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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항만과 경쟁력분석을 통한 부산항 환적화물 유치전략 연구
A Study on the Attracting Strategy of Transshipment Cargo by Competitiveness Analysis between Busan & chinese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3, 2010년, pp.175 - 197  

임일규 ((주)에이스 로지스틱) ,  김명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안기명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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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으 목적은 물동량 감소로 위기를 맞고 있는 부산항이 환적거점항으로 발돋음 할 수 있는 전략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환적에 관한 선행연구의 검토 및 부산항의 환적화물 유치에 위협적인 존재인 중국 경쟁항만의 개발현황과 물류변화를 조망하고 지금까지 부산항에서 환적화물을 증대시키면서 부산항을 동북아의 환적거점항으로 자리매김한 A선사의 사례분석을 통해여 화물화물을 유치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요인에 의해 부산항을 이용하는 선사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의하여 중국경쟁항만(상하이, 닝보, 칭타오, 텐진)과의 경쟁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사례분석과 비교분석결과에 의하면, 부산항을 이용하는 선사의 본사 및 이들의 부산지점 또는 대리점의 부산항을 환적거점화하여는 의지와 환적에 대한 전문성 및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정책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 new strategy from a different angle to become a preferred transshipment hub for sustainable growth. This study would derive new competitive factors through the case study on a global carrier 'A' who shows constant growth in transshipment via Busan and the q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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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부산항의 환적화물을 유치하는데 경쟁이 되는 중국항만의 개발과 물류환경변화 추이를 평가하고, 둘째, 부산항을 동북아 환적거점항으로 활용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환적물량이 증가하고 있는 ‘A' 외국선사의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한 새로운 환적항 선정요인을 개발하여, 세째, 이러한 요인들에 의하여 북중국 경쟁항만과의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부산항의 경쟁력을 비교분석하여, 부산항이 환적화물을 지속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전략방안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동북아 경쟁항만을 포함하여 세계 주요 항만을 기항하는 선사들을 대상으로 해운·항만 환경 변화에 따른 각 항만들의 항만 경쟁력과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와 같은 요인 변화에 대한 분석모형을 통하여 부산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응 방안을 도출하였다.
  • 정태원(2008)13)의 연구에서는 최근 동북아시아의 경제성장에 힘입어 항만개발과 물동량 증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동북아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칭다오, 텐진, 다렌 등의 북중국항만과의 전략적 제휴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선사간의 전략적 제휴에 맞서 항만경쟁력 강화를 위해 항만간 전략적 제휴가 필요하며 북중국항만과 인천을 동시에 기항하는 외항선사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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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정부는 무엇을 동북아의 중심항만으로 육성하려고 하는가? 우리나라 정부는 부산항과 광양항을 동북아의 중심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막대한 자원을 투입하여 항만시설을 건설하고 있다. 그러나 광양항의 경우 수요예측 실패와 정치적인 판단에 의한 과잉투자(過剩投資)로 1998년 개장한 이래 정부와 업계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4년간 물량은 제자리걸음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광양항은 언제 개장했는가? 우리나라 정부는 부산항과 광양항을 동북아의 중심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막대한 자원을 투입하여 항만시설을 건설하고 있다. 그러나 광양항의 경우 수요예측 실패와 정치적인 판단에 의한 과잉투자(過剩投資)로 1998년 개장한 이래 정부와 업계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4년간 물량은 제자리걸음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환적화물은 감소하고 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의 경쟁적인 항만개발로 인해 수출입화물은 현재의 물량마저도 유지할 수도 없는 상황이 예상된다.
광양항의 환적화물은 어떤 추세인가? 그러나 광양항의 경우 수요예측 실패와 정치적인 판단에 의한 과잉투자(過剩投資)로 1998년 개장한 이래 정부와 업계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4년간 물량은 제자리걸음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환적화물은 감소하고 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의 경쟁적인 항만개발로 인해 수출입화물은 현재의 물량마저도 유지할 수도 없는 상황이 예상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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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박병인, 성숙경,"컨테이너항만의 환적항 결정요인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1호,2008, 3, pp.41-60. 

  2. 백인흠, "ISM & AHP를 이용한 환적항만의 선정", 해운물류연구 , 제53호, 한국해운물류학회,2007, pp.43-64. 

  3. 부산항만공사, 컨테이너 물동량 현황 , 2010. 6. 

  4. 이가빈, A Research on Competition and Cooperation between Shanghai Port and Ningbo-Zhoushan Port , 한국해양대학교 석사논문, 2009, pp 35. 

  5. 최재선, 우종윤, 김민수, 박문진, "부산항 환적체계 개선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6. 

  6. 한철환, "정기선 선사의 기항지 선택에 관한 실증연구", 2005 경제학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항만경제학회 , 2005, pp.1-14. 

  7. 한철환, 우종균, 탕리민, 북중국 항만 발전이 우리나라 환적화물 유치에 미치는 영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4. 12. pp 119-128. 

  8. 한국개발연구원, 인천남외항 외 4개사업 항만물동량 재조사 요약본 , 2007. 11, p.24. 

  9. 한국컨테이너 부두공단 , 내부자료, 2009. 

  10.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항만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 컨테이너터미널 운영기업을중심으로 (최종보고 및 공청회 발표자료), 2008년 9월 11일. 

  11.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8), Containerization International (2009); 航海在線: www.sol.com.cn(accessed on Sep. 4, 2009). 

  12. 해양수산부, 전국항만물동량예측 , 2004. 12, p.703. 

  13. 해양수산부, 전국무역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보고서 , 2006. 12, p.13. 

  14.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 www.sp-idc.go.kr. 

  15. 허윤수, 항만경쟁력 변화분석에 따른 부산항의 대응방안, 부산발전연구원, 2006.1, pp.1-144. 

  16. Wiegmans, Bart W. , Anthony Van Der Hoest, Theo E. Notteboom, "Port and terminal selection by deep-sea container operators"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 35,No 6, 2008, pp 517-534. 

  17. Malchow, Matthew Brian , "An analysis of port selection", Dissertation for Doctor of Philosophy, Graduate division of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2001. 

  18. Chang, Tae-Wan,"A Study on Port Alliance between Incheon Port and Major Ports in Northern China",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International Edition, Vol.32, No.4, pp.287-294. 

  19. Kim, Yul-Seong , Yur, Yun-Su , Shin, Changhoon,"Review of Theoretical Aspects on the Studies of Port Selection Criteria",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International Edition, Vol.32, No.4, pp.135-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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