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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TV 플랫폼의 UX 디자인
UX Design for Digital TV Platfor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9 no.4, 2010년, pp.563 - 568  

임진호 (삼성전자 UX센터) ,  이상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V businesses that have brought a competitive structure in terms of price, definition, product design for a long time now are bringing User eXperience (UX) into relief as DTVs come to support broadcast information-related services such as various broadcast channels and Electronic Program Guide(EPG),...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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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TV 업계의 현황은 기나긴 가격경쟁, 화질, 제품 디자인 측면의 경쟁 구도에서 TV 사용 환경 측면의 중요성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즉, TV에서의 다양하고 복잡해진 Application 이용에 대한 UX 측면의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공중파/케이블/위성 등에서 제공되는 수백 개에서 수천 개의 채널을 관리하는 Channel Manager, 기능 단위로 백여 개가 넘는 복잡해진 TV Menu와 더불어 다양해진 Application - Electronic Program Guide(EPG), Personal Video Recorder(PVR), Multimedia(USB), DLNA, HDMI, Bluetooth에 대한 사용편리성이 중요해지게 되었다.
  • 그러나, 마케팅 부서의 전 세계에 동일 제품 / 동시 런칭의 중요성이 커지고, HW에 독립적인 단일 SW Platform을 통한 공용화 및 개발납기 단축 등의 개발 부서의 요구사항이 증가함과 동시에 Usability뿐 아니라 UX Identity의 확보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새로워진 DTV 환경에 적합하면서 단일 SW Platform에 적용 가능한 UX Design을 만들기 위한 설계 원칙과 컨셉을 정의했다
  • TV 방송(Antenna), Component, DVI, HDMI, USB,Bluetooth 등의 Multiple Device들의 연결 및 입/출력을 제어(Access)할 수 있는 단일화된 Access 인터페이스를제공하고자 하였다.
  • TV Menu(Picture, Sound, …), Time Shift, Playback,Options 등의 Multiple Interactions을 단일화된 조정할 수 있는 Control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TV Channel Manager, Photo, Music, Movie, Data Service 등의 Multiple Contents를 단일화된 브라우징을 통하여 하나의 사용 경험을 주는 Browser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실험조건은 피실험자마다 다른 순서로 제시함으로써, 모든 피실험자에게 실험 전에 구두로 실험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주어졌으며, Pretest를 실시하여 실험 환경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본 실험을 통해 주요 기능에 대한 사용자의 직관성 및 만족도를 파악해서 신규 개발된 DTV 플랫폼 UX 컨셉의 장/단점 및 개선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서 진행했다
  • 본 연구에서는 多채널/多컨텐츠/多연결기기로 변화되는 DTV환경에 적합한 DTV용 UX Design 컨셉 개발을 위해 Single ABC 컨셉을 개발하고, 이중 Browser와 Control에 대한 Channel Manager, Multimedia의 Intuitive와 Satisfaction을 미국/영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Channel Manager는 신규 컨셉이 영국과 미국에서 Intuitive와 Satisfaction 부분에서 대부분 유의하게 높게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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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의 TV 시장은 어떤 상황에 이르렀는가? 그 결과 똑똑해진 TV만큼이나 사용자도 영리한 소비자가 되어 수동적인 컨텐츠 수용자에서 능동적인 프로슈머로 바뀌게 되었다. 이렇듯 지금의 TV 시장은 기술 범용화, 컨텐츠 다양화, 다른 디지털 기기와의 새로운 경쟁 구도,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서 비롯된 사용자 요구 사항 수준의 향상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과거와는 다른 경쟁 포인트를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과거 TV의 경쟁력은 TV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보여주기'- 즉 화질이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었다.
TV 사용자가 영리한 소비자가 되어 수동적인 컨텐츠 수용자에서 능동적인 프로슈머로 바뀌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는 TV에 대해 화질 이상의 니즈를 갖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Digital TV, 인터넷 TV 등의 다양한 환경 변화로 사용자들은 화질 이외의 다른 TV 기능에 대한니즈를 갖게 되었다. 그 결과 똑똑해진 TV만큼이나 사용자도 영리한 소비자가 되어 수동적인 컨텐츠 수용자에서 능동적인 프로슈머로 바뀌게 되었다.
현재의 DTV UserInterface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공중파/케이블/위성 등에서 제공되는 수백 개에서 수천 개의 채널을 관리하는 Channel Manager, 기능 단위로 백여 개가 넘는 복잡해진 TV Menu와 더불어 다양해진 Application - Electronic Program Guide(EPG), Personal Video Recorder(PVR),Multimedia(USB), DLNA, HDMI, Bluetooth에 대한 사용편리성이 중요해지게 되었다. 하지만, 현재의 DTV UserInterface는 각 Application 별 서로 다른 Experience가 제공되고 있었다. 즉, 새로운 멀티미디어 기능들이 추가로 도입되면서 기존의 Usability를 신 기능에 맞도록 최적화를 하지 못했었고,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는 UI를 고려하지 못하여 동일한 TV내 서로 다른 UI가 제공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한 근본적인 문제는 기존 제조사들의 DTVUI가 판매 지역별, 제품별로 상이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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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송민정, TV의 개방형 생태계, KT 경제연구소, 2010. 

  2. 이지홍, 미래 TV의 경쟁 포인트, LG Business Insight, 2009. 

  3. 임진호, 명노해, 인터넷 TV에서 최적의 한글 크기와 배색에 관한 연구, 2001년 대한인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9-32, 2001. 

  4. Eronen, L. and Vuorimaa, P., User Interface for Digital Television: A Navigatior Case Study, Proceedings of the working conference on visual interface, 276-279, 2000. 

  5. Yim, J. H., Optimal Hangul Font, Size and Contrast in Web TV, Proceeding of 6th PPCOE, 207-211, 2001. 

  6. Jumisko-Pyykko, S., Weitzel, M. and Strohmeier, D., Designing for User Experience: What to Expect from Mobile3D TV and Video?, uxTV'08, 2008. 

  7. Lidwell, W., Holden, K. and Butler, J., Universal Principles of Design, Rockport Publishers, 2003. 

  8. Pace, B. J., Colour combinations and contrast reversals on visual display units,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Society, 28th Annual Meeting, 1984. 

  9. Van Nes, F. L., Space, colour and typography on display terminals,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5), 99-108, 1986. 

  10. Voutsas, Dimitrois and Halverson, Christine, SURFing the Home with Your TV, Proceedings of the eigh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452-455, 2000. 

  11. Westerink, J. H. D. M., Tang, H. K., van Gelderen, T. and Westrik, R., Legibility of video-blended TV menus, Applied Ergonomics, Vol 29, No. 1,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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