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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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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시/청각 방식의 운전정보 전달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불어 교통약자들의 운전 수행에 도움이 되는 자동차용 햅틱시트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동전형 모터 30개를 사용한 진동자극용 시트커버형 시제품과 모터드라이버모듈을 제작하였고 촉각이상이 없는 젊은 남녀 10명을 대상으로 6자유도 모션베이스 상에 구축된 가상운전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가상운전상황에서의 시트진동자극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모터의 동작전압(1.5V, 2.5V, 3.5V)에 따라 세기가 가변되는 30개소의 진동자극의 위치별 인지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피험자들은 2.5V,3.5V로 동작하는 30개소의 모터 진동자극을 모두 인지하였고 최저작동전압인 1.5V에서도 일정수준 이상의 인지율을 보여주는 결과를 얻었으며 이 결과는 차량 내에서의 시트를 통한 진동자극의 운전정보 유용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the automotive haptic-seat technology which can transmit the driving information by the vibro-stimulus from the seat was investigated to overcome previous system's limitation relied on the visual and audial method and to help handicap driving. A prototype haptic seat co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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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성별, 신장, 체중 간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이유는 평균적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신장과 체중이 크기 때문이며 M12가 이들과 음의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것은 M12에서의 진동자극에 대해 인지 할 확율이 남성보다 여성에서 높게 나올 수 있고 성별 간에 반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를 확인하고자 성별그룹간의 진동위치별 인지율의 유의성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단순한 좌석의 기능을 넘어 차량 주행 시 운전자에게 진동자극을 통한 적절한 운전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기존의 시각, 청각적인 운전정보전달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부가적으로 인체에 대한 직접적인 진동자극으로 운전피로도에 의해 야기되는 운전자의 부주의한 상태 또는 졸음 상태를 환기시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차량용 햅틱시트 (haptic-seat)를 개발하고자 하며 그 사전단계로 가상운전상황에서 차량시트를 통한 진동자극에 대한 운전자의 위치별 인지율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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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운전이 피곤한 이유는? 자동차의 운전은 지각, 의사결정, 운동기능 등 다양한 능력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행동의 연속으로 지속적인 고도의 의식집중이나 외부자극에 대한 긴장감이 유발되므로 운전자는 운전 시 정신적, 신체적인 피로를 느끼게 된다. 또한, 자동차가 지능화됨에 따라서 운전자가 차량 안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정보나 서비스의 종류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으며 차량 내 정보 복잡성의 증가는 운전자를 혼란하게 하여 운전안전성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1].
자동차 지능화가 어떻게 운전안전성에 영향을 끼치는가? 자동차의 운전은 지각, 의사결정, 운동기능 등 다양한 능력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행동의 연속으로 지속적인 고도의 의식집중이나 외부자극에 대한 긴장감이 유발되므로 운전자는 운전 시 정신적, 신체적인 피로를 느끼게 된다. 또한, 자동차가 지능화됨에 따라서 운전자가 차량 안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정보나 서비스의 종류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으며 차량 내 정보 복잡성의 증가는 운전자를 혼란하게 하여 운전안전성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1].
지금까지 개발된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나 운행 정보 제공 서비스의 문제점은? 지금까지 개발된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나 운행 정보 제공 서비스를 살펴보면 운전자의 기본적인 운전능력, 운전 특성 등과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운전자의 특성이나 상황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운전자의 운전 주의를 분산시키거나 교통사고를 야기하기도 한다[2]. 이에 따라 기존의 운전정보 체계가 아닌 새로운 전달체계를 이용하여 운전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많은 연구가 있었으며 Damiani,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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