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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9 no.4, 2010년, pp.563 - 568
임진호 (삼성전자 UX센터) , 이상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TV businesses that have brought a competitive structure in terms of price, definition, product design for a long time now are bringing User eXperience (UX) into relief as DTVs come to support broadcast information-related services such as various broadcast channels and Electronic Program Guide(E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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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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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TV 시장은 어떤 상황에 이르렀는가? | 그 결과 똑똑해진 TV만큼이나 사용자도 영리한 소비자가 되어 수동적인 컨텐츠 수용자에서 능동적인 프로슈머로 바뀌게 되었다. 이렇듯 지금의 TV 시장은 기술 범용화, 컨텐츠 다양화, 다른 디지털 기기와의 새로운 경쟁 구도,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서 비롯된 사용자 요구 사항 수준의 향상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과거와는 다른 경쟁 포인트를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과거 TV의 경쟁력은 TV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보여주기'- 즉 화질이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었다. | |
TV 사용자가 영리한 소비자가 되어 수동적인 컨텐츠 수용자에서 능동적인 프로슈머로 바뀌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는 TV에 대해 화질 이상의 니즈를 갖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Digital TV, 인터넷 TV 등의 다양한 환경 변화로 사용자들은 화질 이외의 다른 TV 기능에 대한니즈를 갖게 되었다. 그 결과 똑똑해진 TV만큼이나 사용자도 영리한 소비자가 되어 수동적인 컨텐츠 수용자에서 능동적인 프로슈머로 바뀌게 되었다. | |
현재의 DTV UserInterface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공중파/케이블/위성 등에서 제공되는 수백 개에서 수천 개의 채널을 관리하는 Channel Manager, 기능 단위로 백여 개가 넘는 복잡해진 TV Menu와 더불어 다양해진 Application - Electronic Program Guide(EPG), Personal Video Recorder(PVR),Multimedia(USB), DLNA, HDMI, Bluetooth에 대한 사용편리성이 중요해지게 되었다. 하지만, 현재의 DTV UserInterface는 각 Application 별 서로 다른 Experience가 제공되고 있었다. 즉, 새로운 멀티미디어 기능들이 추가로 도입되면서 기존의 Usability를 신 기능에 맞도록 최적화를 하지 못했었고,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는 UI를 고려하지 못하여 동일한 TV내 서로 다른 UI가 제공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한 근본적인 문제는 기존 제조사들의 DTVUI가 판매 지역별, 제품별로 상이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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