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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정장의 선택행동 및 구매 후 만족도
A Study on the Selection Behavior and the Post-purchase Satisfaction for Men's Suit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1, 2010년, pp.46 - 59  

박영희 (경남대학교 패션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urvey research for adult men in their from 20's to 50'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at demographic characteristic, material knowledge, and purchase price have what effect on the selection behavior and the post-purchase satisfact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p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복에 있어서 전통적인 타입의 수트에서 벗어나 보다 캐주얼한 의복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성 역할의 변화, 정보화의 촉진 그리고 주 5일제 근무, 남성 소비자의 레저·스포츠 활동에 대한 사고의 확산 등과 같은 새로운 사회현상의 등장으로 남성복의 용도에 따른 착용에 변화가 일어남으로써 전통적인 타입의 수트에서 벗어나 보다 캐주얼한 의복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성인 남성들의 공적 업무의 특성, 예의, 품위 그리고 신뢰감 등의 문제로 여전히 남성복 시장에서 약 40%이상의 점유율(“남성 정장”, 2008)을 차지하고 있는 복종은 정장이다.
남성 정장의 착용이 사회생활에서 의의하는 바는 무엇인가? 그러나 성인 남성들의 공적 업무의 특성, 예의, 품위 그리고 신뢰감 등의 문제로 여전히 남성복 시장에서 약 40%이상의 점유율(“남성 정장”, 2008)을 차지하고 있는 복종은 정장이다. 남성 의복 중 정장은 남성의 사회생활에 있어 중요한 심리적, 상징적 단서로서 작용할 수 있으며(홍현선, 1997), 성인 남성들의 의복 중에서는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의복이다. 또한 이미지가 중요시 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정장은 남성들의 성공적인 직장생활의 시너지효과를 발생시키는데 필수적인 요소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남성복 시장에서 정장이 약 4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성 역할의 변화, 정보화의 촉진 그리고 주 5일제 근무, 남성 소비자의 레저·스포츠 활동에 대한 사고의 확산 등과 같은 새로운 사회현상의 등장으로 남성복의 용도에 따른 착용에 변화가 일어남으로써 전통적인 타입의 수트에서 벗어나 보다 캐주얼한 의복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성인 남성들의 공적 업무의 특성, 예의, 품위 그리고 신뢰감 등의 문제로 여전히 남성복 시장에서 약 40%이상의 점유율(“남성 정장”, 2008)을 차지하고 있는 복종은 정장이다. 남성 의복 중 정장은 남성의 사회생활에 있어 중요한 심리적, 상징적 단서로서 작용할 수 있으며(홍현선, 1997), 성인 남성들의 의복 중에서는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의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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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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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민정, 이숙희. (2004). 남성 정장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제2보): 20-40대 남성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8(5), 615-525. 

  3. 김지영, 박재옥. (2002). 의류제품유형 및 성별에 따른 구매후 만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0(1), 4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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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남성복시장규모 및 남성정장시장현황. (2008, 10. 29). Fashion. 자료 검색일 2009, 12. 27,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fmarket06/100056376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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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박진용. (2001). 유통업자상표 의류 구매 의도 및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 마케팅 과학연구, 7. 

  11. 배현주, 김은애. (2003). 남성 정장용 양모 직물의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27(11), 1318-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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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최은옥, 손희순. (2000). 성인남자의 수트 구매 실토조사. 복식문화학회, 8(3), 339-348. 

  21. 최은희. (2001). 백화점 매장내의 남성정장 구매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충남이공대학 논문집, p. 33, pp. 193-212. 

  22. 최탁열. (2005). 남성정장 구매자의 브랜드유형 선택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홍경희, 김재숙, 박춘순, 박길순, 이영선, 김재임. (1994). 여성복 춘추복지 의태에 관한 연구(제1보): 태의 주관적 평가척도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18(3), 327-338. 

  24. 홍현선. (1997). 현대 남성복 디테일 개발에 관한 연구: 남성 캐릭터 캐주얼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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