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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3, 2010년, pp.18 - 41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how the empirical measurement way for predicting the seaport efficiency by using Super SBM(Slack-based Measure) with Wilcoxson signed-rank test under CRS(constant returns to scale) condition for 20 Korean ports during 11 years(1997-2007) for 3 inputs(port investment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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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모형에 대한 수퍼SBM모형에 의한 항만별 항만투자의 적정투자규모예측 결과는? | 셋, 제2모형에 대한 수퍼SBM모형에 의한 항만별 항만투자의 적정투자규모예측 결과는 다음과 같다. (ㄱ) 항만투자규모가 적정했던 항만들은 인천, 완도, 여수, 서귀포, 부산, 울산, 속초로 나타났다. (ㄴ) 거의 모든 항만들에서 투자금액이 과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소한 항만들은 삼천포, 마산, 울산, 삼척, 동해항으로 나타났다. (ㄷ) 차기년도의 항만의 적정투자규모를 예측하여 제시할 수는 있었다. 본 연구의 정책적인 함의는 국내항만관리자들은 항만의 환경이 변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퍼SBM모형을 이용하여 항만들의 항만투자의 효율성 측정이나, 경영성과를 예측하는데 도입을 해야만 한다. | |
항만은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 수출입화물의 99.7%를 처리하는 국제물류의 핵심인프라인 항만은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대동맥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가 및 지역경제 발전에 막대한 기여를 하고 있다.1) 또한 국제물류의 동향을 살펴보면, 첫째, 해상물동량 증가의 지속과 동북아물동량 비중증가, 둘째, 해운 및 항만운영의 국제network화와 복잡화 진전, 셋째, 항만인프라 및 항만물류산업의 대형화와 거점화, 넷째, 중심항만 간 시설확충, 운영효율화와 경쟁심화 등이다. | |
국제물류의 핵심인프라인 항만은 수출입화물의 몇 퍼센트를 처리하는가? | 수출입화물의 99.7%를 처리하는 국제물류의 핵심인프라인 항만은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대동맥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가 및 지역경제 발전에 막대한 기여를 하고 있다.1) 또한 국제물류의 동향을 살펴보면, 첫째, 해상물동량 증가의 지속과 동북아물동량 비중증가, 둘째, 해운 및 항만운영의 국제network화와 복잡화 진전, 셋째, 항만인프라 및 항만물류산업의 대형화와 거점화, 넷째, 중심항만 간 시설확충, 운영효율화와 경쟁심화 등이다. |
국토해양부 물류항만실 홈페이지(http://logistics.mlt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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