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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9 no.4, 2010년, pp.625 - 629
장원석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김석환 (현대자동차 시트시스템설계팀) , 편종권 (현대자동차 시트시스템설계팀) , 지용구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This study has confirmed that subjective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a driver feels by applying haptic seat on a vehicle to substantiate vehicle navigation system. Our experiment with total twenty subjects provides that the reaction time (RT) is superior in haptic interface than visual or audi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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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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햅틱 인터페이스의 장점은? | , 2000; van Erp & van Veen, 2004). 이에 반해 햅틱 인터페이스는 신체 여러 부위를 활용하여 상대적으로 많은 정보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시각과 음성 인터페이스의 대안과 보완의 역할로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연구 범위가 다양해 지고 있는 추세다(Robles-De-La-Torre, 2008). | |
진동 햅틱 인터페이스의 정보전달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 특히 진동(vibrotactile)을 이용한 햅틱 인터페이스는 전기(electrotactile) 등의 방식에 비해 사용자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Alahakone and Senanayake, 2009). 일반적으로 진동 햅틱 인터페이스는 여러 개의 진동 모터 등을 배열하여 정보를 전달한다. 이러한 배열은 진동이 한번에 울리도록 하여 단순한 정보를 전달하기도 하지만 위치와 순서 등을 이용하여 방향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시도들이 있어 왔다(Tan, Gray, Young and Traylor, 2003). | |
연구자가 우려하는 햅틱 인터페이스의 부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 햅틱과 관련된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시각, 음성 방식보다 햅틱 방식의 높은 반응 속도, 정보 전달 채널의 구분, 작업부하 감소 등 시스템 자체의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햅틱 인터페이스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신호의 위치나 형식 등의 변수에 따라서 사용자가 실제로 느끼는 부정적인 반응은 예상보다 클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역으로 과부하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운전자의 정보 전달의 유연성과 운전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자동차 네비게이션 시스템에 햅틱 시트를 적용하여 운전자가 느끼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확인해야 한다. |
Alahakone, A. U. and Senanayake, S. M. N. A., Vibrotactile Feedback Systems: Current Trends in Rehabilitation, Sports and Information Display, In Proceedings of the 2009 IEEE/ASM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Intelligent Mechatronics, (pp.1148-1153), 2009.
Hart, S. and Staveland, L., Development of NASA-TLX (Task Load Index): Results of empirical and theoretical research. Human mental workload, 1, 139-18, 1998.
Ho, C., Tan, H. Z. & Spence, C., Using spatial vibrotactile cues to direct visual attention in driving scen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8, 397-412, 2005.
Lewis, J. R., IBM Computer Usability Satisfaction Questionnaires: Psychometric Evaluation and Instructions for Us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7(1), 57-78,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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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yer, T. B., Sayer, J. R. and Devonshire, J. M. H., Assessment of a Driver Interface for Lateral Drift and Curve Speed Warning Systems: Mixed Results for Auditory and Haptic Warnings, In Proceedings of Driving Assessment, (pp.218-224), 2005.
Tan, H. Z., Gray, R., Young, J. J. and Traylor, R., A haptic display for attentional and directional cueing. Haptocs-e, 3(1), 1-20, 2003.
Tijerina, L., Johnston, S., Parmer, E., Winterbottom, M. D. and Goodman, M. Driver distraction with wireless telecommunications and route guidance systems (NHTSA Pub. No. DOT HS 809-069).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0. Retrieved on 10 October, 2007, from http://www-nrd.nhtsa.dot. gov/pdf/nrd-13/DDRGS_final0700_1.pdf.
Van Erp, J. B. F. and Van Veen, H. A. H. C., Vibro-tactile information presentation in automobiles, In Proceedings of Eurohaptics, (pp.99-104), Birmingham. UK. 2001.
Van Erp, J. B. F. and van Veen, H. A. H. C., Vibrotactile in-vehicle navigation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7, 247-25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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