 경우에 대한 적용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소여유폭과 이격량의 변화 추이를 이용하여 차로폭을 축소시켰을 경우를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 큰 쪽의 여유폭은 제약조건이 되는 작은 쪽 여유폭만 남기고 축소가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작은 쪽 여유폭을 차량주행시 필요한 최소여유폭으로 가정하여 소요차로폭을 산정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3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다이어트가 최초로 도입된 시가와 지역은? 도로다이어트는 1980년대 미국 펜실베이니아·플로리다주에서 도입되었는데 도로의 차로수를 줄이거나 차로폭을 축소하여 여유 공간에 보도, 자전거도로 등 친환경 녹색교통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기법이다.
도로다이어트는 어떠한 기법인가? 도로다이어트는 1980년대 미국 펜실베이니아·플로리다주에서 도입되었는데 도로의 차로수를 줄이거나 차로폭을 축소하여 여유 공간에 보도, 자전거도로 등 친환경 녹색교통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기법이다.
도로다이어트를 위한 대표적인 목적 중 하나인 자전거는 무엇에 의해 도로에서 완전히 배제되었는가? 도로다이어트를 위한 대표적인 목적 중 하나인 자전거는 1970년대 고도성장기 이전에는 출퇴근이나 통학용으로 사용 되는 주요한 교통수단의 하나였다. 그러나 경제성장기를 거치면서 주로 레져용으로 사용되어 도로에서 완전히 배제되었다. 이후 차량위주의 도로정책으로 인해 대기오염, 교통사고 등 교통문제가 더욱 심각해졌고 교통지체도 해소하지 못하게 되자 녹색교통의 하나로 자전거 교통이 다시 주목받게 되었으며 최근 고유가로 인해 그 수요가 더욱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김응철, 오주택, 강진구, 최연숙(2004). "도시부 도로의 구조시설.기준 작성 기초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p69-82. 

  2. 서정남, 장명순, 이풍희(1997). "다차로 고속도로 차량 횡방향 주행궤적에 의한 차로별 적정폭 연구."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p129-154. 

  3. 오영태, 심대영(1992). "도시부 신호교차로의 기본용량 및 기하구조 보정계수."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p5-22. 

  4. J. L. Gattis, Austin Watts.(1999). "Urban Street Speed Related to Width and Functional Clsass." Juo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