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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8 no.1, 2014년, pp.1 - 7
오승용 (전북대학교 헬스케어공학과) , 김경태 (전북대학교 헬스케어공학과) , 유창호 (전북대학교 바이오메디컬공학부) , 한갑수 (전북대학교 바이오메디컬공학부) , 권대규 (전북대학교 바이오메디컬공학부)
In this study, the effect of the automotive haptic-seat technology which can transmit the driving information by the vibro-stimulus from the seat was investigated to overcome previous system's limitation relied on the visual and audial method and to help handicap driving. A prototype haptic seat c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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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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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운전이 피곤한 이유는? | 자동차의 운전은 지각, 의사결정, 운동기능 등 다양한 능력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행동의 연속으로 지속적인 고도의 의식집중이나 외부자극에 대한 긴장감이 유발되므로 운전자는 운전 시 정신적, 신체적인 피로를 느끼게 된다. 또한, 자동차가 지능화됨에 따라서 운전자가 차량 안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정보나 서비스의 종류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으며 차량 내 정보 복잡성의 증가는 운전자를 혼란하게 하여 운전안전성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1]. | |
자동차 지능화가 어떻게 운전안전성에 영향을 끼치는가? | 자동차의 운전은 지각, 의사결정, 운동기능 등 다양한 능력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행동의 연속으로 지속적인 고도의 의식집중이나 외부자극에 대한 긴장감이 유발되므로 운전자는 운전 시 정신적, 신체적인 피로를 느끼게 된다. 또한, 자동차가 지능화됨에 따라서 운전자가 차량 안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정보나 서비스의 종류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으며 차량 내 정보 복잡성의 증가는 운전자를 혼란하게 하여 운전안전성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1]. | |
지금까지 개발된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나 운행 정보 제공 서비스의 문제점은? | 지금까지 개발된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나 운행 정보 제공 서비스를 살펴보면 운전자의 기본적인 운전능력, 운전 특성 등과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운전자의 특성이나 상황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운전자의 운전 주의를 분산시키거나 교통사고를 야기하기도 한다[2]. 이에 따라 기존의 운전정보 체계가 아닌 새로운 전달체계를 이용하여 운전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많은 연구가 있었으며 Damiani, 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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